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영화, 프랑스영화산업] 프랑스영화의 역사, 프랑스영화의 작품, 프랑스영화와 조르주 멜리에스, 프랑스영화와 누벨바그, 프랑스영화산업 지원정책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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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프랑스영화의 역사
1. 공식적인 생일은 1895.12.28
2. 1896년 스펙타클 영화 등장
3. 찰리 채플린에게 영감을 준 코믹스타 "MAX LINDER"
4. 1920년대 새로운 접근, 예술로써 인정
5. 1920년대 후반 허무와 초현실주의가 발전
6. 1927-1929년 프랑스 영화의 전성기
7. 1930년대 사운드 도입으로 일대혁신
8. 1930년대 중반 가장 풍요로운 시대

Ⅲ. 프랑스영화의 작품
1. 트리포
2. 400번의 구타
1) 줄거리
2) 누벨바그적 특징
3. 줄앤짐
1) 줄거리
2) 누벨바그적 특징

Ⅳ. 프랑스영화와 조르주 멜리에스

Ⅴ. 조르주 멜리에스의 영화

Ⅵ. 누벨바그
1. 누벨바그에 나타난 특징
2. 작가주의 이론

Ⅶ. 프랑스영화산업 공공 지원정책
1. 문화성 부서들
2. 문화성 산하 조직들
1) 로마 주재 프랑스학술원(Academie de France a Rome)
2) 조르쥬 퐁피두 국립예술문화센터(Centre National d`Arts et de Culture G.P.)
3) 국립조형예술센터(Centre National des Arts Plastiques: CNAP)
4) 영화실험연구그룹(Group de Recherche et d`Essais Cinematographiques: GREC)

참고문헌
본문내용
프랑스 누벨바그란 20~30대의 젊은 영화인들이 전통적인 영화에 대항하여 새로운 영화제작을 시작한 것으로, 직업의식을 갖지 않은 작은 그룹에 의한 제작이 많다. 당시 문학에서의 앙티로망, 연극에서의 앙티테아트르 등의 동향과 상관관계에 있으나 특별히 체계적인 이론을 갖춘 예술운동은 아니다. 공통적으로 말할 수 있는 것은 줄거리보다 표현에 중점을 두고 현실과 카메라와의 직접적인 접촉을 중시하여, 예컨대 즉흥연출, 장면의 비약적 전개, 완결되지 않은 스토리, 영상의 감각적 표현 등에 의하여 종래의 영화개념을 바꾸어 놓은 점이다. L.말의 《사형대의 엘리베이터》(1957) 《연인들》(1958), 샤브롤의 《사촌들》(1959) 《이중의 열쇠》(1960), A.레네의 《24시간의 정사》(1959), F.트뤼포의 《어른들은 알아주지 않는다》(1959), 고다르의 《네 멋대로 해라》(1960) 등이 대표적 작품이다. A.바잔이 주재하는 잡지 《카예 뒤 시네마》의 비평가 동인이 주류를 이루었으며, 시네마테이크(영화자료관)에서 고전작품을 공부하고 ꡐ개인의 영화ꡑ를 주장한 데 특징이 있다. 2~3년 후 자연 도태되었으나 세계 영화에 끼친 영향은 크다.
누벨 바그라는 명칭은 1958년 `렉스프레스`지의 여기자가 당시 새롭게 데뷔한 감독들을 새로운 물결(Nouvell Vague)이라 자칭하면서부터 영화계에 등장했다. 누벨바그는 장 뤽 고다르, 에릭 로메로, 자끄 리베뜨, 아녜스 바르다, 로제 바딤, 루이 말과 같은 감독들의 영화를 포함하기도 한다. 누벨 바구 감독들은 씨네마떼끄 프랑세즈에서 뤼미에르 형제의 영화에서부터 할리우드 B급 영화까지 영화역사를 두루 섭렵하면서 새롭게 해석하고 교과서적인 영화보다는 앞으로 프랑스에서 나아갈 영화에 대해 논의하였다. 영화의 정체성에 의문을 제기했으며 영화 속의 현실에 대해 고뇌했던 그들은 감독의 창조적 개성을 반영한 영화가 진정
참고문헌
○ 김진해, L. 자네티 / 영화의 이해 / 서울:현암사 / 1989.
○ 김혜련 역 / 프랑스 영화사 / 장 피에르 장콜라의 Histoire du cinema francais / 서울:東文選 / 2003.
○ 김호영 / 프랑스 영화의 이해 / 연극과인간 / 2003.
○ 안병섭 / 누벨바그의 硏究: 그 背景과 作家를 中心으로 / 중앙대학교 / 1980.
○ 프랑스 문화연구회 / 프랑스 문화와 사회
○ 피넬․뱅상 외 공정, 김호영 역 / 프랑스 영화 / 창해 / 2000
○ Boggs Joseph M, 이용관 옮김 / 영화 보기와 영화 읽기:영화 분석론 / 제3문학사 /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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