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 이론] 이용과 충족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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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이용과 충족 이론의 개념
2. 이용과 충족 이론의 대두
3. 이용과 충족 이론의 연구 사례
1) 수용자의 역할 변화에 관한 연구
2) 인터넷 방송 이용 동기 및 행태 연구
4. 이용과 충족 이론에 대한 비판
본문내용
1. 이용과 충족 이론의 개념
‘이용과 충족 이론’은 ‘이론’이라고 불리기는 하지만, 사실상은 매스커뮤니케이션 연구를 위한 하나의 ‘접근방법’ 또는 ‘연구모형’이라고도 볼 수 있다. 즉, 매체를 통해 얻고자 하는 동기에 대해 얻게 되는 충족에 따라 매체 이용의 의존성, 지속, 빈도가 결정된다고 가정하는 접근법이 ‘이용과 충족 이론’이다. 이 이론은 미디어 수용자를 선택적으로 미디어를 이용하고 취급하는 참여자, 다시 말해서 능동적 수용자로 구정해서 미디어와 수용자의 관계를 연구하는 방법이다. 매스미디어를 통핸 인간들의 상호작용은 그들이 미디어의 내용을 어떻게 이용하며 또한 그 이용으로부터 어떠한 충족을 얻고 있는가에 대한 고찰에 의해서 더 정확하게 설명 될 수 있다는 것이 Elihu Katz가 내세운 ‘이용과 충족 이론’이다.

2. 이용과 충족 이론의 대두
처음으로 ‘이용과 충족 접근방법’에 관해 구체적으로 언급된 것은 앞서 밝힌 Elihu Katz의 1959년 논문에서 였지만 그 이전에도 이런 관점에서의 연구가 없었던 것은 아니다. ‘이용과 충족 접근방법’의 선구자격이라 할 수 있는 1940년대의 대표적인 연구들은 다음과 같다.
이용과 충족에 관한 연구는 1940년도에 Douglas Waples et al.은 독서가 수용자에게 행하는 기능분석에서 이용과 충족에 관한 연구를 발표한 바 있으며, 1942년도에 E.A.Suchman은 라디오 방송의 고전음악 청취자들의 그 청취 동기와 이용 패턴을 연구해서 발표한 바 있다. 또한 Herta Herzog도 1942년도에 라디오 방송국의 청취자들을 대상으로 청취 동기와 충족도를 조사 연구해서 발표한 바 있다. 한편 Bernard Berelson도 1945년 미국 뉴욕시에서 8대 일간지들의 배달원들이 파업을 해서 가정의 독자들이 신문을 보지 못하고 있을 당시, 그 독자들을 대상으로 “신문을 보지 못할 때 무엇이 가장 아쉽나?”를 조사해서 신문의 구독 동기와 이용 실태를 알아 본 적이 있다.
1959년 Bernard Berelson이 ‘커뮤니케이션 연구 현황’ 이라는 제목으로 커뮤니케이션 연구가 쇠퇴하고 있다고 주장함에 따라 Elihu Katz가 그 주장을 반박하면서 ‘이용과 충족 접근방법’이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했다.

3. 이용과 충족 이론의 연구 사례
3-1. 수용자의 역할 변화에 대한 연구
(1) 과거와 현재 수용자 태도 비교
뉴미디어인 인터넷의 다양한 변화와 발전과 함께, 이에 따라 그 수용자의 태도, 모습 또한 변화해왔다. 기존의 신문, 라디오, 그리고 TV와 같은 미디어에서 얻을 수 있던 정보들을 인터넷이라는 매체를 통하여 방대하고 다양한 정보를 빠르게 접할 수 있게 되었다. 이에 초기의 수용자들은 인터넷에서 쏟아져 나오는 정보들을 일방적으로 수용하는 양상을 보여주었다. 종래의 미디어에서보다도 더 빠르고 손쉽게 콘텐츠들의 내용을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수용자들은 편리하였지만, 그에 반하여 정보를 맹신하는 오류를 낳기도 하였다. 보여지는 그대로의 내용만을 받아들이기만 하는 소극적이고 주체적이지 못한 태도였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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