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5일수업제, 주5일제수업] 주5일수업제(주5일제수업)의 개념, 정착조건과 주5일수업제(주5일제수업) 교육과정편성 및 주5일수업제(주5일제수업)의 외국 사례를 통해 본 시사점과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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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주5일제수업의 개념

Ⅲ. 주5일제수업의 정착 조건
1. 제도적 보완
2. 교육과정 개편 및 프로그램 개발

Ⅳ. 주5일제수업 교육과정편성

Ⅴ. 외국의 주5일제수업 사례
1. 일본
2. 미국
3. 독일
4. 오스트레일리아
5. 캐나다

Ⅵ. 주5일제수업에 대한 시사점

Ⅶ. 향후 주5일제수업에 대한 제언
1. 학교 주5일제의 이념과 기본 방향에 대해서
2. 교육과정상의 대응에 대해서
3. 학교 운영상의 대응에 대해서
4. 사회․행정적인 대응에 대해서
5. 일반 사항에 대해서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주 5일제 수업」이 성공적으로 정착되기 위해서는 첫째, 「주 5일제 수업」이 완전실시를 위해 현행 국가수준의 교육과정과 220일 수업일수 및 수업시수 감축에 대한 관련 법규의 개정이 마련되어야 한다. 월 3회 토요 휴업일 이상의 「주 5일제 수업」을 위해서는 관계법령의 개정이 더욱 필요하다. 둘째, 토요 휴업일의 실시로 학생들의 자율적인 활동공간과 시간이 확대되면 학교나 지역사회에서는 학생들의 다양한 활동을 수용할 수 있는 독서실, 체력단련실, 문화교실, 영사관, 컴퓨터실, 공연실, 휴게실 등의 교육․문화․체육시설을 확충하고 학생 고충을 전담하는 상담실을 을 운영하는 등 학생들이 정서적, 사회적으로 안정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제도적인 시설을 마련하여야 할 것이다. 셋째, 지역내에 체험학습 공간을 확충하고 지도강사를 지방자치단체 부담으로 배치하여 학생들, 특히 ꡐ나홀로 학생ꡑ의 활동을 보호․지도하고, 현직교사가 이러한 역할을 담당하는 경우 수당을 지급하도록 한다. 학교시설을 통하여 학생들의 특기․적성계발을 실시하며 그 부담은 수익자나 국가가 분담하는 방안도 모색한다. 넷째, 「주 5일제 수업」의 정착을 위해서는 학생들의 자기주도적인 학습능력과 자기 관리 능력이 필수요건이므로 교실수업을 개선하여 개별화 학습 방법으로 전환하고 프로젝트 학습, 문제해결학습 기회를 확대한다. 또 기초․기본학습과 독서교육을 강화하고 정보통신 처리능력을 함양토록함과 아울러 건전한 사어버 윤리교육을 충실히 하여 토요 휴업일의 탈선을 사전에 예방한다. 이를 위해서는 새로운 학교․가정․사회의 공조 체제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다섯째, 「주 5일제 수업」의 실시에 대비하여 새로운 교육관이 정착되어야 하고, 지방자치단체, 사회, 가정이 교육책임을 분담해야 하므로 이를 위한 대학부모·지역사회·교사·학생홍보를 실시한다.
참고문헌
- 김창환(2002), 독일사례연구, 독일의 학교 주5일제 사회 인프라 실태를 중심으로,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 부산 안락초등학교(2000), 주 5일제 수업을 통한 자기주도적학습력 신장
- 이경환(2001),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제, 서울 : 교육인적자원부 교육과정 정책과 교육과정지원센터
- 왕곡초등학교(2002), 주5일 수업 대비 교육과정 편성․운영, 교육인적자원부연구학교
- 한국청소년학회(2001), 주 5일 수업제에 따른 청소년 여가활동 활성화 방안, 제23회 21세기 청소년포럼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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