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 정신지체아] 정신지체의 정의, 분류, 발생원인과 정신지체의 진단기준 및 정신지체아에 대한 편견, 자아개념과 정신지체아의 사회적응, 대인문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23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정신지체의 정의

Ⅲ. 정신지체의 분류
1. 심리학적 분류
2. 교육적 분류
3. 의학적 분류
4. 새로운 분류

Ⅳ. 정신지체의 발생 원인

Ⅴ. 정신지체의 진단 기준

Ⅵ. 정신지체아에 대한 편견

Ⅶ. 정신지체아의 자아개념

Ⅷ. 정신지체아의 특성
1. 학습 특성
1) 정보처리과정
2) 언어습득과 사용
2. 행동 특성
1) 신체 및 운동능력
2) 개인적 및 사회적 특성

Ⅸ. 정신지체아의 사회적응 기술

Ⅹ. 정신지체아의 사회성 발달
1. 부모와의 관계
2. 대인 관계

Ⅺ. 정신지체아의 적응행동

Ⅻ. 정신지체아의 대인 문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정신지체아의 심리적 일반특성은 지각의 미분화, 정신구조의 경직성, 추상화 일반화의 곤란성, 기억, 통찰력의 편협성, 경험에서의 내발적 충동의 희박성, 행동의 이상성을 들 수 있다. 또한 성격 행동적 특성에는 지적 무능, 주의력의 결핍, 충동성, 반항적. 공격성의 특성, 정서적 부적응과 혼란, 정서적 불안정과 외부자극에 의한 지각의 불완전, 정서의 결여, 의존심, 경성(rigidity), 또는 행동성격상의 완고성(perseveration) 등을 들 수 있다. 이들 특성으로 인해 과거의 실패경험 장면에 처하면 욕구불만에 대한 참을성이 매우 부족하여 쉽게 좌절해 버리거나, 때로는 거부하고 공격적인 반응양상을 많이 띄게 한다. 또한 이들은 심한 부적 자아개념을 갖고 있어 이들의 학습태도는 부정적이고 자신을 실패와 관련지어 지각해 버리게 된다. 부적응행동의 원인이 되는 요인은 생물학적인 요인과 심리학적 및 환경적 요인으로 대별 할 수 있다. 그러나 이 두 요인은 상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부적응행동을 했을 때에 그 원인이 두 요인 중 어느 것 때문인지 구별하기는 어렵다. 구조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상호작용한다는 것은 토머스(Thomas)의 연구에서 가장 잘 나타나고 있는데. 아동들은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일정한 기질적인 특성과 반응 경향을 타고난다고 했다. 특정기질과 행동간에 일대일의 관계는 없지만 문화적으로 부정적인 기질을 가지고 태어난 아동은 부적응행동형을 발전시키기 쉽다고 했다. 그러나, 이러한 아동 중에도 부적응행동을 발전시키지 않는 아동은 많이 있으며, 문화적으로 바람직한 기질을 가지고 태어난 아동 중에도 부적응행동형을 발전시키는 아동이 다소 있다고 했다. 그리고 어떤 기질을 가지고 태어났든 좋지 못한 환경 속에서 살게 되면 부적응행동을 발전시키게 될 수 있다고 했다. 그리고 사회적․문화적인 기대 때문에 받아들여지지 않는 과도하고 만성적인 문제를 나타내는 여러 가지 특성을 지니고 있다
참고문헌
- 강세윤(1996), 정신지체인의 성-생리적 반응
- 김승국 외 3인(1983), 특수아동교육, 서울 : 백록출판사
- 김영환(1990), 정신지체아의 심리, 도서출판 특수교육
- 문영임, 백승남, 안채순, 이군자, 임혜정, 홍경자(1990), 아동간호학, 수문사
- 성재활, 서울 카톨릭사회복지회, 제5회 카톨릭 정신지체인 부모회 세미나자료집
- 여광응(1990), 정신지체 아동의 교육이론 탐색, 서울: 교육과학사
- Samuel A. James. Gallagher, 특수아동의 이해와 교육
- 함영기(1996), 정신지체아의 집단놀이 활동이 사회적응행동에 미치는 영향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신지체인의 사회성 - 정신지체인의 교육과 재활
  • 적응에 많은 문제점으로 작용할 수 있다. 제2절 정신지체인의 사회적 이해의 특성⇒ 사회적 이해의 맥락에서 정신지체인이 사회적 실재를 구성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더구나 초기 아동기에서 성숙까지 정신지체인의 전 생애에 걸쳐 사회적 이해는 어떤 형태로 표현되는가? Inhelder(1966)는 정신지체인의 특성의 하나로 사물이나 사상의 한 차원에 고착하고 다른 것을 배제하여 판단과 행동의 실패로 나타난다고 지적하였다. 정신지체아동과 성인에 대한

