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인간심리, 심리] 심리학의 경향, 심리학의 접근방법, 인간심리의 변화, 분석심리학, 심리학과 과학이론, 심리학적 연구가 과학이론에 주는 의의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23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심리학의 경향
1. 행동주의(Behaviorism)
2. 정신분석학(Psychoanalysis)
3. 인본주의(Humanism)
Ⅲ. 심리학의 접근 방법
1. 신경생물학적 접근
2. 정신분석적 접근
3. 행동적 접근
4. 인지적 접근
5. 현상학적 접근
Ⅳ. 인간심리의 변화
1. 이기심 (자기는 꼭 살아남아야 한다 - 생존본능)
2. 서로 맞는 사람끼리 집단을 형성
3. 집단의 갈등
Ⅴ. 산후심리의 변화
1. 산후 소극기 VS 적극기 특성
1) 소극기(출산후 1-2일)
2) 적극기(출산후 2-3일)
2. 산후 우울증
3. 산후 정신증
Ⅵ. 노년기 심리의 변화
1. 우울증 경향의 증가
2. 내향성 및 수동성의 증가
3. 경직성의 증가
4. 조심성의 증가
5. 의존성의 증가
6. 친근한 사물에 대한 애착심
Ⅶ. 분석심리학
1. Carl Gustav Jung 분석심리학
2. 칼 융이 주는 의미
Ⅷ. 분석심리학의 구비문학 적용
Ⅸ. 심리학과 과학이론
Ⅹ. 심리학적 연구가 과학이론에 주는 의의
1. 전통적 인식론의 문제
2. 이성의 합리성에 대한 문제
1) 사고에 대한 심리학 연구 결과의 시사점
2) 합리성의 유형: 논리적 합리성과 실용적 합리성
3. 설명이론에 주는 의의
참고문헌
- 본문내용
-
Wundt와 Titchener를 중심으로 한 실험 심리학은 인간의 감각 및 지각과 같은 보편적 경험을 다루고 있으며, 행동과 발달이 배제된 의식의 기본 단위를 찾으려는 연구에서 내성적, 분석적인 접근을 강조하였다. 반면 Pavlov, Bekhterev, Watson 전통의 분석적이고 객관적인 심리학은 의식이 배제된 행동과 학습에 초점을 두고있다. 이들 두 학파 사이의 갈등은 Gestalt 심리학의 전체적, 구조적 접근의 출현과 함께 더욱 고조되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1920년대에는 다양한 입장들을 가진 많은 심리학파가 등장한 시기라 할 수 있다. 1920년대에 주목을 받았던 입장들 가운데는 구조주의 (예: Titchener), 실용적 기능주의 (예: James, Dewey, Angell), 행동주의 (예: Watson, Holt), 반사주의 (예: Pavlov, Bekhterev), Kermilov의 반응행동, 게슈탈트 심리학 (예: Wertheimer, Kohler, Koffka), Lewin의 장 이론, Stern의 개인 심리학, Buhler의 기호 심리학, Werner의 비교유전 접근 등이 있다. 전통적 구조주의 심리학은 주관적인 내성법을 강조하였으며 의식적 정신의 보편적 속성의 강조로 인해 발달에는 관심이 없었다. 반사주의와 행동주의는 내성법을 거부하고 객관적인 외적 행동의 관찰에 초점을 두었으나 이 또한 학습의 보편적인 법칙에 관심이 있었지 발달에는 초점을 두지 않았다. 따라서 전통적 견해와 객관적 견해 모두는 경험과 분석적인 접근 방법을 강조한 경험주의자이다. 이들 견해와는 대조적으로 게슈탈트 심리학은 의식 경험은 그 자체로 유의미한 전체이지 이를 쪼개고 나면 무의미한 감각적 파편들만 남게된다고 주장하였다. 즉 의식적 경험을 요소로 분석하다 보면 경험의 전체성과 의미가 상실될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전통적 심리학과 객관주의 심리학은 경험주의적이고 분석적인 반면, 게슈탈트 입장은 합리주의적이고 종합적이며 이 또한 발달과는 무관하였다. 이러한 상황에서 Piaget는 일찍이 경험주의자는 마음의 능동적 원리를 인식하지 못하였다고 지적하였으며, 게슈탈트 심리학은 발달에 따르는 구조적 변형의 원리를 이해하지 못하였다고 주장했다.
- 참고문헌
-
□ 김정택, 심혜숙(1994), MBTI와 적용 삼담 사례집, 한국심리검사연구소
□ 류정무, 이강헌(1990), 스포츠 심리학, 믿음사
□ 박창호 외 (1996), 심리학의 역사와 접근, 현대 심리학 입문, 서울, 정민사
□ 이정모(1984), Gestalt 개념의 형성사 (I): Descartes에서 Hamilton까지, 한국심리학회지. 4, 97-118.
□ 임규혁(1996), 교육심리학, 서울 : 학지사
□ 최만식(2004), 스포츠심리학, 무지개사
□ 최순남(199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한신대학교 출판부
□ 최승희, 김수욱(2001), 심리학의 역사, 서울, 박영사
□ Gerald C. Davison , John M.Neale 이 봉건 역 (1989), 이상심리학, 성원사
□ Steinberg 저- 박경자, 이재근 공역, 심리언어학 입문, 을지문화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루터) 루터 생애, 루터 교육사상, 루터 종교, 루터 교육사 미친 영향, 루터 영향, 루터 교육관
- 학교폭력 문제점과 미국정책 사례분석 및 학교폭력 예방위한 정책 및 개선방안 제시 및 나의생각
- 아동중심유아교육을 설명하고 이에 입각한 유아교수학습방법을 설명하시오.
- 가족의 개념과 기능을 요약하고 당신이 생각하는 가족에 대해서 서술해보시오 (가족복지론)
- 청소년 관련 문제 중 가장 심각하다고 생각되는 주제를 정하여 개념 문제점 현황과 실태 개입방안 등에 대해 서술하세요
- 정신건강사회복지의 개인 대상의 실천방법에서 학생이 가장 관심 있거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실천방법을 선택하고
- 가족복지 개념. 정의. 필요성, 자신이 생각하는 가족복지는 무엇인가
- 청소년의 성적 충동에 대하여 프로이트의 이드,자아,초자아의 개념을 활용하여 서술하시오
- 마케팅관리론_최근 등장한 신제품 중에서 한 가지를 선정하여, 그 신제품이 성공하게
- 자아정체감이 무엇인지 개념정의를 내려보자, 그리고 정체감의 유형 중, 정체감 유예와 자아정체감 유실을 구분하여 설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