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 멀티미디어교육] 멀티미디어의 구성, 멀티미디어교육의 기능, 과정과 멀티미디어교육의 활용 및 멀티미디어교육의 활용 방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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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멀티미디어의 구성
1. 멀티미디어 입력
2. 멀티미디어 저장
3. 멀티미디어 출력
1) 프린터 출력
2) 오디오 출력

Ⅲ. 멀티미디어 교육의 기능

Ⅳ. 멀티미디어 교육의 과정
1. 주제 중심의 미디어 교육과정
2. 매체 중심의 미디어 교육과정
3. 개념 중심의 미디어 교육과정

Ⅴ. 멀티미디어 교육의 활용

Ⅵ. 멀티미디어 교육의 활용 방향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ꡐ멀티미디어(Multimedia)ꡑ는 ꡒ영상과 음성, 데이터 등의 다양한 형태의 정보로 이루어진 메시지 혹은 서비스를 하나의 미디어를 통해 제공하는 기기를 말하는 것으로서, 다양한 정보를 처리하는 방식으로 디지털 압축, 전송, 복원 기술을 사용하여 미디어와 이용자 혹은 미디어 이용자간에 쌍방향 적인 정보 검색, 혹은 정보 교류가 가능한 복합 미디어ꡓ로 정의되고 있다.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사이버 교육은 공동의 가상 공간을 마련해 줌으로써 여러 사람이 정보에 접속할 수 있고 다양한 정보의 교환과 집단 상호작용이 가능하다. 또한 네트워크를 통해 시간적, 지역적 한계를 극복해 주며 전 세계 어느 곳이나 쉽게 접속할 수 있다. 오늘날 멀티미디어는 단순히 오락 목적뿐만 아니라 학교나 가정에서의 교육 등에 광범위하게 이용되고 있다. 최근 윈도우즈는 각종 영상이나 음향 등의 입출력을 보다 용이하도록 지원하는 응용프로그램 환경을 개발하여 개인용 컴퓨터 환경 하에서의 멀티미디어 구현을 보다 간편하고 역동적으로 만들었다. 그리고 컴퓨터를 매개로 한 온라인 수업 시스템은 학습자의 정보 접근을 증가시켜 줄뿐만 아니라 지식 구성 활동도 촉진한다. 즉, 학습자의 지적 과정을 촉진하고 좀 더 나은 사고자, 학습자, 문제 해결자가 되도록 돕는다. 멀티미디어의 가장 중요한 특징중의 하나는 매우 효율적이라는 것이다.
Computer Technology Research의 보고에 따르면, 사람은 보거나 듣는 작업을 통해 각각 20%와 30%의 사실을 습득할 수 있다고 한다. 그러나 보는 동작과 듣는 동작이 결합될 경우 전체 지식의 50%를 기억할 수 있으며, 보고, 듣고, 실제로 만지거나 동작해 볼 경우에는 전체의 80%까지를 기억할 수 있다고 한다. 이 때문에 멀티미디어가 교육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도구로 인식되고 있다. 전통적 체육수업에는 비디오 테이프가 많이 사용되었는데, 이를 통하여 교사의 시범이나 피드백의 제공, 또는 실기평가 등의 실기 지도의 보조학습도구로 또는 체력진단 도구로 사용되어 왔다.
참고문헌
□ 김영순, 미디어 교육 정책과 교육과정, 한국언론학회 2003가을철 학술대회 자료집, 2003
□ 노봉남 외 2인, 멀티미디어 정보사회, 서울 생능출판사, 1997
□ 한국언론학회, 미디어교육 국제 심포지엄, 세계의 미디어교육과 우리의 과제, 발제집, 2003
□ 데니스 멕퀘일, 매스커뮤니케이션 이론, 서울 나남출판, 2002
□ 서정숙외, 미디어 교육의 실제, 서강대학교 출판부, 1987
□ 원용진, 미디어 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 가능성, 인간, 사회, 문화 그리고 커뮤니케이션, 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 개원 5주년 기념 심포지엄 논문집, 1997년 12월
□ 조은순, 교수매체로서 멀티미디아. 교육공학연구,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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