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시민종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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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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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시민종교” 개념정리
1)어원
2)종교사회학
3)실용정치철학
4)두 개념간의 관계
2.“시민종교” 에 관한 토론
1)'시민종교'는 필요한 것인가? 바람직한 것인가? (미국/한국 상황 고려)”
2)‘시민종교'가 작동하는 방식에서 문제점은 무엇인가?
3)' 시민종교'는 앞으로 어떻게 되는 것이 바람직한가? (미국/한국 상황 고려)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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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시민종교” 개념정리
1)어원
루쏘는 시민종교를 신성한 권위로 국가를 통합하는데 도움을 주는 사회적 유대로 보았다.
2)종교사회학
종교 사회학에서는 시민종교를 국가나 정치적 문화의 민속 종교로 본다.
시민종교는 사회나 정치적 단계의 민속종교보다 한 단계 위의 것을 나타낸다. 왜냐하면 이는 사회 전체나 적어도 사회의 단편을 뒤덮고 있으며 종종 그 사회의 리더에 의해 행해지기 때문이다.
반면에 시민종교는 기성 종교보다는 한 단계 아래의 것이다. 왜냐하면 교회에는 공식 성직자가 있고 정부로부터 인정받은 공식적인 관계를 갖고 있다.
주로 특별히 영적이지는 않는 평신도 정치리더가 시민 종교를 이끈다.
예) 공공 기념식이나 정치적 연설 중에 신에게 기도
공공 행사 중에 정치리더가 종교구문을 인용하는 것
과거 정치리더에 대한 존경
참전 용사와 전쟁 사상자들에 대한 존경
정치 리더들에 의해 요구되는 종교적 기금
건국 신화와 국가 관련 전설
3) 실용정치철학
정치와 사회 문제에 대한 전문가들은 시민종교를 모든 국가에서 행해지는 일종의 애국심의 의례적 표현으로 본다. 이 상투적인 말 속에는 꼭 ‘종교’가 포함되어 있지는 않다.
예) 공적인 모임에서 국가를 부르는 것
독립기념일에 국기계양과 행진
국가에 대한 충성의 맹세
과거 역사적 사건의 위대한 리더를 기념하는 것
최근 죽은 정치적 리더의 관을 공적으로 전시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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