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교육] 인권교육의 의미, 목표, 필요성과 인권교육의 실태, 인권교육의 방법 및 효과적 인권교육을 위한 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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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인권교육의 의미

Ⅲ. 인권교육의 목표
1. 인권에 관한 교육
2. 인권을 위한 교육
3. 인권을 통한 학습

Ⅳ. 인권교육의 필요성

Ⅴ. 인권교육의 실태

Ⅵ. 인권교육의 방법

Ⅶ. 효과적 인권교육을 위한 제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2차 세계대전 이후에는 또한 이전 시대의 인권의 개념이 서구사회를 지배하는 백인․남성․자본가계급의 관점에 근거하고 있다는 자각(自覺)이 성장하였는데, 이러한 자각의 주체들은 바로 직․간접적 식민지배하에 있던 제3세계 국가들과 여성, 유색인종, 소수민족 등이었다. 이들은 민족해방운동(자결권 확보운동), 흑인민권운동, 페미니즘운동 등의 사회운동을 통하여, 자신들의 정체성에 대한 사회적 승인과 보편적 권리의 보장을 실현해 나가고자 하였다. 이들의 정치적 요구에 대응하여 등장한 것이 이른바 집단권이라고 불리는 제3세대 인권이다. 제3세대 인권은 여성에 대한 성적 차별과 인종차별, 신생독립국가를 위주로 구성된 제3세계와 중심부 국가들 간의 빈부격차(남북문제), 국제무기경쟁과 핵전쟁의 위협, 그리고 생태위기 등의 국제문제에 대한 각성으로부터 나온 인권의 새로운 목록이다. 이 새로운 권리들은 1, 2세대 인권과는 달리 국가와 개인의 관계 속에서 파생되는 권리가 아니라 집단적 권리 혹은 연대의 권리라는 점에서도 이전 세대의 인권과 구분된다. 제3세대 인권은 아직까지 체계적인 인권의 한 분야로서 자리를 잡지 못한 상황이지만, 국제정치와 경제, 문화적 변화의 과정 속에서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논쟁을 통해 확립되어 가고 있다. 인권의 역사는 ꡐ끝없는 여로ꡑ이다. 그것은 첫째로 과거에 당연지사로 인식되어온 일들의 정당성에 회의가 일고 그것을 부정하는 가운데 새로운 권리의식이 발생하는 까닭이요, 둘째로 사회가 복잡해짐에 따라 인간의 자유나 생존에 관한 새로운 문제의식이 발생하는 까닭이다. 앞에서 언급했던 권리 외에 장애인의 권리, 프라이버시의 권리, 알 권리, 아동의 권리, 동성애자의
참고문헌
○ 김강운(1996),인권의 국제적 보장에 관한 헌법학적 연구, 원광대 법학과 박사논문
○ 유네스코한국위원회(1995), 인권이란 무엇인가 - 유네스코와 세계인권선언의 발전과 역사, 오름
○ 이원웅(1998), 인권의 보편성과 아시아적 가치논쟁, 세계인권선언 50주년 기념 제 1회 엠네스티 인권캠프 자료집
○ 이천표(1997), 민주화와 경제성장, 그리고 삶의 질, 한국사회과학, 서울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 임용수(1994), 인권의 교육학적 의의와 인권교육에 대한 고찰, 경희대교육문제연구소논문집
○ 조영달, 한국 청소년의 인권과 교육
○ 한상진(1998), 현대사회와 인권, 나남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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