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리트] 엘리트의 의미, 엘리트주의와 다원주의, 엘리트 스포츠, 북한의 권력엘리트, 영국의 엘리트, 엘리트이론에 대한 비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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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엘리트의 의미

Ⅲ. 엘리트주의와 다원주의

Ⅳ. 엘리트 스포츠

Ⅴ. 북한의 권력엘리트

Ⅵ. 영국의 엘리트

Ⅶ. 엘리트이론에 대한 비판

참고문헌
본문내용
엘리트이론은 권력엘리트의 행태를 중점적으로 연구한다. 권력엘리트라 함은 일반적으로 정치적인 권력을 소유하면서 사회내의 가장 중요한 결정을 내리는 소수집단을 의미하는데, 이들이 통치과정에 있어 지배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고 보아 이들 소수권력엘리트를 연구하는 것이 정부의 활동을 이해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 보는 것이다. 엘리트이론의 출발은 앞에서 언급한 플라톤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겠으니 이론적 기반을 굳힌 것은 19세기 말엽 이탈리아의 정치사회학자인 Gaetano Mosca에 이르러서였다. 그는 모든 정치체제는 두 개의 계층, 즉 정치적 계급과 비정치적 계급으로 나누어지며, 후자는 항상 전자의 지배하에 있게 된다고 주장하였다. 이러한 견해는 통치현상을 보는 엘리트이론의 기본적 관점이다. 한편 거의 같은 시대의 이탈리아 사회학자이며 경제학자인 Vilfredo Pareto 또한 모든 국민은 선택된 소수의 엘리트집단에 의해서 통치된다고 보았다. 이 점에서 Mosca와 기본적으로 인식을 같이하였다. 그 후로도 많은 학자들에 의하여 엘리트이론이 정립되어 왔지만 내용상 다소 차이가 있어 하나로 묶어 설명할 수 없지만 다음과 같은 점에 대해 공통적인 견해를 나누고 있다. 사회는 권력을 가진 소수와 권력을 가지지 않은 다수로 나누어 진다. 항상 소수의 권력엘리트만이 사회내의 가치를 분배하는 데 참여하며, 일반 대중은 공공정책의 결정에 있어 영향력을 행사하지 못한다. 일반 대중은 정치에 무감각하며, 엘리트집단은 이들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는다. 공공정책은 일반대중의 요구를 반영하는 것이 아니라 권력엘리트의 요구를 반영하고 있으며, 결과적으로 공공정책은 혁명적 변화보다는 체제유지를 위한 점진적 변화만을 추구한다. 권력엘리트는 사회․경제적으로 상위계층에서 많이 나오며, 따라서 피통치자인 일반대중과는 사회․경제적 배경을 달리한다. 체제내의 혁명적 변화를 막기 위해 엘리트가 아닌 사람이 엘리트의 지위를 확보하는 과정은 느리게 되어 있으며, 현존하는 엘리트계층의 기본적 합의를 받아들이는 사람만이 통치권력권에 받아들여진다. 엘리트집단은 기존체제의 가치와 이의 보존을 위한 기본적 사항에 공통의 입장을 취한다. 이처럼 엘리트이론은 항상 제도론과 대조를 이루고 있다. 제도론이 정부조직에 초점을 두고 있음에 반하여, 엘리트이론은 항상 비교적 소수의 엘리트집단에 관심을 기울여 왔다. 또한 제도론이
참고문헌
▷ 김광억, 다문화주의시각, 나남출판사, 1998
▷ 김기훈, 대한민국 파워 엘리트, 황금나침반, 2006
▷ 김상득, 윤리 다원주의, 2003
▷ 김태길, 윤리학, 박영사, 1992
▷ 양재인, 한국 정치 엘리트론, 대왕사, 1990
▷ 유광호, 관료제도론: 이론, 역사, 실제, 대영문화사, 1995
▷ 이상일, 종교다원주의의 기본적 전제들에 대한 비판적 고찰, 서울 : 장신대학 신학대학원,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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