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재연구] 문학 고등학교 국어(하) -2. 정보의 조직과 활용 단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23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학습 단원 분석
1. 단원 학습 목표와 내용에 대한 이해
1.1. 학습 목표 분석
1.2. 교과서의 단원 구성
2. 단원 조직 분석
2.1. 학교 급간, 학년, 단원간의 선후 관계에 따른 계열성
2.2. 학습 내용의 상하관계에 따른 위계성
2.3. 단원의 학습 내용의 목표지향적인 통합성
2.4. 단원 분량이나 학습 내용 사이의 균형성
2.5. 단위 교수-학습 프로그램의 완결성과 응집성

Ⅲ. 교과서 분석(자료 및 학습과제 분석)
1. 대단원 표지
2. 단원의 길잡이
3. 준비학습
4. 소단원(1) 다매체 시대의 언어 활동
5. 소단원(2) 허생전
6. 단원의 마무리
7. 보충․심화 학습

Ⅳ.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는 통합의 원칙에 의해 대단원이 구성되어 있다. 다시 말해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국어 지식, 문학’의 여섯 영역에 분산되어 있는 내용 항목을 서로 관련성 있는 것끼리 묶어 하나의 대단원을 구성하고 있다는 것이다. 우리가 여기서 분석하고자 하는 ‘고등학교 국어(하) 2. 정보의 조직과 활용’은 이 여섯 영역 중 듣기와 읽기, 문학 영역이 통합되어 구성된 단원이다. 이 글에서는 전체적인 학습 단원 분석, 실제 교과서 분석 및 재구성 방안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학습 단원 분석
1. 단원 학습 목표와 내용에 대한 이해
1.1. 학습 목표 분석
단원
국어(하) 2. 정보의 조직과 활용
관련
교육과정
【10-듣-(2)】 필요한 정보를 찾으며 듣는다.
[기본] 다양한 형식의 말을 듣고, 듣는 목적을 고려하여 필요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찾는다.
[심화] 효과적인 질문법을 이용하여 필요한 정보를 찾는다.
【10-듣-(3)】 정보를 재조직하며 듣는다.
[기본] 배경 지식을 바탕으로 정보를 재조직하며 듣는다.
상대의 처지, 상황, 배경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정보를
재조직하며 듣는다.
[심화] 상대가 말하기 전에 어떤 정보는 선택하고 어떤 정보는 생략
했다는 점에 유의하며 듣는다.
【10-읽-(2)】 필요한 정보를 찾으며 글을 읽는다.
[기본] 다양한 종류의 글을 읽고, 읽는 목적을 고려하여 필요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찾는다.
[심화] 필요한 정보를 찾아내는 방법에 대해 토의한다.
【10-읽-(3)】 정보를 재조직하며 글을 읽는다.
[기본] 배경 지식을 바탕으로 정보를 재조직하며 글을 읽는다.
[심화] 글쓴이가 글을 쓸 때에 어떤 정보는 선택하고 어떤 정보는 생략
했다는 점에 유의하며 글을 읽는다.

【10-문-(5)】 작품에 드러난 사회적ㆍ문화적 상황을 파악하고, 이를
작품 수용에 능동적으로 활용한다.
[기본] 작품에 드러난 사회ㆍ문화적 상황을 고려하여 작품을 능동적
으로 수용한다.
[심화] 작품에 드러난 사회ㆍ문화적 상황을 파악하고 작품을 읽는
경우와 파악하지 못하고 작품을 읽는 경우의 차이점에 대하여
토론한다.
소단원(1)


















소단원(2)






학습 목표
1. 다양한 매체 언어의 특성을 이해한다.
2. 다양한 매체가 전달하는 정보를 재조직하며 듣고 읽는다.

3. 문학 작품에 반영된 사회적ㆍ문화적 상황을 이해하고
이를 재조직하여 작품을 감상한다.
소단원(1)


소단원(2)



- 이 단원은 정보를 재조직하고 그것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단원으로, 듣기 및 읽기 영역과 문학 영역을 통합하여 구성하였다. 대단원 학습목표 1과 2는 소단원(1)의 학 습목표에 해당하며, 이는 위의 표에 명시한대로 듣기 및 읽기 영역과 관련된다. 대단원 학 습목표 3은 소단원(2)의 학습목표에 해당하며, 이는 위의 표에 명시한대로 문학 영역과 관 련된다.

① 학습목표 1의 경우, 위에 제시된 교육과정과는 직접적인 관련은 없어 보인다. 그러나 이는 소단원(1)에 제시된 매체 관련 제재의 학습을 위해 반드시 선행되어야 한다는 점 에서 바람직한 선정이라 할 수 있다. 또한 교육과정의 ‘다양한 종류의 글’을 ‘다양한 종류의 매체’로까지 확장하여 해석한다면 교육과정 적합성도 갖췄다.
② 위의 이유로 학습목표 1이 교육과정 정합성을 갖추었다는 전제하에, 학습목표 2는 위 에 제시된 소단원(1) 관련 교육과정 네 항목 모두를 충실히 반영했다.
③ 학습목표 3은 듣기 및 읽기 영역과 문학 영역의 통합성을 고려하여 선정된 것으로, 소 단원(1)에서 학습한 정보를 재조직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문학 작품의 수용에 적용하도 록 하기 위함이다. 이 역시 관련 교육과정을 충실히 반영하고 있다.

