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심리학의 어원, 정의와 심리학의 적용 분야, 심리학의 접근 방법, 심리학의 제관점, 및 현대 심리학파의 경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23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심리학의 어원

Ⅲ. 심리학의 정의

Ⅳ. 심리학의 적용 분야

Ⅴ. 심리학의 접근 방법

Ⅵ. 심리학의 제관점
1. 신경 생리적 접근
2. 행동적 접근
3. 인지적 접근
4. 정신분석적 접근
5. 인본적 접근

Ⅶ. 현대 심리학파의 경향
1. 행동주의(Behaviorism)
2. 정신분석학(Psychoanalysis)
3. 인본주의(Humanism)
4. 인지주의(cognitive)
5. 생리심리학(Biopsychology)

참고문헌
본문내용
심리학에 있어 Cattell은 최초의 심리학 교수로 여겨진다. 그는 지금으로부터 100년 전에 교수직을 맡았다. `심리학은 긴 과거를 지니고 있으나 그 역사는 짧다`고 한 Ebbinghaus(1850-1909)는, 지식인들은 고대 그리스 시대로부터 심리학적인 주제에 관심을 두어 왔으나, 심리학은 19세기 후반에 이르러 비로소 독립적으로 분리된 학문 분야가 되었고 하였다. 대부분의 심리학자들은 이러한 새로운 학문으로서의 심리학의 출발점을 독일의 생리학자인 Wundt(1832-1920)가 라이프찌히 대학에 실험실을 개설한 시기로 보고 있다. Wundt는 1874년 『생리 심리학의 원칙』이라는 역사적인 저서에서 과학적인 심리학을 위한 그의 생각을 밝혔다. 그의 책 제목에서 생리라는 용어를 사용한 것은, 생리 심리학이 주제라기보다는 인간의 생리적인 과정을 연구하기 위해 생리학자들이 사용하는 과학적인 방법을 적용했다는 의미이다. 1875년에 Wundt는 라이프찌히 대학에서 학생들의 저녁 식사를 위해 사용되던 작은 방에 연구실을 마련하였다. Wundt의 연구실에 대한 요청은 학생들로 하여금 스스로 마음의 내용을 파고 따지게 만드는 심리학과 같은 과학을 발전시키는 것을 원하지 않은 학교 경영자에 의해 거부되었다(Hilgard, 1987). 1879년 초 Wundt의 연구실은 Cattell과 같이 대부분 유럽과 북미의 유명한 심리학자들이 된 많은 학생들에게 연구의 장이 되었다. 오늘날의 심리학자들은 1979년 100주년 행사를 통해 Wundt의 업적을 기렸다. 새로운 학문이 초기에 성장하기 위해서는 철학과 과학의 훈련을 받은 카리스마적인 선구자에 의해 주창되는 경쟁적인 접근 방법의 등장으로 이루어진다. 심리학에 있어서 이러한 접근들은 구성주의, 기능주의, 행동주의, 게슈탈트 심리학, 정신분석이다. 심리학에서의 각 학파는 다음의 세 가지 유의미한 특성으로 구별되어진다.
참고문헌
▷ 남기심, 이정민, 이홍배, 언어학 개론, 서울: 탑출판사, 1979
▷ 박정근, 스포츠심리학, 도서출판 대한미디어, 2000
▷ 송명자, 발달심리학, 學志社, 1996
▷ 이장호 , 상담 심리학(제3판), 박영사, 1995.
▷ 황상민, 한규석, 사이버 공간의 심리 : 인간적 정보화 사회를 향해서, 서울 : 박영사, 1999
▷ Clifford T. Morgan, 심리학개론, 대구대학교출판부, 1984
▷ Gerald C. Davison , John M.Neale 이 봉건 역, 이상심리학, 성원사, 198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교육학이란?
  • 방법 : 심리학 → 4단계 교수법 - 명료, 연합, 계통, 방법(적용, 응용)3) Durkheim은 교육의 과학화 주장 : 교육 현상에 중점3) 교육학의 연구 분야(1) 교육 철학 : 교육의 기본 개념 및 원리를 철학적 방법으로 검토하고 교육 현실 내지 교육학의 전체를 통합하는 분야(2) 교육 사학 역사적인 관점에서 교육을 연구 : 과거에 실제 행해졌던 교육(사실사 : 제도, 법, 과정) 교육에 대한 과거의 사상(사상사)(3) 교육 심리학 19C 심리학의 발달로부터 영향받음

  • [종교심리학] 칼 융
  • 분석심리학』,『융합의 비의』를 2권으로 발표. 스즈키『대해탈의 서』에 대한 논평.1957(82세) 자전적 체험기『C. G. 융의 회상, 꿈 그리고 사상』을 엮은이 아니엘라야훼 여사에게 구술 시작(융 서거 후 1962년에 출판됨)1958(83세)「현대의 신화」,「심라학적 입장에서 본 양심」발표1960(85세)독어한 ‘전집’이 제16권『정신치료의 실제』를 필두로 출판되기 시작1961(86세)영어로「무의식에의 접근」탈고, 후에『인간과 상징』에 수록6월6일 퀴스나하

  • [발달이론]아동발달 심리학에 대한 분석
  • 학파의 심리학자들은 아동이 언어 획등적에 일어난 사건을 기억할수 없다고 믿는다. 원초아의 무의식적 충동은 전생애 동안 활동적이지만, 건전한 발달이 진행됨에 따라 원초아와 관련된 정신 에너지는 점점 적은 비율을 차지하게 되고 사회적으로 보다 적응적인 자아 및 초자아와 관련된 정신 에너지는 증가하게 된다. ② 자아(ego)자아는 출생후 2년 동안 원초아로부터 나오는 것으로서 현실을 고려하여 합리적인 방법으로 욕구를 충족시키기도록

  • [기독교 상담] 제자화 상담
  • 제자화 상담- 목 차–1. 제자화 상담의 이해1) 게리콜린스 (Gary R. Collins) 2) 제자화상담이론형성배경3) 제자화상담의심리학적측면4) 제자화상담의성경관및인간관2. 제자화 상담 방법1) 상담자의준비2) 내담자이해3) 내담자와관계형성4) 내담자의감정, 사고, 행동에초점맞추기5) 제자화상담의과정6) 제자화상담자의유의사항7) 사례3. 코 칭1) 배경2) 어원3) 핵심개념4) 코칭의기술5) 코칭과상담/치료의차이점6) 코칭의기독교적요소4. 제자화 상담

  • 무의식속 의식적 의사소통
  • 및 사회의 본질을 사회언어학적인 관점에서 재고하는 입론을 굳혀 가고 있었다(Bright 1964b, Hymes 1974 : 207-208). 1.3. 세 가지 하위 분야-언어학적 접근, 인류학적 접근, 사회학적 접근1.3.1. 언어학적 접근언어학적 접근이란 언어학의 배경 지식을 가진 연구자들이 다수의 제보자로부터 언어 자료를 수집하고, 그것을 주로 통계적 방법을 사용하여 언어 변화 과정이나 언어 변이형의 사회적 분포를 분석하여 일반 언어학 이론의 수립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