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그룹] 대우그룹의 발전과정, 대우그룹의 근로조건 및 노동조합, 대우그룹의 세계화 전략, 대우그룹의 구조조정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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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대우그룹의 발전 과정

Ⅲ. 대우그룹의 근로조건 및 노동조합
1. 근로조건
2. 기타 근로조건
3. 대우자동차 노동운동의 기반
1) 경영진의 성격
2) 노동운동의 전통
3) 노동조합의 체질 변화과정
4. 노동조합 집행부
1) 노동조합 기구표
2) 각 기관 운영
3) 노동조합 규약상의 문제점
4) 노동조합 운영상의 문제점

Ⅳ. 대우그룹의 세계화 전략
1. 대우그룹의 세계경영
2. 대우그룹의 세계경영 내용
3. 대우그룹의 세계경영 사례
4. 대우그룹의 세계경영 전략

Ⅴ. 대우그룹의 구조조정
1. 대우 구조조정 추진 과정
2. 대우그룹의 구조조정 특징
1) 대우 주도로 구조조정을 추진한다
2) 강력한 내부 구조조정을 실천한다.
3. 대우그룹 구조조정의 내용

참고문헌
본문내용
대우의 세계경영은 많은 측면에서 국내에서의 경영행태를 빼 닮고 있는 그것의 해외판이다. 그리고 그 오너쉽 이점들은 취약하고, 상당한 위험을 초래할 수도 있는 것들이다. 물론 그런 문제점들을 안으면서도 입지 이점 여하에 따라서는 진출국들에서 시장 선점 효과와 브랜드 이미지 구축이라는 효과를 얻는 경우들도 있을 것이고, 그것이 축적되어 그 자체로서 중요한 오너쉽 이점으로 발전해 가는 경우들도 있을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거기에 내재되어 있는 위험 요인들을 제거하거나 최소화하고자 하는 노력은 대우가 진정 세계의 기업, 이를 통해서 국민경제에도 기여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결해야만 할 과제였다. 이 과제를 해결하지 못하였기 때문에 대우의 세계경영은 대우 자신에 대해서나 국민경제에 대해서나 이익을 가져다주기보다는 피해를 가져다 주게 된 것이다. ꡒ대우사태ꡓ는 이를 증명하고 있다. 한 마디 덧붙이자면, 국내외 네트웍이 상호 긴밀하게 얽혀 있고, 네트웍 전체가 김우중 회장이라는 단일 사령탑에 의해서 지배되고 있었다는 점에서, 이 과제는 많은 부분 국내에서의 재벌개혁과 연결되는 과제라고 할 수 있겠다.

Ⅱ. 대우그룹의 발전 과정

김우중회장과 대우 임직원은 대우의 성장이 가능했던 것은 그들의 근면성과 도전정신 때문이라고 말한다. 대우는 고성장 시기에 수많은 사업상, 경영상의 도전들을 극복하면서 세련되고 융통성 있는 경영체제를 수립하였다. 이러한 경영체제를 수립하는 데에는 엄격한 경영기획보다는 전선에 나선 경영진들의 창의성이 더 크게 기여했다. 또, 업계 내부인사들은 대우가 이처럼 경이로운 성장을 이룩할 수 있었던 것은 금융노하우, 정부 보조금의 활용, 그리고 국내외 금융시장에서의 기회포착 덕분이라 한다. 확실한 것은 대우의 국제지향성이 기업성장의 견인차 역할을 했다는 것이다. 대우는 출발이 무역회사였기 때문에 처음부터 탄탄한 국제무역과 금융 노하우를 가지고 있었다. 1980년대 초 거대기업이 된 대우는 인구 4천만명의 국내시장에는 한계가 있으며, 지속적 성장을 위해서는 해외시장 개척이 필수불가결하다는 점을 인식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 강철규 (1999). 재벌개혁의 경제학. 다산출판사.
- 금융감독위원회 (1999. 7. 20). 대우구조조정 관련 대우발표에 즈음하여.
- 백승기. 신화는 만들 수 있어도 역사는 만들 수 없다. 지금원
- 세재명, 곽수일 외 7명 (1998). 세계가 열린다. 미래가 보인다. 출판사.
- 이덕원. 노사관계 발전을 위한 노사정의 역할과 과제. 한국노동연구원.
- 이미숙 (2005). 우리나라 분식회계 실태 및 개선방안에 대한 연구. 한양대학교 경영대학원.
- 조성재 (1999). 한국자동차산업의 위기요인과 구조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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