  • 감상문 장애아동교육지원기금 마련을 위한 자선음악회 소아 자매원을 다녀와서 정신지체장애
  • 정신지체의 인간화여러 요인들에 의해 정신지체인에 대한 생각이 긍정적으로 변화시키기 시작하였다.법률이 정신지체에 대한 관심을 증가시키기 시작하였다.부분통합교육이 이루어지게 되었고,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하는 시설들이 증가하는 현상이 계속되었다.정신 지체아 교육2.정의.-정신지체는 지적 기능과 적응행동에 있어서 상당한 한계가 있는 것으로 특정 지어지는 장애로, 개념적, 사회적, 실제적 적응기술을 표현하는데 장애가 있

  • 다운증후군 장애아동
  • 정신분열증세    ■ 환경적인 여러 압력에 대해 여러 증세를 나타내긴 하나 심할 정도로 개인적․사회적 성숙에 장애를 가져오지 않는 아동    ■ 학교나 다른 집단관계에 장기적으로 문제를 제공하는 아동  ■ 지나치게 공격적이거나 퇴행적이며 이러한 성격장애가 가정, 학교, 사회생활 적응에 영향을 가져오는 아동     ■ 행동이 너무 병적이어서 사회에의 적응이 어려운 아동 Ⅱ. 다운증후군의 정의 및 원인 1) 다운증후군의 정의 다운

  • 특수교육학개론(특수아동의 이해) 중간시험 요점정리
  • 정의와 판별: 특수아에 대한 정의가 일관성이 없고 불문명하여, 특수아를 어떻게 정의하느냐에 따라 출현율이 달라질 수 있음, 장애에 대한 판별의 기준도 명확하지 않아 판별이 곤란하고 진단의 오류 발생- 부모의 태도: 자녀가 장애아라는 것을 모르는 경우, 특수아로 판명되는 것을 꺼리는 경우- 표집의 오차: 조사 연구는 소수의 표본을 대상, 표집 지역을 너무 적게 하면 일반화하는 데 문제가 생김특수교육의 이해○ 특수교육의 개념- 정상에서

  • [정신지체아 사회적응][정신지체아]정신지체아의 특징,판별, 정신지체아 사회적응의 개념,특성, 정신지체아 사회적응의 행동,방해요인,기술,제언
  • 사회적응의 기술과 제언 분석Ⅰ. 서론Ⅱ. 정신지체아의 특징Ⅲ. 정신지체아의 판별1. 경도 정신지체(mild : IQ50-70)2. 중도 정신체(moderate MR :IQ30-50)3. 중도 정신지체(Severe MR : IQ 20-30)4. 최중도(Profund MR : IQ 20이하)Ⅳ. 정신지체아 사회적응의 개념Ⅴ. 정신지체아 사회적응의 특성Ⅵ. 정신지체아 사회적응의 행동Ⅶ. 정신지체아 사회적응의 방해요인Ⅷ. 정신지체아 사회적응의 기술1. 개념적 적응기술2. 사회적 적응기술3. 실제적 적응기술Ⅸ. 결론 및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