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 교과내용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23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 성격 및 의의
1.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의 성격
2.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의 의의

Ⅲ. 국민공통기본 도덕과 교육과정 영역별 개정의 주요 특징 및 내용 분석
1. 국민공통기본 도덕과 교육과정 영역별 개정 내용의 주요 특징
2. 국민공통기본 도덕과 교육과정 영역별 개정 내용 분석
가. 교과목표
나. 교과내용
다.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개정의 의의

Ⅳ. 고등학교 선택교육과정 『윤리와 사상』영역별 개정의 주요 특징 및 내용 분석
1. 고등학교 선택교육과정 『윤리와 사상』영역별 개정 내용의 주요 특징
2. 고등학교 선택교육과정 『윤리와 사상』영역별 개정 내용 분석
가. 교과성격
나. 교과목표
다. 교과내용
라. 『윤리와 사상』개정 교육과정의 의의

Ⅴ. 고등학교 선택교육과정 『전통 윤리』영역별 개정의 주요 특징 및 내용 분석
1. 고등학교 선택교육과정 『전통 윤리』영역별 개정 내용의 주요 특징
2. 고등학교 선택교육과정 『전통 윤리』영역별 개정 내용 분석
가. 교과성격
나. 교과목표
다. 교과내용
라. 『전통 윤리』개정 교육과정의 의의

Ⅵ.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현재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사회는 세계화, 정보화, 다문화의 변화의 소용돌이 속에 놓여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도덕적 판단력과 실천력은 가장 필요한 역량으로서 받아들여지고 있다. 따라서 학생들의 도덕성을 발달시키는 것은 교육의 중요한 과제이다. 이를 위해 우선 질 높은 교육과정을 만들어야 한다.
교육인적자원부에서는 2005년 2월부터 급격한 사회 환경 변화에 따른 교육 내용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교육과정 개정에 대한 국민과 각계각층의 요구의 탄력적․체계적 수렴․반영을 위해 교육과정 수시 개정 체제를 운영하고자 하였다. 그럼으로써 현장 적합성이 높은 교육 정책 구현과 교육 수요자의 만족감을 제고하고, 교육 내용 축소 등 국가․사회적 교육과정 개정 요구에 대응하고자 하였다.
교육인적자원부에서는 이러한 지구적, 국가․사회적 요구, 현장 교사들의 요구들을 반영하여 제7차 교육과정의 기본틀을 유지하는 가운데 부분적인 수정과 보완을 거친 새로운 교육과정을 2007년 2월 28일자로 고시하였다. 이번 도덕과 교육과정 개정 작업은 제7차 교육과정의 기본 편제를 유지하면서, 부분적인 수정 보완이라는 전체적인 개정의 방향 내에서 이루어졌다. 곧 도덕과 교육과정 개정 작업은 제7차 교육과정의 기본 편제인 국민공통 기본교육과정과 선택중심 교육과정이라는 틀 내에서, 도덕 교과 교육의 내실화를 위한 문제점 극복과 새로운 대안을 모색하는 방향에서 이루어졌다. 특히, 과거와는 달리 교육과정 개발 과정에서 ‘도덕과 교육과정 연구 공동체’를 구성하고, 각 시․도의 현장 교사들과 관계 부처 및 기관으로부터 이에 대한 검토 의견을 수렴하는 민주적 절차를 거쳤다. 그 결과물로서 목표, 성격, 내용, 방법, 평가에 있어서 타당성, 적정성, 연계성이 제고된 도덕과 교육과정 개정안을 내놓을 수 있었다.
특히 내용 영역에 있어서 제7차 교육과정은 도덕 교육의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고 다양한 시도를 통해 학교 현장의 도덕과 교육의 변화를 기대하였지만, 적용의 과정에서 도덕과 교과목 편제로 인한 문제, 도덕과 교육과정의 내용학적 쟁점, 내용 조직 문제 등과 한계점을 노정하였다. 이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도덕적 탐구의 강화, 도덕과 교육의 핵심 내용으로서의 도덕적 덕목과 규범 재천명, 가치 관계 확장을 중심으로 한 내용 영역 설정과 같은 과제가 대두되었다.
본고에서는 이상과 같은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개정 교육과정의 성격 및 의의와 교과내용을 소개하고, 기존 제7차 교육과정과의 비교·분석을 통하여 개선된 점과 의의를 동시에 제시하고자 한다. 특히 제7차 교육과정과 개정 교육과정의 교과내용 검토를 중심으로 내용을 전개하도록 하겠다.


