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 교과내용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23 / 2019.12.24
- 3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 성격 및 의의
1.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의 성격
2.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의 의의
Ⅲ. 국민공통기본 도덕과 교육과정 영역별 개정의 주요 특징 및 내용 분석
1. 국민공통기본 도덕과 교육과정 영역별 개정 내용의 주요 특징
2. 국민공통기본 도덕과 교육과정 영역별 개정 내용 분석
가. 교과목표
나. 교과내용
다.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개정의 의의
Ⅳ. 고등학교 선택교육과정 『윤리와 사상』영역별 개정의 주요 특징 및 내용 분석
1. 고등학교 선택교육과정 『윤리와 사상』영역별 개정 내용의 주요 특징
2. 고등학교 선택교육과정 『윤리와 사상』영역별 개정 내용 분석
가. 교과성격
나. 교과목표
다. 교과내용
라. 『윤리와 사상』개정 교육과정의 의의
Ⅴ. 고등학교 선택교육과정 『전통 윤리』영역별 개정의 주요 특징 및 내용 분석
1. 고등학교 선택교육과정 『전통 윤리』영역별 개정 내용의 주요 특징
2. 고등학교 선택교육과정 『전통 윤리』영역별 개정 내용 분석
가. 교과성격
나. 교과목표
다. 교과내용
라. 『전통 윤리』개정 교육과정의 의의
Ⅵ.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현재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사회는 세계화, 정보화, 다문화의 변화의 소용돌이 속에 놓여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도덕적 판단력과 실천력은 가장 필요한 역량으로서 받아들여지고 있다. 따라서 학생들의 도덕성을 발달시키는 것은 교육의 중요한 과제이다. 이를 위해 우선 질 높은 교육과정을 만들어야 한다.
교육인적자원부에서는 2005년 2월부터 급격한 사회 환경 변화에 따른 교육 내용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교육과정 개정에 대한 국민과 각계각층의 요구의 탄력적․체계적 수렴․반영을 위해 교육과정 수시 개정 체제를 운영하고자 하였다. 그럼으로써 현장 적합성이 높은 교육 정책 구현과 교육 수요자의 만족감을 제고하고, 교육 내용 축소 등 국가․사회적 교육과정 개정 요구에 대응하고자 하였다.
교육인적자원부에서는 이러한 지구적, 국가․사회적 요구, 현장 교사들의 요구들을 반영하여 제7차 교육과정의 기본틀을 유지하는 가운데 부분적인 수정과 보완을 거친 새로운 교육과정을 2007년 2월 28일자로 고시하였다. 이번 도덕과 교육과정 개정 작업은 제7차 교육과정의 기본 편제를 유지하면서, 부분적인 수정 보완이라는 전체적인 개정의 방향 내에서 이루어졌다. 곧 도덕과 교육과정 개정 작업은 제7차 교육과정의 기본 편제인 국민공통 기본교육과정과 선택중심 교육과정이라는 틀 내에서, 도덕 교과 교육의 내실화를 위한 문제점 극복과 새로운 대안을 모색하는 방향에서 이루어졌다. 특히, 과거와는 달리 교육과정 개발 과정에서 ‘도덕과 교육과정 연구 공동체’를 구성하고, 각 시․도의 현장 교사들과 관계 부처 및 기관으로부터 이에 대한 검토 의견을 수렴하는 민주적 절차를 거쳤다. 그 결과물로서 목표, 성격, 내용, 방법, 평가에 있어서 타당성, 적정성, 연계성이 제고된 도덕과 교육과정 개정안을 내놓을 수 있었다.
특히 내용 영역에 있어서 제7차 교육과정은 도덕 교육의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고 다양한 시도를 통해 학교 현장의 도덕과 교육의 변화를 기대하였지만, 적용의 과정에서 도덕과 교과목 편제로 인한 문제, 도덕과 교육과정의 내용학적 쟁점, 내용 조직 문제 등과 한계점을 노정하였다. 이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도덕적 탐구의 강화, 도덕과 교육의 핵심 내용으로서의 도덕적 덕목과 규범 재천명, 가치 관계 확장을 중심으로 한 내용 영역 설정과 같은 과제가 대두되었다.
본고에서는 이상과 같은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개정 교육과정의 성격 및 의의와 교과내용을 소개하고, 기존 제7차 교육과정과의 비교·분석을 통하여 개선된 점과 의의를 동시에 제시하고자 한다. 특히 제7차 교육과정과 개정 교육과정의 교과내용 검토를 중심으로 내용을 전개하도록 하겠다.
Ⅱ.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 성격 및 의의
- 참고문헌
-
교육인적지원부(1998). 도덕과 교육 과정. 대한교과서주식회사
교육인적지원부(1999).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Ⅱ): 국어, 도덕, 사회.
교육인적지원부(2007). 개정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별책6】도덕과(문서번호 제2007-79호)
교육인적지원부(2007).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Ⅱ) 도덕(문서번호 제2007-79호)
김국현(2007), 「국민공통 도덕과 교육과정 개정의 주요 특징과 개정 의의」.한국교원대학교
박병기(2007), 「고등학교 도덕과 선택 교육과정의 개정과 그 의의」.한국교원대학교
윤현진 외(2006), 「고등학교 도덕과 선택 중심 교육과정 개선 방안 연구」.한국교육과정평가원
윤현진 외(2006), 「도덕과 선택과목 교육과정 개정 시안 연구 개발」.한국교육과정평가원
장승희(2005), 「고등학교 전통윤리에 대한 체계적 분석 및 평가」.서울대학교
조난심(2005), 「도덕과 교육과정 개선 방안 연구 -도덕과 교육과정 개선 방안 연구」.한국교육과정평가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왕정복고시대와 18세기 ( 1660- 1798), 신고전주의 대표적 시인들
- 아동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인 유전과 환경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은 유전과 환경 중 더 아동발달에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는지 서술 및 이유
-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 칸트와 공리주의 사상에서 조망한 안락사 문제(문제의 소재, 사례, 교과서 분석)
- 칸트의 의무론적 윤리 - 의무론적 윤리 선의지, 의무, 정언명법, 문제점, 수업 지도안, 사례 및 분석
- 영유아 언어발달 검사지 SELSI
- The Age of Innocence(순수의 시대)간단 줄거리
- 만0세 관찰일지와 발달평가 10명 1학기 (3월,4월,5월,6월,7월,8월) - 20페이지분량으로 아주 자세합니다
- 만0세 1년치 (3월~2월) 관찰일지 및 평가 (관찰내용과 총평가, 평가인증 통과)
- 만0세 2학기 관찰일지 5명 분량 (관찰내용해석 있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