[e비즈니스] [e비즈니스]통신방송 융합시대의 도래와 TV 2.0 서비스동향 분석(A+리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24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e비즈니스] [e비즈니스]통신방송 융합시대의 도래와 TV 2.0 서비스동향 분석(A+리포트)
- [A+레포트]미디어 환경 변화에 따른 스마트 TV의 교육 콘텐츠 현황과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마케팅관리] IPTV(KT의 QOOK을 중심으로)분석
- [방통대 미디어영상학과 3학년 영상제작입문 공통] TV2.0과 소셜 텔레비전(소셜TV)이란 무엇이며, 구체적인 시청사례를 조사하고, 향후 텔레비전 산업에 미칠 영향과 전망을 분석하시오.
- 구글,웹,싸이월드,블로그마케팅,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하고 싶은 말
- 본 자료는 신촌 Y대 경영대학 [e비즈니스]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통신/방송 융합시대의 도래와 참여, 공유, 개방을 표방하는 웹 2.0의 영향으로, 기존의 일방적인 브로드캐스팅 형식의 TV방송에서 벗어나 개인화되고 맞춤화된 서비스 뿐만 아니라 양방향 서비스가 가능한 TV 2.0 시대가 도래하였습니다. 본 리포트에서는 TV 2.0의 개념 및 서비스 동향을 살펴보고 소비자 관점에서 TV 2.0이 갖는 의미와 전망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1. 들어가는 말
2. TV 2.0의 개요
3. TV 2.0 서비스
(1) 디지털케이블 TV
(2) IPTV
(3) 국내 동향
(4) 해외동향
(5) DVR (Digital Video Recorder)
(6) DMA (Digital Media Adapter)
4. TV 2.0 서비스가 직면한 문제점
(1) 법제도 이슈
(2) 저작권 이슈
5. 맺음말
- 본문내용
-
1. 들어가는 말
통신/방송 융합시대의 도래와 참여, 공유, 개방을 표방하는 웹 2.0의 영향으로, 기존의 일방적인 브로드캐스팅 형식의 TV방송에서 벗어나 개인화되고 맞춤화된 서비스 뿐만 아니라 양방향 서비스가 가능한 TV 2.0 시대가 도래하였다. 본문에서는 TV 2.0의 개념 및 서비스 동향을 살펴보고 소비자 관점에서 TV 2.0이 갖는 의미와 전망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2. TV 2.0의 개요
국내에서 IPTV가 법제화 문제로 상용화가 지연되는 동안 미국 등 해외에서는 디지털 비디오 레코더(DVR)와 디지털 미디어 어댑터(DMA)같은 기존 TV시장의 판도를 바꾸는 제품들이 상용화되어 선풍적인 인기를 얻었다. 국내의 IPTV와 케이블TV 사업자간 이해싸움이라는 협소적인 관점에서 벗어나 TV 2.0이라는 포괄적인 개념으로 발전하는 TV의 모습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TV 2.0이라는 말은 웹 2.0을 모방하여 몇몇 컨퍼런스에서 언급된 정도로 아직 명확한 정의는 없다. 사용자 중심의 콘텐츠와 상호작용을 중시하는 웹 2.0으로 일컬어지는 인터넷 상의 변화가 TV에서 일어나는 것을 TV 2.0으로 볼 수 도 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알고 있는 통신/방송 융합서비스인 IPTV와 디지털케이블TV도 대표적인 TV 2.0 서비스이다. 또한DVR과 DMA같이 기존 TV의 기능을 보완해주는 신규 디바이스들도 TV 2.0 서비스이다.
기존의 TV 1.0 서비스는 고정된 장소에서 정해진 시간에 프로그램을 시청한다. 시청자들의 방송시청 행태는 TV 리모콘으로 채널 변경만 하면 되는 소극적이고 수동적인 자세였다. 광고는 일반 대중을 대상으로 하는 매스마케팅이며 광고를 보고 싶지 않아도 소비자에게는 선책권이 없었다.
그러나 TV 2.0 서비스는 시청자가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능동적으로 원하는 콘텐츠를 선택하는 서비스이다. TV 시청 환경에 제약을 받지 않으면서 보고 싶은 콘텐츠를 볼 수 있다. 또한, 게임, 쇼핑, 교육 등 다양한 양방향 서비스를 능동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TV 2.0의 특징은 한마디로 양방향, 개인화 및 맞춤화된 서비스라 할 수 있다.
<중략>
자료평가
-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rhtm***
(2008.10.28 22:56:0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발달의 다양한 개념과 발달의 원리에 대하여 학습 하였습니다 발달의 개념을 발달, 성장, 성숙, 학습으로 구분하여 정리하고 인간발달의 일반적 원리를 정리하시오
- 디지털 휴먼 개요, 활용사례, 관련 기술 및 필요성 [디지털 휴먼,디지털 인간,인공지능,Digital Human]
- 워크샵 계획 ppt
- [유통관리] 자동차 시장의 유통구조 분석
- [이브생로랑 마케팅연구] 이브생로랑(입생로랑) 브랜드분석과 이브생로랑 SWOT,STP분석및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Virgin Group 성공요인 CEO 리처드 브랜슨 즐거움을 파는 회사
- [마케팅성공사례] `(주)두산 처음처럼` 마케팅 분석
- 산업심리학_워크넷에서 성인용 직업적성검사를 시행하고 그 결과를 요약한 후, 제 3자인 기업체 인사담당자의 입장에서 본인과 직무배치 상담을 하는 가상적인 시나리오를 작성해보자
- KT&G의 마케팅 전략분석, 생산과 물류 체계 분석, 조직 인사의 특징 및 재무 상태 분석
- TQM(전사적품질관리)의 기본원리와 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