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조사론] [시장조사론]TV홈쇼핑 산업분석(A+리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2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신촌Y대 경영대학 [시장조사론]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선발업체인 LG홈쇼핑, CJ홈쇼핑 및 후발업체인 현대홈쇼핑, 농수산방송, 우리홈쇼핑 등 5개사의 마켓쉐어와 경쟁상황, 각 사의 사업보고서를 바탕으로 한 수익구조 분석, 향후 추이 및 잠재리스크 등을 중심으로 일목요연하게 작성하였습니다. 국내 TV홈쇼핑 산업에 대한 자료를 필요로 하시는 분들께 매우 유용한 자료가 되리라 생각합니다.
목차
1. 산업 현황
1) 산업의 사이클 상 위치
2) 경쟁상황

2. 사업 부문별 전망
1) TV홈쇼핑 부문
2) 인터넷 쇼핑몰 부문
3) 해외시장

3. 수익구조 전망
1) ’04년의 수익성 개선 현황
2) 인터넷 쇼핑몰의 저마진 구조

4. 산업이슈
1) 채널 번들링 제도 도입
2) 신규 사업자의 진출 가능성

5. 결론
1) 성숙기 진입
2) 외형성장 방안
3) 수익성 호조세 예상
4) 장기적인 리스크
본문내용
1. 산업 현황

1) 산업의 사이클 상 위치

국내 TV홈쇼핑 산업은 ’95년 LG와 CJ홈쇼핑의 2사로 시작되었으며 ’01년 현대홈쇼핑, 농수산방송, 우리홈쇼핑이 신규로 진입하면서 5사 체제로 유지되고 있다. 유선방송 가입자 수의 증가와 신규 사업자의 참여, 내수경기 활성화로 홈쇼핑 산업은 ’98년 ~ ’02년까지 5년간 연평균 93.3%의 폭발적인 성장률을 기록하였다. 그러나 ’03년부터 유선방송 가입자수가 포화상태에 이르고, 내수소비가 부진을 지속하면서 연간 성장률은 3.9%로 하락하였고 ’06년에는 정체 혹은 마이너스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향후에도 홈쇼핑 산업의 외형 성장률은 과거에 비해 낮은 수준에 머물 것으로 보여 산업이 성숙기에 진입한 것으로 판단된다.

2) 경쟁상황

’01년 현대홈쇼핑, 농수산방송, 우리홈쇼핑이 신규로 진입하면서 홈쇼핑 산업은 양사 체제에서 다자간 경쟁구도로 변화하였다. 초기에 신규 3사의 시장점유율은 미미한 수준이었으나 소비자들의 인지도 향상과 신규 방송사가 SO를 통해 충분한 방송채널을 확보해 가면서 3사의 시장점유율이 상승하며 홈쇼핑 산업은 본격적인 다자간 경쟁구도가 정착되었다.

2. 사업 부문별 전망

이처럼 지속되는 내수소비 부진과 산업의 성숙기 진입에 따른 외형성장 정체, 경쟁 심화가 지속되면서 업체들은 성장성 강화를 위해 해외시장 진출, 인터넷 쇼핑몰 사업 부문의 강화 등 다양한 전략을 취하고 있다.

1) TV홈쇼핑 부문

’03년부터 내수소비 부진이 지속되면서 TV홈쇼핑 부문 매출액은 ’02년 4분기를 정점으로 하락추세를 이어가고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dnqud***
    (2008.10.29 00:07:46)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매체] 동영상 UCC의 개념 및 활성화, 문제점과 발전방향
  • 산업육성과의연계 미흡관련 산업육성을 위한전략적 연계▶ UCC관련 산업군 파악 및 관련 산업간 관계분석을 통해산업별ㆍ산업간 동반 성장을 위한 정책 지원 방향 마련▶ UCC를 휴대폰, DMB, Wibro 등을 통해서도 서비스하여관련 산업 육성▶ 글로벌차원의 UCC제공으로 UCC제공업체의 글로벌경쟁력 확보현재 그래텍, 유비코드, 유비티즌과 같은 인터넷 기업들은 각각 ‘곰TV, UTV, 유팸TV 란 이름으로 인터넷TV를 상용화 하였다. 하지만 국내 방송채

  • [산업분석] [시장조사론]국내 홈쇼핑 산업분석 및 향후전망(A+리포트)
  • - 목 차 -Ⅰ. 서 론Ⅱ. 본 론 1. 전반적인 업태 현황1) 우리나라 홈쇼핑 산업 개요 및 소개2) 세계의 홈쇼핑 시장 현황 (미국, 중국)3) 홈쇼핑 산업의 특징2. 과거 10년의 변화 및 미래 10년의 트렌드 분석1) 홈쇼핑 시장의 발달 과정2) 국내 홈쇼핑 산업의 급성장 요인3) 홈쇼핑의 현재 추세 및 개선점4) 홈쇼핑시장의 향후 전망3. 식품 MD를 포함한 상품 MD 업무1) MD의 업무영역 및 내용2) MD의 필요한 자질3) MD 업무의 특성4) MD의 기회와 비전4. 식품유통

  • 신제품개발성공사례,한경희스팀청소기성공사례,신제품성공사례,신제품개발
  • 홈쇼핑 채널에서 ‘대박’을 터뜨렸다. 당시 새로운 유통 채널로 떠오르던 홈쇼핑과 주부들에게 꼭 필요한 스팀청소기가 결합해 ‘화학 작용’을 일으킨 것이다. 한 대표는 “당시의 성공 이후 2003년부터 해당 제품을 꾸준히 개량하고 있다”고 했다. 한경희 생활과학의 대표 상품인 스팀청소기는 지금도 개량형이 나오고 있다.2. 시장매력도국내 청소용품 중 가정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제품은 청소기이다. ‘신 시장분석리포트’에 의하면

  • 총각네 야채가게 성공요인 분석
  • 조사❍ 내부 환경조사(현장체험 및 방문인터뷰)를 바탕으로 실제 고객들이 느끼는 고객만족 요인에 대해 설문조사를 통하여 실증분석 실시❍ 다음은 총각네 야채가게를 이용하는 고객을 구매형태와 고객가치라는 두 축으로 고객모형과 고객 가치군 별 핵심내용을 도출한 것임그림 6 고객 가치모형 및 고객특성❍ 다음은 총각네 야채가게의 포지셔닝 맵을 바탕으로 도출된 기존 경쟁기업(대형할인점, 백화점, 재래시장 등)과 잠재적 기업(TV/인터넷

  • [마케팅관리론] 신용카드사 마케팅전략 -현대카드
  • 시장 속에서도 소비자들이 원하는 신용카드를 만드는 것은 중요하며 신용카드가 살아남기 위해서는 결국 다양한 서비스 혜택과 마케팅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대표 신용카드사별로 어떠한 전략을 사용하고 있는지 분석해 보고, 우리 카드가 어떠한 마케팅 전략을 사용해야 효과적인 지 알아보는 게 목적이라고 하겠다. 3. 자료조사절차1) 경쟁사 선정신용카드 가입자 순위를 확인하여 경쟁사를 선정하였다. 여신금융협회 : http://www.crefia.or.kr/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