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CC 제작과 저작권 -UCC 제작에 사용되는 콘텐츠의 저작권 보호를 위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23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UCC의 정의와 분류
2.1. UCC의 정의
2.2. UCC의 분류
2.2.1. 순수창작물 (UGC)
2.2.2. 제2차 저작물 (UMC, URC, UFC)

3. 저작권과 저작권법
3.1. UCC와 저작권 분쟁
3.2. 저작권 및 저작권법

4. UCC 분류에 따른 저작권문제

5. 저작권 보호를 위한 기존 방안
5.1. 제도적 측면의 기존 방안
5.1.1. 사전적 보호조치
5.1.2. 사후적 보호조치
5.2. 의식적 측면의 기존 방안
5.2.1 불법 UCC 제작에 관한 의식 제고
5.2.2 불법 UCC 열람에 관한 의식 제고

6. 저작권 대안 개념으로서의 CCL
6.1. 논의배경
6.2. 구성요소
6.3. 성격

7. 결론
본문내용
1. 서 론

우리나라는 지금 ‘UCC(User Created Content)’의 열풍이 거세다. Web 2.0 개방형 서비스 구조를 기반으로 사용자의 참여를 통해 핵심가치를 창출하는 인터넷 서비스. 웹2.0의 개념은 기존의 웹과 차별화된 새로운 개념으로 정의되지만 이에 대한 활용은 각 분야별로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기존의 웹이 사용자들이 데이터와 서비스를 수동적으로 받는 일방적인 정보제공의 개념이라면 웹2.0은 참여와 개방을 바탕으로 사용자들이 자유롭게 정보와 네트워크를 활용하는 개념이다. (http://enc.daum.net, 2008. 7. 20. 방문.)
의 도입 이후 사용자들이 손쉽게 동영상 편집을 할 수 있게 되면서 UCC 유행을 넘어서 열풍이 되었다. 2007년 5월 한국인터넷진흥원의 'UCC 이용실태조사'에 따르면 대한민국의 인터넷 이용자 중 74%가 월1회 이상 UCC를 보거나 이용하고 있다. 인터넷 통계정보 검색 시스템 (http://isis.nida.or.kr, 2008. 7. 20. 방문)
또한 최근 한 인기 여성 그룹의 So hot’이라는 노래에 맞춰 춤을 추는 동영상이 남학생 버전, 통기타 버전 등 셀 수 없이 많은 형태로 만들어 지면서 UCC의 열풍을 실감하게 했다.
현재 UCC는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개인이 자신의 흥미에 따라 자발적으로 제작되는 경우가 있으며 기업에서는 상품의 홍보를 위해 UCC 공모전을 개최하기도 한다. 정부는 공익을 위한 UCC 제작을 장려하기도 한다. 실례로 2008년에 문화체육관광부는 지역 우수문화 발굴 및 홍보, 창의적 이용자제작콘텐츠(UCC) 확산을 위해 ‘제3회 문화체육관광부장관배 UCC공모전’을 개최한다. 이처럼 UCC의 제작자와 이용자가 늘면서 UCC는 하나의 매체로써 다양하게 이용되는 것이다.
자료의 편집과 저장, 유포가 쉬워지면서 열풍에 편승하여 UCC가 기존의 저작물을 저작자의 동의 없이 사용하는 사례가 많아졌다. 이에 따라 UCC가 저작권을 침해한다는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세계 최대 UCC 사이트인 미국 유튜브(YouTube)는 최근 저작권 침해 문제로 10억 달러(한화 약 9450억 원)의 손해배상 소송을 당했다. 또한 한국의 판도라TV, 소리바다 등 UCC 관련 업체들도 잇따라 저작권 소송에 휘말리고 있다. 한국의 동영상 UCC 제공업체인 판도라TV는 최근 인터넷 VOD 서비스 업체 제이제이미디어웍스로부터 저작권침해행위 등을 이유로 애니메이션 복제금지 가처분 소송을 당했다. 또한 연예 기획사인 컬트엔터테인먼트도 판도라TV를 상대로 초상권 및 저작권 불법도용 혐의로 1억9,000만원의 손해배상을 청구했다. 이것은 이전의 ‘소리바다’ 사건과 같이 소송을 통해 아무도 이익을 얻지 못하는 결과가 될지도 모른다는 우려를 자아낸다.
이 논문에서는 저작권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UCC의 올바른 사용에 대한 의견을 제시할 것이다. 연구의 대상은 우리나라의 UCC로 선정 했으며 텍스트, 이미지, 음악 등 다양한 컨텐츠를 포괄하는 의미인 UCC에서 동영상에만 논의를 한정지을 것이다. 연구에서는 먼저 UCC가 무엇인지 정의에 대해 알아보고 어떤 형태의 UCC가 저작권을 침해하는지를 알아볼 것이다. 그리고 저작권에 따른 침해 유형을 알아보고, 이에 따른 저작권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저작권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할 것이다.


