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미디어산업, 모바일미디어, 뉴미디어] 미디어의 특성, 종류, 활용, 장단점과 미디어산업의 범위, 분류 및 모바일미디어, 뉴미디어의 광고와 언론에 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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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미디어의 특성
1. 텍스트
2. 이미지
3. 사운드
4. 애니메이션
5. 비디오

Ⅲ. 미디어의 종류와 활용
1. Windows Medea Player 7.0 - 인터넷상의 동영상이나 음악 재생
1) 설치방법
2) 활용방법
3) 단점
2. VCDcutter - 영화(VCD)를 수업자료로 만들기
1) 프로그램 설치
2) VCDcutter의 사용법
3) 문제점
3. HiNetRecorder - 인터넷 동영상 녹화하기
1) HiNetRecorder 프로그램 다운받기
2) HiNetRecorder의 사용법
3) 문제점
4. ASFcutGUI - 동영상파일(ASF, WMV파일형식) 편집하기
5. 미디어 자료 편집

Ⅳ. 미디어의 장단점
1. 홈뱅킹
2. 통신위성 무궁화호
3. 컴퓨터
1) 인터넷
2) 의료정보 시스템

Ⅴ. 미디어산업의 범위

Ⅵ. 미디어산업의 분류

Ⅶ. 미디어와 모바일 미디어

Ⅷ. 모바일 미디어의 적용
1. 모바일 미디어의 매체적 특성
1) 모빌리티 (mobility)
2) 개인화된 서비스 vs. 매스미디어 콘텐츠
2. 융합형 미디어로서 모바일 미디어

Ⅸ. 뉴 미디어
1. 뉴 미디어의 종류
2. 뉴 미디어의 특성
3. 뉴 미디어의 영향
1) 뉴 미디어의 순기능
2) 뉴 미디어의 역기능

Ⅹ. 정보화사회와 뉴 미디어의 광고
1. 뉴 미디어광고의 대두
2. 뉴 미디어광고의 특징
3. 정보화사회를 준비하는 뉴 미디어광고 (2P, 2I, A)
1) P.O.P
2) PPL
3) INTERNET
4) INFOMERCIAL
5) ADVERTORIAL
4. 정보화사회의 뉴 미디어 광고전략

?. 뉴 미디어의 언론 정책

?.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람들은 미디어 세상이 변했다고 말한다. 무엇이 어떻게 변했다는 말인가? 그리고 앞으로의 미디어 세상이 어떻게 변하고 있다는 말인가? 특히 미디어환경의 변화와 관련해서 우리가 이야기 할 수 있는 개념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그리고 기존의 미디어환경과의 차이점은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 것인가? 이런 점들을 고려하면서 새로운 미디어 환경에 대하여 몇 몇 Key Concept를 생각해 보도록 하자. Key Concept - Prosumer (Mark Poster) Re-Sourceiver 상호작용 신기술 매체와 이용자의 지속적 결합촉진, 정보 다 확산 과정, 참여, 새로운 미디어 환경, 시대정신 반영-최우선 정책수립의 논거, 지속적인 참여를 위한 공론의 장, 참여의 장 제공, 참여 정부의 참여 정책 실현(활성화 및 생명력 부여), 정보화사회인 참여정부의 다른 정책들도 아우르고 중재하는 미디어 교육 정책, 미디어 교육은 참여정부 5년 동안의 최우선 정책이 되어야 한다. Prosumer - 이 용어보다 디지털 미디어 시대를 잘 설명하는 용어는 찾아보기 힘들다. 마크 포스터가 언급했던 이 용어의 의미는 소비자이면서 동시에 생산자의 역할을 하는 것을 말한다. 즉 과거의 미디어환경에서는 정보생산자와 정보소비자가 분리 구분되었다고 한다면 이 용어는 그러나 역할들이 하나로 결합되었음을 의미한다. 즉 커뮤니케이션 현상에서 단선적인 S-M-C-R-E로 이야기되어지던 학문적 패러다임이 S가 R이 되고 R이 S가 되는 그래서 순환적 상호작용이 지속적으로 일어나는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설명하는 새로운 패러디임을 상징적으로 드러내주는 용어라고 할 수 있다.
이 용어와 더불어 Re-Sourceiver라는 말을 제의하고자 한다. 즉 정보의 수용자이면서 동시에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하는 사람을 지칭하는 말로써 디지털 미디어 시대인 오늘날을 정보이용자를 이러한 용어로 나타내고자 한다. 이전의 S-M-C-R-E모델에서도 Feedback과정이 있었지만 이는 수용자로서 전달된 정보 메시지에 대한 반응이나 전달된 메시지에 대한 소극적 혹은 적극적 응답을 얘기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오늘날의 디지털 미디어 시대에서는 그 Feedback의 강도가 훨씬 강할 뿐만 아니고 그 주어진 메시지를 가공 재생산 재창조하는 작업을 할 뿐만 아니라, 이 새롭게 수정된 정보들을 또다시 정보를 주었던 소스
참고문헌
□ 김양은, 미디어교육에 관한 연구, 미디어교육의 제도화를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4
□ 김희수, 멀티미디어 설계와 개발, 서울 교육과학사, 1995
□ 백영균, 멀티미디어의 설계·개발·활용, 1998
□ 오해석, Multimedia, 서울 이한출판사,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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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만재, 박현제, 한상기, 이해하기 쉬운 멀티미디어, 하이테크 정보, 1989.
□ 이자형, 미디어 교육에 관한 연구, 교육사회학적 논의를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교육학과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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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규정, 인터넷 활용 기초, 서울 영진서관, 1999
□ 플래시 웹 애니메이션, 영진출판사,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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