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심리학의 어원, 정의와 심리학의 적용 분야, 심리학의 접근 방법, 심리학의 제관점, 및 현대 심리학파의 경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23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 목차
-
Ⅰ. 개요
Ⅱ. 심리학의 어원
Ⅲ. 심리학의 정의
Ⅳ. 심리학의 적용 분야
Ⅴ. 심리학의 접근 방법
Ⅵ. 심리학의 제관점
1. 신경 생리적 접근
2. 행동적 접근
3. 인지적 접근
4. 정신분석적 접근
5. 인본적 접근
Ⅶ. 현대 심리학파의 경향
1. 행동주의(Behaviorism)
2. 정신분석학(Psychoanalysis)
3. 인본주의(Humanism)
4. 인지주의(cognitive)
5. 생리심리학(Biopsychology)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심리학에 있어 Cattell은 최초의 심리학 교수로 여겨진다. 그는 지금으로부터 100년 전에 교수직을 맡았다. `심리학은 긴 과거를 지니고 있으나 그 역사는 짧다`고 한 Ebbinghaus(1850-1909)는, 지식인들은 고대 그리스 시대로부터 심리학적인 주제에 관심을 두어 왔으나, 심리학은 19세기 후반에 이르러 비로소 독립적으로 분리된 학문 분야가 되었고 하였다. 대부분의 심리학자들은 이러한 새로운 학문으로서의 심리학의 출발점을 독일의 생리학자인 Wundt(1832-1920)가 라이프찌히 대학에 실험실을 개설한 시기로 보고 있다. Wundt는 1874년 『생리 심리학의 원칙』이라는 역사적인 저서에서 과학적인 심리학을 위한 그의 생각을 밝혔다. 그의 책 제목에서 생리라는 용어를 사용한 것은, 생리 심리학이 주제라기보다는 인간의 생리적인 과정을 연구하기 위해 생리학자들이 사용하는 과학적인 방법을 적용했다는 의미이다. 1875년에 Wundt는 라이프찌히 대학에서 학생들의 저녁 식사를 위해 사용되던 작은 방에 연구실을 마련하였다. Wundt의 연구실에 대한 요청은 학생들로 하여금 스스로 마음의 내용을 파고 따지게 만드는 심리학과 같은 과학을 발전시키는 것을 원하지 않은 학교 경영자에 의해 거부되었다(Hilgard, 1987). 1879년 초 Wundt의 연구실은 Cattell과 같이 대부분 유럽과 북미의 유명한 심리학자들이 된 많은 학생들에게 연구의 장이 되었다. 오늘날의 심리학자들은 1979년 100주년 행사를 통해 Wundt의 업적을 기렸다. 새로운 학문이 초기에 성장하기 위해서는 철학과 과학의 훈련을 받은 카리스마적인 선구자에 의해 주창되는 경쟁적인 접근 방법의 등장으로 이루어진다. 심리학에 있어서 이러한 접근들은 구성주의, 기능주의, 행동주의, 게슈탈트 심리학, 정신분석이다. 심리학에서의 각 학파는 다음의 세 가지 유의미한 특성으로 구별되어진다.
- 참고문헌
-
▷ 남기심, 이정민, 이홍배, 언어학 개론, 서울: 탑출판사, 1979
▷ 박정근, 스포츠심리학, 도서출판 대한미디어, 2000
▷ 송명자, 발달심리학, 學志社, 1996
▷ 이장호 , 상담 심리학(제3판), 박영사, 1995.
▷ 황상민, 한규석, 사이버 공간의 심리 : 인간적 정보화 사회를 향해서, 서울 : 박영사, 1999
▷ Clifford T. Morgan, 심리학개론, 대구대학교출판부, 1984
▷ Gerald C. Davison , John M.Neale 이 봉건 역, 이상심리학, 성원사, 198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장애인 생애주기의 개념과 특성을 정리하여 제시하시고, 생애주기별 서비스에서 중요한 접근 방안이 무엇인지 개인의 견해를 담아 작성하세요
-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주요 개념을 설명하고, 바람직한 양육자의 역할을 작성하시요
- 영아 발달의 원리를 서술하고 구체적인 예를 작성하세요
- 영아발달의 원리를 서술하고, 구체적인 예를 작성하세요
- 복지법제론] 헌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사회복지법의 권리성 조항을 설명하고, 기본적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수정 또는 보완이 필요한 부분을 논하시오
- 신교육 사회학 관점에서 학교 부적응 학생을 이해하기 위해 교사가 가져야 하는 판단 기준은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 복지국가 유형과 특성에 대해 기술하고 우리나라는 복지국가 유형 중 어느 부분에 해당되는지 기술한 후,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중심으로 본인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사례관리개입(인테이크, 사정, 개입계획, 11회기 방문일지 수록) 보고서
- 관찰의 오류를 줄일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만약 자신이 보육교사로서 아동의 관찰에 오류가 생겼을 경우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에 대해 기술하시오
- [척도의 종류] 명목척도, 서열척도, 등간척도, 비율척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