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정보시스템, SIS] 전략정보시스템(SIS)의 정의, 배경, 구축방법과 전략정보시스템(SIS)의 파급효과, 영향력 및 전략정보시스템(SIS)의 성공요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23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전략정보시스템(SIS)의 정의
1. 전략의 정의
2. 전략정보시스템
3. SIS 의 성질 규정

Ⅲ. 전략정보시스템(SIS)의 배경

Ⅳ. 전략정보시스템(SIS)의 구축

Ⅴ. 전략정보시스템(SIS)의 구축 방법

Ⅵ. 전략정보시스템(SIS)의 파급효과와 영향력

Ⅶ. 전략정보시스템(SIS)의 성공요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SIS는 ꡐ번돈을 관리하는 것ꡑ 뿐 아니라 ꡐ어떻게 돈을 더 벌 수 있는가ꡑ에 중점을 두고 개발해 나가야 한다. 이처럼 SIS의 기본목표는 경쟁기업에 대한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이를 통해 이익기회를 창출하는 데 있다. 경쟁우위를 획득하기 위한 출발점으로 다음의 목표를 제시할 수 있다.
제1의 출발점 : ꡐ시장점유율 확대ꡑ를 목표로 구축된 것이다. 이것은 시스템 규모 면에서 가장 크다. 아메리칸 항공의 Sabre가 전형적인 예이며 거래처나 고객의 범위 등 규모가 상당하다.
제2의 출발점 : 경쟁관계가 확실하여 이에 대한 대책으로 시작된 ꡐ경합회사의 참여를 막는 목표ꡑ에서 구축하는 것이다. 동경가스의 영업정보 네트워크는 가스시장을 침식하기 시작한 전력회사와의 경쟁우위를 위한 것이다. 식품, 약품 등에서 볼 수 있는 도매업간의 경합에서도 SIS의 예를 볼 수 있다.
제3의 출발점 : ꡐ더 나은 고객 서비스ꡑ 에 있다. 이 경우 대상 시장을 계층화하여 각각의 요구를 선취하고 경쟁회사와 차별화를 꾀하기 위해 정보시스템이 구축되는 것이다. 미국의 Fedral Express의 COSMOS 시스템은 시장의 요구를 종래의 배송요금의 최소화라는 인식에서 평가하지 않고 시장의 참된 요구는 전날 의뢰한 화물은 확실히 그 다음날 아침이면 배달되어야 한다는 요구를 성취하여 실현시킨 것이다.
COSMOS에 의해 Fedral Express는 다른 회사와의 차별화에 성공하고 미국에서 근 10년 동안에 시장 점유율 60% 이상을 유지하고 있다.
제4의 출발점 : ꡐ더욱 강력한 전체 운용ꡑ
제5의 출발점 : ꡐ생산성 및 효율향상ꡑ
위의 두 가지는 종례부터 있어왔던 정보시스템의 활용으로 생각할 수 있으며 전략 면에서 비용절감도 매우 중요한 요소인 것이다.
SIS와 이제까지의 업무효율화 시스템과의 가장 큰 차이는 시스템 구축에 필요한 예산평가에 있다. 업무처리 시스템은 효율화의 세계이기 때문에 비용회수가 가능하지만, SIS는 시장을 지키고 공격을 이한 시작이기 때문에 위험을 수반하는 전략적 투자의 범주에 포함시켜야 하며 장기적으로 매상의 증가, 시장점유율 향상 등에 의해 평가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최고 경영층의 결단이 요구된다. SIS 구축의 선구적 예는 유통, 서비스업에 많으나 제조업에서도 SIS는 향후 생존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
참고문헌
강석호 - 정보체계론, 박영사
김영효 - 회계정보 시스템, 이론과 설계
김원수 - 체계경영학 사전, 서울법문사, 1994.
오재인, 안상형, 유석천 - 경영과 정보시스템, 박영사, 1994
이창건 - 최신경영정보시스템, 무역경영사, 2000
토머스데이븐토트 외 - IT 경영전략, 서울:21세기, 2000.
황삼생, 이종호 - 경영정보시스템의 평가모형에 관한 이론적 연구, 호서대 논문집, 사회과학편, 199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제주대> 정보기술과 경영혁신 기말고사 최종 정리판
  • 정보를 처리하는 기술과 연관된 컴퓨터 하드웨어는 물론 통신기술, 자동화 기술 및 기타 관련 기기나 서비스를 모두 포함하는 광범위한 개념.-넓은 의미에서 정보기술이란 업무의 효율성과 효과성 증대,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 정보시스템과 정보통신을 포함한 정보와 관련된 모든 인적, 물적 자원과 활동을 할 수 있다.-특히 컴퓨터와 통신으로 대표되는 오늘날과 같은 정보기술시대에 있어서는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하여 정보기술의 전략적 활용이

  • [언론학원론] 신문
  • 분석 446-2. 매체소유 독점의 모순 477. 인터넷신문의 정의와 매체적 특징7-1. 인터넷 신문의 정의 497-2. 인터넷 신문의 출현 배경 507-3. 인터넷신문의 역사 507-4. 인터넷 신문의 현황 557-5. 인터넷 신문이 각광 받는 이유 568. 인터넷 신문과 종이신문

  • [경영]경영학 서브노트
  • 전략 : 기존 고객└ 복합적(집성적) 다각화 전략 : 위험 분산 목적Ⅱ. 시장 기회 분석1. 마케팅 정보 시스템(1) 내부보고 시스템 : 정보전달, 보고수단(2) 마케팅 인텔리전스 시스템 : 일반적인 외부환경에 대한 정보 입수(3) 분석적 마케팅 시스템 : 2차적 정보로 변형(4) 마케팅 조사 시스템 : 특수 마케팅 문제의 해결① 절차 : 조사문제의 정의 → 조사계획 수립설계 → 자료의 수집→ 자료의 분석해석 → 조사결과 보고② 조사 방법 ┌ 탐색조사 :

  • 한국정부에 있어서 정책평가결과 활용의 영향요인과 활용 유형의 특성
  • 분석인지를 기준으로 다시 구분해 볼 수 있다.먼저, 정책평가 활용에 대한 이론적 논의를 수행한 연구들을 살펴보면, 활용의 연구경향 및 활용도 측정방법, 활용에 대한 시각과 영향 요인, 활용의 접근방법, 통합성과 관리를 위한 평가결과의 활용 방안 등이다.정책평가 활용에 대한 실태 분석을 수행한 연구들을 살펴보면, 정명주는 정보화 사업의 활용 영향 요인에 대한 기술적 분석, 오철호는 미국 정신건강사업의 영향 요인을 기존 이론의 통합 모

  • [정책평가] 정책평가 활용에 관한 고찰
  • 분석인지를 기준으로 다시 구분해 볼 수 있다.먼저, 정책평가 활용에 대한 이론적 논의를 수행한 연구들을 살펴보면, 활용의 연구경향 및 활용도 측정방법, 활용에 대한 시각과 영향 요인, 활용의 접근방법, 통합성과 관리를 위한 평가결과의 활용 방안 등이다.정책평가 활용에 대한 실태 분석을 수행한 연구들을 살펴보면, 정명주는 정보화 사업의 활용 영향 요인에 대한 기술적 분석, 오철호는 미국 정신건강사업의 영향 요인을 기존 이론의 통합 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