참고문헌
국내 단행본
강장묵, 《UCC나비와 유비쿼터스 태풍》, 커뮤니케이션북스, 2008.
김영한, 《You UCC》, 랜덤하우스 중앙, 2004.
정재윤 & 장진영, 《대한민국 UCC 트렌드》, 새빛, 2007.
최민재, 《동영상 UCC와 저널리즘》 , 한국언론재단. 2007,

번역서
간다 도시아키, 《유튜브 혁명 UCC의 미래》, 서금석 역, wiz 9 , 2007.

국내논문
곽재우, 〈UCC의 저작권법적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관한 연구-UCC 동영상을 중심으로〉,
서울: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2008.
김문형 & 남재우 & 홍진우, 〈UCC의 동향 및 전망〉, 《주간기술동향》(제1262호),
2006년9월6일자.

외국논문
Vickery, Graham&Vincent, Sacha Wunsch , "Participative Web: User Creative
Content", WPIE(Working Party on the Information Economic) in
OECD(Organiz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ement), (2006)7.

신문기사
Grossman, Lev, "Time's Person of the Year: You", Time, Dec.13.2006 게재.
박재홍. 〈비아콤, 유튜브에 10억 달러 소송 제기〉,《베타뉴스》, 2007.3.14 일자.
조호열, 〈유튜브 파문 - 국내 UCC도 소송‘태풍’〉, 《빅뉴스》2007. 3. 15 게재.

인터넷
유튜브 http://kr.youtube.com
인터넷 통계정보 시스템 http://isis.nida.or.kr
CC Korea http://www.creativecommons.or.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UCC와 저작권 레포트
  • UCC이용자 10대 행동원칙법률가이드법률가이드 (저작권)저작권법의 목적은 무엇인가?UCC도 저작권의 보호 대상이 되는가?다른 저작물에 있는 아이디어를 활용하여 UCC를 제작할 경우 이용허락이 필요한가?저작권은 언제까지 보호되는가?저작권자의 허락 없이도 사용 가능한 저작물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법률가이드 (저작권)6. 직접 제작한 동영상 UCC에 TV프로그램이나 영화의 제목을 붙여도 되는가?7. UCC를 통한 비평을 위하여 다른 사람의 저

  • ucc사용자를 위한 법률가이드
  • 사용할 수 있는가-다른 사람의 저작권을 침해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가능하다. -이를 침해하지 않으려면 다른 사람의 자료 정보, 인터뷰 정보, 사진 등의 활용을 위해 사전 허락을 얻는 것이 원칙이다. -그러나, 향후 정보공유라이센스, CCL과 같은 방법을 활성화하여 저작물의 합리적인 이용을 촉진함으로써UCC 제작과 유통을 활성화할 필요가 있다. UCC도 저작권의 보호 대상이 되는가?o UCC는 이용자가 제작한 음악, 동영상 등의 콘텐츠로서 대부분의

  • [저작권] 컴퓨터프로그램 저작권 보호와 대응방안에 관한 연구
  • 보호법 제2조 1호, 저작권법 제2조 12호 참조즉, 컴퓨터가 일정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컴퓨터에 지시하기 위한 명령들의 집합이라고 할 수 있다.이러한 컴퓨터프로그램과 유사한 개념으로는 컴퓨터 소프트웨어라는 개념이 있는데, 이 컴퓨터 시스템에서 작업을 수행하기 위하여 인간의 지적 활동을 통하여 생산된 것들을 통칭하는 용어이다. 우리나라의 소프트웨어 개발촉진법 제2조 제2호에서는 “프로그램과 이를 작성하기 위하여 사용된 설계

  • [공사] [공사] 한국수력공사 기출문제 수정본
  • 위하여 암석, 폐선(廢船), 콘크리트 블록 따위를 바다 속에 넣어 놓은 것. 9. 대체 에너지인 바이오에탄올의 원료 : 사탕수수 13. 사학법 재개정 문제의 가장 큰 쟁점 : 개방형 이사제 14. UCC, SSCC, ECC, SCC, PCC 중에서 나머지와 관계 없는 것 : ECC UCC (User Created Contents : 사용자 제작 콘텐츠)PCC (Proteur Created Contents : 준전문가 제작 콘텐츠)CCC (Customer Created Contents : 고객 제작 콘텐츠)RCC (Reviewer Created Contents : 품평자 제작 콘텐츠)SCC (Seller Created Contents : 판매

  • [저작권]저작권의 의미,국제적 흐름,온라인등록, 저작권과 복제,원격교육, 저작권의 문제점, 프랑스의 저작권 사례,제언
  • 저작권의 의미Ⅲ. 저작권의 국제적 흐름Ⅳ. 저작권의 온라인등록1. 추진배경2. 사업내용Ⅴ. 저작권과 복제Ⅵ. 저작권과 원격교육1. 교육자에 의한 저작물 이용2. 피교육자에 의한 저작물 이용3. 원격교육에서 저작권법의 문제점Ⅶ. 저작권의 문제점1. 국내에서는 저작권의 무단 사용이 불법이라는 죄의식이 부재2. 콘텐츠 제작 시에 기본 아이디어를 대부분 외국에서 수입3. 일정 기간 특별단속을 벌여야 할 만큼 저작권 보호 의식이 초보적Ⅷ.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