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 이론] 이용과 충족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23 / 2019.12.24
- 8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이용과 충족 이론의 개념
2. 이용과 충족 이론의 대두
3. 이용과 충족 이론의 연구 사례
1) 수용자의 역할 변화에 관한 연구
2) 인터넷 방송 이용 동기 및 행태 연구
4. 이용과 충족 이론에 대한 비판
- 본문내용
-
1. 이용과 충족 이론의 개념
‘이용과 충족 이론’은 ‘이론’이라고 불리기는 하지만, 사실상은 매스커뮤니케이션 연구를 위한 하나의 ‘접근방법’ 또는 ‘연구모형’이라고도 볼 수 있다. 즉, 매체를 통해 얻고자 하는 동기에 대해 얻게 되는 충족에 따라 매체 이용의 의존성, 지속, 빈도가 결정된다고 가정하는 접근법이 ‘이용과 충족 이론’이다. 이 이론은 미디어 수용자를 선택적으로 미디어를 이용하고 취급하는 참여자, 다시 말해서 능동적 수용자로 구정해서 미디어와 수용자의 관계를 연구하는 방법이다. 매스미디어를 통핸 인간들의 상호작용은 그들이 미디어의 내용을 어떻게 이용하며 또한 그 이용으로부터 어떠한 충족을 얻고 있는가에 대한 고찰에 의해서 더 정확하게 설명 될 수 있다는 것이 Elihu Katz가 내세운 ‘이용과 충족 이론’이다.
2. 이용과 충족 이론의 대두
처음으로 ‘이용과 충족 접근방법’에 관해 구체적으로 언급된 것은 앞서 밝힌 Elihu Katz의 1959년 논문에서 였지만 그 이전에도 이런 관점에서의 연구가 없었던 것은 아니다. ‘이용과 충족 접근방법’의 선구자격이라 할 수 있는 1940년대의 대표적인 연구들은 다음과 같다.
이용과 충족에 관한 연구는 1940년도에 Douglas Waples et al.은 독서가 수용자에게 행하는 기능분석에서 이용과 충족에 관한 연구를 발표한 바 있으며, 1942년도에 E.A.Suchman은 라디오 방송의 고전음악 청취자들의 그 청취 동기와 이용 패턴을 연구해서 발표한 바 있다. 또한 Herta Herzog도 1942년도에 라디오 방송국의 청취자들을 대상으로 청취 동기와 충족도를 조사 연구해서 발표한 바 있다. 한편 Bernard Berelson도 1945년 미국 뉴욕시에서 8대 일간지들의 배달원들이 파업을 해서 가정의 독자들이 신문을 보지 못하고 있을 당시, 그 독자들을 대상으로 “신문을 보지 못할 때 무엇이 가장 아쉽나?”를 조사해서 신문의 구독 동기와 이용 실태를 알아 본 적이 있다.
1959년 Bernard Berelson이 ‘커뮤니케이션 연구 현황’ 이라는 제목으로 커뮤니케이션 연구가 쇠퇴하고 있다고 주장함에 따라 Elihu Katz가 그 주장을 반박하면서 ‘이용과 충족 접근방법’이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했다.
3. 이용과 충족 이론의 연구 사례
3-1. 수용자의 역할 변화에 대한 연구
(1) 과거와 현재 수용자 태도 비교
뉴미디어인 인터넷의 다양한 변화와 발전과 함께, 이에 따라 그 수용자의 태도, 모습 또한 변화해왔다. 기존의 신문, 라디오, 그리고 TV와 같은 미디어에서 얻을 수 있던 정보들을 인터넷이라는 매체를 통하여 방대하고 다양한 정보를 빠르게 접할 수 있게 되었다. 이에 초기의 수용자들은 인터넷에서 쏟아져 나오는 정보들을 일방적으로 수용하는 양상을 보여주었다. 종래의 미디어에서보다도 더 빠르고 손쉽게 콘텐츠들의 내용을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수용자들은 편리하였지만, 그에 반하여 정보를 맹신하는 오류를 낳기도 하였다. 보여지는 그대로의 내용만을 받아들이기만 하는 소극적이고 주체적이지 못한 태도였던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세븐일레븐 소개 세븐일레븐 정보시스템 세븐일레븐 가치사슬모형 5 Force-model 7-elven 역사
- 일본의 역사와 천황제
- 사회문제 및 사회복지정책 관련 이론중 본인이 선호하는 사회복지정책
- 사회문제의 정의와 특성
- GS SHOP 기업소개 SWOT분석 경쟁우위전략 STP 마케팅믹스 PLC
- 가족생활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대상과 문제를 정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이론적, 실천적 개입방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반두라(Bandura)의 관찰학습의 주요개념을 기술하고, 일상생활에 적용시켜 논하세요.
- 심리학개론_인간을 대상으로 심리학 실험을 한다고 하였을 때 배운 내용 중 실험주제를 선정하고 어떻게 진행할지 가상의 시나리오를 작성하시오
- 인공지능의 개념과 기술 그리고 활용사례에 대해 조사하시오
- 중간단계의 개입기술의 유형과 내용을 설명하고 개입기술을 활용했을 때 기대효과를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