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커뮤니티의 역사, 분류, 구성 요소와 커뮤니티의 사회적 영향 및 커뮤니티의 성공 전략, 커뮤니티의 발전 방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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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커뮤니티의 역사

Ⅲ. 커뮤니티의 분류
1. infomation community
2. friendship community
3. object community

Ⅳ. 커뮤니티의 구성요소
1. 커뮤니티를 구성하는 상호 작용
1) 필요 충족 (Need Fulfillment)
2) 포괄 (Inclusion)
3) 상호 영향 (Mutual influence)
4) 공유된 정서적 경험들 (Shared emotional experiences)
2. 커뮤니티를 형성하는 역할자
1) 단순한 친구 (Just Friends)
2) 열광자 (Enthusiasts)
3) 필요에 의한 친구 (Friends in Need)
4) 경기자 (Players)
5) 상인 (Traders)
3. 커뮤니티 그룹을 구성하는 요소
1) 결합력 (cohesion)
2) 유효 (Effectiveness)
3) 도움 (help)
4) 관계 (relationships)
5) 언어 (Language)
6) 자동 조절 (Self-regulation )

Ⅴ. 커뮤니티의 사회적 영향

Ⅵ. 커뮤니티 기반 프로젝트 학습
1. 커뮤니티 기반 프로젝트 학습의 개념
2. 커뮤니티 기반 프로젝트 학습 모형의 특징
3. 커뮤니티 기반 프로젝트 학습의 유형

Ⅶ. 브랜드 커뮤니티

Ⅷ. 농업전자화 커뮤니티
1. 농업기술종합정보(ATINS)의 농업정보별 유용도 평가
2. 농림수산정보센터(AFFIS)의 농업정보별 유용도 평가
3. 농수산물 유통공사(AMIS) 의 농업정보별 유용도 평가

Ⅸ. 커뮤니티의 성공 전략
1. 완전한 자율성 부여
2. 우수한 공헌자(Contributor)를 확보
3. 편리한 서비스와 빠른 속도를 유지
4. 관심영역에 따른 체계적인 분류
5. 서비스의 차별화

Ⅹ. 향후 커뮤니티의 발전 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물리적 공간의 전통적인 커뮤니티는 공통의 혈연이나 지역 또는 이익이나 직업 등을 가진 사람들의 공동집단이라 한다. 반면 사이버 커뮤니티는 사람들이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 즉 CMC(Computer Mediated Communication) Technology를 이용하면서 나타내는 언어, 인간관계, 데이터, 부 그리고 권력이 있는 가상공간 또는 사람간의 상호작용에 의해 공동체를 형성하여 동일 관심사에 질 높고 활용가능한 컨텐츠를 생산하는 가상공간이라 한다(전민수 2001). 성공한 웹 기반기업의 특징 중 하나가 커뮤니티의 개념을 마케팅에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는 점이다. 커뮤니티란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물리적 혹은 시간적 제약에 영향을 받지 않는 공동관심사를 가진 동호단체를 일컫는 것으로서, 이를 통해 회원들의 결속력을 높이고 웹사이트에 대한 충성도를 구축할 수 있다는 것이다(Hagel and Armstrong Ⅲ). 한국전산원의 소비자 대상 전자상거래의 성공요인 분석을 통한 전자상거래 시장 활성화 전략수립에서 커뮤니티의 개념이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지는 않지만, 장기적으로 매우 중요한 성공요인의 하나로 예측하고 있다. Hanson은 이러한 커뮤니티가 인터넷 커뮤니케이션도구, 커뮤니티 멥버쉽을 정의해주는 규칙, 구성원에 의한 자료의 공동생산, 구성원에 의한 반복이용이라는 네 가지 중요한 특징을 가진다고 주장하였다. 그는 커뮤니티는 온라인에서의 시간을 증가시키고 협력과 신뢰를 하는 구성원간의 계속성과 헌신을 함으로써 충성도를 가진 구성원을 창출시킨다고 주장하였다. 그리고 온라인 커뮤니티가 인터넷의 역할, 영향 그리고 중요성에 대해 조언자로서의 견해를 강화시켜주는 것으로 보았다.

Ⅱ. 커뮤니티의 역사

이 Community의 역사는 국내 협대역 통신망이 시작되게 되었을 때부터 서술이 되어야 할 것같다.
참고문헌
◇ 강내희 / 유사도시, 역공간, 사이버공간-결연의 시험장 / 문화과학(7호) / 문화과학사 / 1995.
◇ 김민주 著 / 싸이월드의 성공전략과 향후전략 / Emars / 2005. 01.
◇ 박종의 著 / e-비즈니스 시대의 소비자 행동론 / 글로벌 / 2003.
◇ 박종원 著 / 온라인 시대의 소비자 행동 / 法文社 / 2002.
◇ 박정현,이기춘 / 가상공동체에서의 소비자 정보활동과 소비자만족 연구.
◇ 이동후 / 기술중심적 미디어론에 대한 연구: 맥루한, 옹, 포스트만을 중심으로 / 언론과 사회 제24호 / 1999.
◇ 정준영 / 정체성 논의에 대한 Norbert Elias의 문명화과정론의 사회학적 함의 / 서울대 사회학과 석사논문 /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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