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체육] 정서행동장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23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프로그램 대상 정의 및 특징
2. 원인
2. 특수체육 프로그램 계획서
3. 구체적 프로그램 지도방법
4.일반적 수업방법과 교수전략
5. 주의 사항
6. 피드백
7.정서. 행동장애에 대한 전망

본문내용
특수체육 -정서. 행동 장애

1. 프로그램 대상 정의 및 특징
1)진단명 : 정서. 행동 장애(ADHD)
2)정의
다음과 같은 특징 중 하나 이상이 오랜 시간동안 분명하게 나타나서 결과적으로 아동의 교육적 성추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상태를 가리킨다.
-지적, 신체적, 지각적인 면에 이상이 없음에도 학습을 할 수 없음
-또래나 교사와 만족스러운 대인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할 수 없음
-정상적인 상황에서 부적절한 행동이나 감정을 나타냄
-늘 불행하고 우울한 기분으로 생활함
-학교나 개인문제에 관련된 정서적인 장애로 인하여 신체적인 증상이나 공포를 느낌
3)대상의 장애 특징
-인지적 결함 : 정서 장애 아동의 대표적 특성으로 기억력이 좋지 않고 주의집중 시간이 짧으며 무언가에 넋이 나가 있거나 과잉 행동적이고 불안해한다. 지능검사 에서 평균보다 낮은 점수를 나타낸다.
-학업적 특성 : 정서 장애 학생들은 지능검사에 의한 기대 수준보다 학업성취 수준이 낮 다. 정서 장애가 학업성취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특성이기도 하다.
-신체적 특성 : 일반 아동과 비슷.
-행동적 특성 : 정서 장애 아동이 다른 학생과 구별되는 일차적 특성
(학습능력의 부재, 만족스러운 대인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의 부재, 부적절한 행동이나 감정 상태, 전반적인 불행감이나 우울, 신체적인 증상이나 공포로 발전되는 경향 등 다양한 부적절 행동이나 감정상태가 특 징(무기력하고 집착하며 욕을 잘 하고 지나치게 정연하고 너무 순응적 이거 나 제멋대로 이고 자해적이며 고립되어있고 무책임하며 말을 듣지 않고 너 무 수줍어하고 입을 다물고 있고 으스대고 의존적이며 정신병적이며 반항 적)
-의사소통 특성 : 정서장애에서만 나타나는 특성은 없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청소년 복지
  • 장애 아동아동의 건전 육성아동의 복리 증진현대특수장애 아동모든 아동(일반 아동)부모의 지도•교육, 인식 제고2. 아동 복지의 원칙권리와 책임의 원칙보편성과 선별성의 원칙개별성의 원칙포괄성의 원칙전문성의 원칙3. 청소년 복지의 개념청소년 복지란?: 청소년과 그 가족의 복지를 위한 국가 및 사회, 그리고 민간차원의 사회복지정책 및 서비스의 통칭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정신적,신체적,정서적으로 최상의 발달을 기하기 위해

  • [교육심리] 김진호, 송유근을 통해 본 특수교육 분석
  • 특수교육의 실태와 문제점을 등을 분석하고 이에 대한 개선점 및 대안을 모색해 보기로 하겠다. Ⅱ. 특수아동과 영재아동의 실태특수아동(Exceptional child)이란 요구되는 교육조건이 일반 정상아동을 위한 학교 교육 프로그램과는 아주 달라서 서비스 또는 도구나 시설, 자료가 없이는 효과적으로 교육을 받을 수 없는 아동이다. 컥크와 겔라거는 특수아동이란 지적특성, 신경근육 혹은 신체적 특성, 사회 혹은 정서적 행동 의사소통능력, 복합장애 영역

  • 장애아동복지서비스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장애(disability)기능장애로부터 야기. 인간에게 정상적인 것으로 간주되는 범위 내에서 그러한 방식으로 활동을 수행하는 능력의 제약 또는 결여. 기능장애의 직적접 결과로서 일상적으로 기대되는 활동수행 및 행동의 과도 또는 결핍이 특징. 태도장애, 의사소통장애, 개인 일상생활 동작장애, 가사활동장애, 상황적 장애 등으로 분류 2)장애아동의 정의장애를 가진 아동으로서, 구체적인 정의는 장애인복지법과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의 규정에

  • 아동기의 심리적장애,정서장애의 행동적 특징,발달시기에 따른 과업과 발생가능 장애,아동기 주요정신장애 분류,아동기 정서장애
  • 정서장애아동과 놀이치료Ⅰ. 정서장애와 내면적 세계와 행동적 특징1. 정서와 그 장애일반적으로 아동은 정서의 장애를 일으키기 쉽다고 말한다. 이는 아동의 대뇌 신피질의 발육의 미숙과 체험이 결핍된 상태로부터 새겨진 지식의 양이나 질이 적어지거나 얇아짐에 따르는 것이라고 생각된다. 그러나 정서장애아라고 불리우는 아동들을 대상으로 생육과정의 여러 요인을 분석해 보면, 그들의 생육환경으로부터의 스트레스나 영향도 무시할 수 없는

  • 장애인복지-발달장애-
  • 행동 면에서 평균의 사람들과 차이가 나기 때문에 이런 장애를 가진 사람들의 교육과 잠재적인 능력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교육을 필요로 하고 있다. 아동기에 많이 나타나는 장애로는 일반적으로 인지적 발달이 늦는 정신지체, 전반적 발달 장애로는 자폐증과 학습이나 언어와 같은 특정발달장애로 구분하고 있다. 이들의 특징은 우선 말이나 지능의 발달이 늦다는 점이다. 이런 발달장애는 아동기의 행동이나 심리, 정서적인 장애와 더불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