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마파크] 테마파크의 특징과 테마파크의 문제점 및 국내 테마파트의 대표적 사례를 통해 본 테마파크 개발에 관한 시사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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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여가와 여가생활

Ⅲ. 테마파크의 특징

Ⅳ. 테마파크의 문제점
1. 자금투입규모면에서 열세
2. 상권의 지역성에 한계
3. 기본개념(concept)과 다양한 주제

Ⅴ. 국내 테마파크의 대표적 사례(에버랜드)
1. 에버랜드의 개요
2. 에버랜드의 역사
3. 에버랜드의 성공 사례
1) 고객만족경영
2) 내부고객만족
3) 서비스 아카데미
4) 환경친화경영
5) 날씨 마케팅
6) 6시그마의 도입
7) 다양한 이벤트 사업과 상품개발
4. 에버랜드의 미래

Ⅵ. 테마파크 개발에 관한 시사점
1. 역사․문화관광은 위험성이 높다.
2. 단일기능은 실패의 지름길이다.
3. 국민성․관광성향에 부합되는 관광개발을 해야 한다.
4. 초기 과잉투자는 금물이다.
5. 접근성은 성공의 생명이다.
6. 관광지간의 연계성을 극대화해야 한다.
7. 계절성 탈피와 다양성 창출에는 이벤트가 특효약이다.
8. 체제형․전천후형 시설 조성이 필요하다.
9. 제3섹터 방식은 경영에 취약하다.
10. 지역주민․관계자의 일심동체가 필요하다.
11. 특유의 먹거리가 있어야 한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오늘날에는 새로이 등장하고 있는 이러한 테마파크나 놀이공원 등의 위락시설이 대부분 고객의 유인을 위한 집객수단으로 자리 매김을 하고 있으며 특히 부도심지역 등에 건설되고 있는 대규모 유통시설이나 유통복합단지(complex) 등에서 이러한 추세가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목적으로 설립된 위락시설들이 주변의 핵심상권 등으로 개발되거나 고객유인이라는 본래의 목적을 달성하지 못하면 오히려 수익성을 악화시키는 부담요인으로 작용할 수도 있다. 국내 테마파크의 역사는 지난 73년 어린이대공원이 개장하면서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3년 뒤 동물원과 놀이시설을 갖춘 용인자연농원이 등장, 테마파크의 밑그림이 그려졌다. 63빌딩내의 수족관(85년), 과천서울랜드(88년)에 이어 롯데월드(89년)의 개장으로 본격 테마파크의 골격을 갖추었다. 용인자연농원이 초대형 워터파크 캐리비언베이까지 갖춘 에버랜드(96년)로 변신, 경쟁 체제에 불을 댕겼다. 특히 코엑스 아쿠아리움은 테마파크의 전형을 보여주는 것으로 주목받고 있다. 광주 패밀리랜드, 부산 통도환타지아, 대전 엑스포과학공원, 대구 우방타워랜드 등이 지방의 테마파크붐을 일으켰다. 그러나 국내 테마파크 시장은 삼두마차 체제를 형성하고 있다. 에버랜드, 롯데월드, 서울랜드 등 서울의 빅3가 월등히 앞서 테마파크 문화를 이끌고 있다. 이들 세 테마파크의 지난해 입장객 수는 1천8백98만명(업체주장 합산치)이다. 국내 테마파크 전체 입장객의 76%에 해당한다. 빅3중 입장객이나 시설 면으로 보면 에버랜드가 조금 앞서 있다. 캐리비안베이를 포함한 지난해 입장객은 4.5% 늘어난 8백18만 명이다. 매출액은 1천8백80억원을 헤아린다. 최근 5˜6년 동안 괄목할만한 성장을 거듭했다. 4천3백억원이 넘는 투자와 이노베이션을 단행, 세계적 테마파크 대열에 올랐다. 지난해 테마파크 관련 유력지인 미국 어뮤즈먼트 비즈니스지 선정 세계 7대(입장객기준)테마파크로 꼽혔다. 테마별 5개 지역으로 나눠 서로 다른 즐거움을 선사하는 페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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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김재영(2002) / 관광사업론 / 형설출판사.
4. 김철호(1985) / 소비자 레져활동 선택에 관한 연구 /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 네모토 유우지, 김상원, 박석희(2000) / 포스트 테마파크 / 일신사.
6. 삼성아카데미(2001) / 에버랜드 서비스 리더십 / 21세기 북스.
7. 이토마사미, 박석희(1998) / 사람들이 모이는 테마파크의 비결 / 일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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