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정보시스템, 전략정보시스템, SIS, 물류정보시스템] 금융정보시스템, 전략정보시스템(SIS)의 구축과 접근 및 전략정보시스템(SIS)의 효과, 물류정보시스템의 실태와 문제점 및 물류정보시스템의 발전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23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금융정보시스템

Ⅲ. 전략정보시스템(SIS)
1. 전략정보시스템(SIS)의 구축
2. 전략정보시스템(SIS)의 접근 방법
1) 조직재구성 지원형 SIS
2) 사업다각화 지원형 SIS
3) 정보제휴 지원형 SIS
4) 기능제휴 지원형 SIS
3. 전략정보시스템(SIS)의 효과

Ⅳ. 물류정보시스템
1. 물류정보시스템의 이용
1) 항만 물류 EDI 시스템
2) XML/EDI 시스템
3) 항만물류 XML/EDI 시스템
2. 물류정보시스템의 실태
3. 물류정보시스템의 문제점
1) 정보화 기반 미흡
2) 물류정보공동활용 미흡
3) 물류 관련망간 연계체계의 미흡
4) 물류 관련업체의 영세성
4. 물류정보시스템의 발전 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전자금융시스템이란 컴퓨터, 통신 장비와 각종 단말 장비를 통신 회선으로 연결하여 금융 거래에 필요한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고객에게 금융 거래가 가능하도록 하는 서비스 체계를 말한다. 현재는 은행 창구의 터미널, 팩스, 개인용 컴퓨터 및 무선호출기 등이 고객이 이용할 수 있는 단말장치로 사용되고 있으나, 향후에는 스크린폰, 무선전화기 또는 무선 모뎀을 이용한 개인용 컴퓨터 등도 사용될 것이다. 전자금융의 특징은 이용 고객이 금융기관을 방문할 필요가 없으므로 시간․공간적인 제약이 해소되고, 현금, 유가증권 등 실물 이동이나 소지가 불필요하여 안정성을 확보함은 물론, 금융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또한, 금융기관은 업무 처리의 간소화로 생산성 향상 및 업무 처리 인원 감소로 경비 절감도 가능해지고 전자금융 이용에 따른 수수료 수입 증대로 경영 혁신을 이루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다. 전자금융시스템은 서비스 종류, 이용 고객 구분, 자금결제 방법과 매체 등에 따라 구분해 볼 수 있다.
서비스 종류에 따라 현금자동입출금시스템(CD, ATM), 자동응답서비스(ARS : Automatic Res-ponse System), 타행환공동망시스템, 직불거래시스템, 자금관리시스템(CMS : Cash Management System) 등으로 구분하며, 이용고객에 따라 홈뱅킹, 펌뱅킹으로 구분한다. 또한 자금결제 방법에 따라서는 선불, 직불, 후불(신용) 등으로 구분하며, 선불카드, 직불카드, 신용카드 등이 사용된다. 네트워크에 따라서는 은행 내 네트워크(Intra-Network), 은행간 네트워크(Inter-Network), 대고객 네트워크로 구분되며, 대고객 네트워크는 은행의 자체 구축망과 VAN 업체 이용망 등으로 구분된다.

Ⅱ. 금융정보시스템

수익성과 효율성을 중심으로 금융 구조조정이 지속되고 있고 외환 규제 제도 철폐 등 금융산업제도가 변화하고 있으며, 소비자도 합리적인 소비 형태와 소비자 보호운동이 강화되면서 금융기관의 안정성에 관심을 갖고 있다. 이러한 금융환경의 변화에 따라 각 금융사도 고객관리와 채널관리, 상품관리 등 고객의 관계가치 관리를 통해 효율성, 수익성 중심의 기업을 운영하는 전략을 세워야 한다. 이에는 고객관리, 채널관리, 상품관리와 위험관리, 수익성
참고문헌
김수진 / 사용자만족도를 중심으로 한 우리나라 경영정보시스템의 효과성 평가, 한국외국어대학교 경영정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5
김세중 외 3명 / 경영정보시스템, 서울; 무역경영사, 2003
김준석 / 경영정보시스템. 법문사, 1988
노현섭, 김정찬 / 회계정보시스템 연구
이상문 / 경영정보시스템, 형설출판사, 1998
정명주 / 공공기관 정보시스템 아웃소싱의 현황과 과제,ꡓ 격주간 정보화동향, 제5권 15호,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행위론]한국형 동기부여(모티베이션) 방안 연구
  • 시스템의 도입;연봉제의 한국인 특성과의 연관성- 쌍용정보통신의 예4) 한국기업 보상관리의 특징과 한계 및 새로운 성과합치 프로그램4. 개인 임파워먼트의 실행1) 임파워먼트의 정의2) 임파워먼트의 실패이유;한국인 특성과의 연관성과 성공사례- 한국 유니스, 동양화재, 뮤즈텔3) 임파워먼트의 성공요인 5. 모티베이션 관리제도의 개선1) 한국인 특성과의 연관성2) 한국형 방안;경력개발제도와 공정한 인사정책 제도- - 제일제당,두산 씨그램의

  • [경영정보시스템] CJmall사례를 통한 MIS 분석
  • 분석4)CRM의 전제 조건5)CRM 구축 방법론 (SAS CRM 방법론)6)효율적인 CRM 전략7)CRM 솔루션 선택 시 고려할 사항3. ERP1)ERP개념 및 특징4. SCM1)정의2)필요배경3)성공요소4)기대효과5. SCM과 ERP의 관계Ⅱ.본론1. CJ 홈쇼핑1) CJ 홈쇼핑의 연혁과 간단한 소개, 매출과 성과제시2) CJ홈쇼핑 CJmall 선택이유-국내최초의 온라인 쇼핑몰, 후발업체로서 다크호스로 떠오르는 cjmall 의 역량과 성공배경2. CJ 홈쇼핑의 SCM, CRM 도입현황과 적용실태설명Ⅲ. 결론1. 맺음말

  • [언론학원론] 신문
  • 문제점 5110-1.부익부 빈익빈 현상의 심화 5910-2.사실과 의견의 결합 5910-3.인터넷신문의 오보 사례와 신뢰도 6010-4.게시판을 통해 이뤄지는 인터넷 정보유통의 특성6110-5.취재방법과 게이트키핑 시스템이 생성중인 신생언론 6110-6.독자의 반응에 기반한 편집 6210-7.정보경쟁에 밀려난 정확성 6211.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MIS Team Project Type1: Case Write-Up 대한항공의 CRS사례연구의 목적과 필요성CRS의 정의와 기능CRS의 발전배경CRS 시스템 자체의 문제점대한항공 소개대한항공의 CRS 도입배경CRS 도입 시 고려할 점대한항공 CRS 사용 실태와 효과대한항공과 아시아나 항공의 CRS10. 결론 및 향후 과제 *CRS 담당자와의 인터뷰*1. 사례연구의 목적과 필요성항공운송산업은 세계화에 발 맞추어 각 국의 국제교류 확대 및 관광산업의 지속적인 성장에 기

  • 물류관리론 핵심요약정리
  • 물류관리론 요약정리 제 1 장 물류의 개념① 미국마케팅협회(1948, AMA :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 물적유통이란 생산단계 로부터 소비 또는 이용단계에 이르기까지의 재화 이동 및 취급을 관리하 는 것을 말한다. 물적유통에는 물자유통 이외에 정보유통이 포함- 물류는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 이르는 유통단계에서 이루어진다.- 물류는 유형의 재화 뿐만 아니라 무형의 서비스도 포함된다.- 물류는 포장수송보관하역 등의 제반활동을 그 내용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