1.2. 교과서의 단원 구성
단원의 주요 구성 요소
단원의 구성 항목
쪽수
차시
대단원 표지
대단원 제목
2. 정보의 조직과 활용
p.54~55
1
단원의 길잡이
이 단원에서는
이 활동을 통해
단원 및 주요 활동 개관
학습 목표 제시 (3항목)
p.56
p.57
준비 학습
학습활동
학습활동 2문항
p.58~59



(1)
소단원 제목
읽기 전에
알아두기



학습활동


(1) 다매체 시대의 언어활동
자료제시 및 학습활동 2문항
알아두기 1 : 매체 언어의 특성
알아두기 2 : 신문을 읽을 때 주의할 점
알아두기 3 : 텔레비전을 볼 때 주의할 점
알아두기 4 : 인터넷을 활용할 때 주의할 점
학습활동 1 : 함께하기 2문항
학습활동 2 : 혼자하기 1문항, 함께하기 1문항
학습활동 3 : 함께하기 2문항
p.60
p.60
p.61
p.64
p.66
p.69
p.65
p.67
p.73
2~3
(2)
소단원 제목
도움말

낱말풀이
알아두기




학습활동


(2) 허생전
도움말 1 : 저자 소개
도움말 2 : 연암 박지원의 이용후생 철학
30항목
알아두기 1 : 문학 작품 속에 반영된 사회ㆍ문화적
상황 읽기
알아두기 2 : 사회적ㆍ문화적 상황의 구체적 의미와
보편적 의미
알아두기 3 : 작가의 상황과 관점
학습활동 1 : 혼자하기 1문항, 함께하기 1문항
학습활동 2 : 혼자하기 1문항, 함께하기 1문항
학습활동 3 : 혼자하기 2문항, 함께하기 1문항
p.74
p.74
p.76

p.75

p.86

p.88
p.77
p.87
p.91
4~6
단원의 마무리
정리하기
1. 매체 언어의 특성
2. 작품 속에 반영된 사회적ㆍ문화적 상황을 고려
하며 읽기
3. 사회적ㆍ문화적 상황의 구체적 의미와 보편적
의미
4. 작가의 상황과 관점
p.92





7
점검하기
5항목
p.93
보충
심화
학습
보충학습
자료제시
학습활동
박이문, ‘영상 매체 시대의 책’
학습활동 1 : 혼자하기 1문항, 함께하기 1문항
p.94~95
p.95
8
심화학습
자료제시
도움말
학습활동
최인훈, ‘광장’
저자 소개
학습활동 1 : 혼자하기 1문항, 함께하기 1문항
p.96~99
p.98
p.99
사진으로
보기

‘다매체 시대의 언어활동’ 관련 사진 1장
‘허생전’ 관련 사진 4장
인터넷 사이트 소개
p.100
p.100~101
p.1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초등학교 국어과 수행평가
  • 정보화 사회에 대비 정보화 사회에서는 단편적인 사실 위주의 지식을 암기하는 능력보다 정보의 탐색, 수집, 분석, 비판, 종합, 창출 능력, 자기 주도적인 평생 학습 능력, 효율적인 의사소통 능력, 협동적 문제 해결 능력 등이 절실하게 요구된다. 이런 능력을 타당하게 평가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수행 평가 방식은 유용성을 지닌다. (2) 전인적 인간 양성 우리 교육은 고등 정신 능력, 바람직한 태도 및 정서 함양 등 전인적 인간 양성을 교육 목적으로

  • 교육학 초등학교 국어과 수행평가에 대하여
  • 263). 문항별 수행평가 분석274). 질적 정보 양화하기- 315). 학생, 학부모에게 피드백 하기- 34* 수정한 수행평가지 -38Ⅰ. 수행평가의 이론- 수행평가의 개념 및 문제점 등을 재조명하고 실제 초등학교 국어과 한 학년을 선택하여 한 학기 분량의 수행평가 계획을 세우고, 한 단원 정도의 내용의 평가 도구를 개발한 다음

  • 중학교 및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 분석
  • 중/고등학교 국어 교과서 분석Ⅰ. 들어가며 (다룰 내용 소개)-교육현장에서 국어교과서 활용실태 =>주요 텍스트 이외의 활동은 활용이 미흡한 실정. -중고교 국어 교과서 내용분석-중고등학교 국어교과서의 연계성 파악-7차 교육과정과 국어교과서, 그리고 국어교과서가 나아가야할 방향 제시Ⅱ. 중학교 국어 교과서 분석1.교과서 구성 분석하기  (1) 중학교 교과서의 구성 및 목차 구성을 다같이 살펴볼까요? (복사물 참조)-대단원표지 (대단원 영

  • [국어] 국어교육학의 특성
  • 국어를 조선어로 개칭하는 동시에 일어를 국어로 개칭하였으며, 1937년에는 조선어를 수의과목으로 고치고, 그 이듬해에는 교내외에서의 조선어 사용을 금지하였다. 1945년의 8․15 광복을 계기로 국어과교육에 대한 연구는 활기를 되찾게 되었다. 광복에서부터 1955년까지의 국어 교과 교육 연구는 주로 국어교재 편찬에 관한 연구와 문자지도 방법에 관한 연구를 주축으로 하여 이루어졌다. 1955년 8월에 중학교 국어과 교육과정이 공포된 이후부터 1960년

  • 국어과 교재 연구
  • 국어교육학개론』, 삼지원, 2002, pp.98-99.Ⅱ. 국어교재관과 교재의 종류(1) 국어교재관닫힌 교재관열린 교재관․교사, 교재 중심․교과서는 가장 이상적인 교재․표준적인 단일 교과서 지향․교육의 효율성, 균질성, 규범성 중시․완벽하고 이상적인 언어자료를 교재로 제공․모방학습, 전범학습 강조․내용 설명, 분석 중심의 수업․학습자, 목표중심․교과서는 다양한 교재 중 하나․여러 보조교재 활용․교육의 창의성, 자율성, 전이성 중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