Ⅱ.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 성격 및 의의
참고문헌
교육인적지원부(1998). 도덕과 교육 과정. 대한교과서주식회사
교육인적지원부(1999).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Ⅱ): 국어, 도덕, 사회.
교육인적지원부(2007). 개정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별책6】도덕과(문서번호 제2007-79호)
교육인적지원부(2007).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Ⅱ) 도덕(문서번호 제2007-79호)
김국현(2007), 「국민공통 도덕과 교육과정 개정의 주요 특징과 개정 의의」.한국교원대학교
박병기(2007), 「고등학교 도덕과 선택 교육과정의 개정과 그 의의」.한국교원대학교
윤현진 외(2006), 「고등학교 도덕과 선택 중심 교육과정 개선 방안 연구」.한국교육과정평가원
윤현진 외(2006), 「도덕과 선택과목 교육과정 개정 시안 연구 개발」.한국교육과정평가원
장승희(2005), 「고등학교 전통윤리에 대한 체계적 분석 및 평가」.서울대학교
조난심(2005), 「도덕과 교육과정 개선 방안 연구 -도덕과 교육과정 개선 방안 연구」.한국교육과정평가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매체언어교육론] 인터넷 신문 댓글을 통한 사회적 상호작용 교수학습방안 연구
  • 매체언어교육론 인터넷 신문 댓글을 통한 사회적 상호작용 교수학습방안 연구목 차1.서론1-1.문제제기1-2.연구사 및 연구 동향2.이론적 배경2-1.2007년 국어과 개정 교육과정 분석 - 7-말-⑶ 중심으로2-2.인터넷 신문 공간에서의 사회적 상호작용2-2-1.공론장으로서의 인터넷 신문과, 소통매개로서의 댓글2-2-2.인터넷 신문 댓글의 특징2-3.댓글문화와 윤리 2-4.악플의 정의 및 실태파악3.내용론3-1.지식3-2.수행3-3.경험4.교과서 및 지도서4-1.교과서4-2

  • [정책학원론] 현 교육과정의 정책대안 개발 및 탐색과 결과예측
  • 교육과정 개정에 대한 요구가 계속 제기되어 왔다. 그 후에 새롭게 만들어진 것이 바로 2009 개정 교육과정이다. 2009 개정 교육과정은 현재 구상 계획 중인 교육과정으로, 학교 자율성과 창의성을 강화하는 방향으로의 개정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현행 교육과정이 학생의 학습부담은 과중하나 학습의욕과 지적호기심을 유발시키지 못하고 있고, 전국의 모든 학교가 국가가 정해준 동일한 교과목과 내용으로 운영되어 학교의 자율성과 다양성이 부족하며

  • [화법교육론] 현행 `듣기 영역` 교육 내용 분석
  • 현행 ‘듣기 영역’ 교육 내용 분석’09-1학기 화법교육론(15조)현행 ‘듣기 영역’ 교육 내용 분석 〈 차 례 〉Ⅰ. 들어가며Ⅱ. 7차 교육과정 내용 분석1. 범주별 분석2. 학년별 분석3. 듣기 유형별 분석4. 듣기 단계별 분석Ⅲ. 교육과정과 교과서의 연계 살피기1. 본질 범주와 교과서 단원의 적절성2. 원리 범주와 교과서 단원의 적절성3 .태도 범주와 교과서 단원의 적절성Ⅳ. ’07년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정리Ⅴ. 참고 문헌Ⅰ. 들어가며제7차 국

  • [교육학] 2011 개정 교육과정-쓰기 영역 분석
  • 내용93. 방법94. 평가13Ⅲ 2011 개정 교육과정 분석171. ‘쓰기’ 영역 내용 체계의 특징

  • [초등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교재분석 및 평가
  • 과정은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 창의적 한국인을 육성하고, 국어과 교육 과정의 내적 문제를 개선하고자 개정되었다. 창의적 국어사용을 가장 큰 목표로 하고 있는 7차 교과서에서 ‘의견 모으기’ 단원은 어쩌면 창의적인 표현의 발산을 장려하기보다 교사로서 단기적으로 수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의견을 수렴하기 좋은 쪽으로 유도하는 오류를 범하기 쉬운 단원일 것 같아 분석 단원으로 선정하게 되었다. 2. 교재의 조직 체계1) 교재의 주요 내용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