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 다문화 반편견교육 평화교육 환경교육 중 하나를 논하시오yu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2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방송통신대학 유아교육과 유아사회교육2 C형


다문화 반편견교육, 평화교육, 환경교육 중 하나를 선택하여 논하시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다문화 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1) 다문화 교육의 개념
2) 다문화교육(Multi-cultural Education)의 의미
3) 다문화 교육의 목표
4) 유아기 다문화 교육의 필요성

2. 반편견 교육
1) 반편견 교육의 개념
(1) 다민족 교육(Multiethnic Education)
(2) 다문화 교육(Multicultural Education)
(3) 세계이해 교육(Education for Global Understanding)
2) 유아 반편견 교육의 내용
(1)능력(Ability)
(2) 연령(Age)
(3) 신념(Belief)
(4) 문화(Culture)
(5) 가족구성(Family)
(6) 인종(Race)
(7) 성애(Sexuality)
(8) 계층(Class).
3) 반편견 교육의 필요성
4) 반편견 교육의 목표
(1) 자신의 정체감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기
(2) 다양성을 가진 사람과 편안하고 감정 이입적인 상호작용을 하도록 촉진하기
(3) 편견에 대한 비판적 사고 기르기
(4) 편견에 대하여 행동하기
5) 반편견 교육과정
(1) 자신의 정체감에 대하여 긍정적으로 생각할 수 있도록 한다.
(2) 감정이입적인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한다.
(3) 편견에 대하여 비판적인 사고를 할 수 있도록 한다.
6) 유아교육에 있어 반편견 교육의 교수방법

3. 다문화 교육의 문제점 대책방안
1) 다문화 가정의 자녀교육 문제와 대책
2) 다문화자녀를 위한 학교 설립
3) 다문화 가정의 학생에 대한 교육적 지원
4) 다문화가정 자녀 지도 위한 교사의 역량 강화
5) 단일민족 강조하는 교과서를 다문화·인권 강조하는 교과서로

Ⅲ. 결 론


참고자료




2008년 2학기 방통대
본문내용
Ⅰ. 서 론

세계에서 화교가 정착하지 않은 유일한 나라가 한국이라고 한다. 이처럼 한국사회는 단일민족이라는 것이 중시되며 외부혈통에 대한 배척성이 강하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현상이 현재에도 많이 바뀌지는 않았다. 하지만 펄벅재단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에는 미국계 혼혈인 아동이 5천명 가까이 되며 외국인 근로자의 결혼통계는 3만 여명이며 실제로 동거 계수는 더 많을 듯 하며 현재 3만 여명으로 혼혈아동이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고 보고된다. 요즘 우리나라의 거리에서 다양한 피부색과 외모를 가졌거나 언어나 억양이 다른 사람들을 발견하는 것이 어렵지 않다. 역사를 살펴볼 때 외국인은 한국에 언제나 있었다. 우리나라는 조선시대에는 쇄국정책으로 인해 외국문물을 받아들이는 것을 거부하고 외국인을 배격하는 풍토를 가지게 되었다. 따라서 외국의 새로운 문물이나 다양성을 이해하고 수용하는데는 지나치게 완고하면서도, 일부 선진국의 물질문명은 선호하는 모순을 보여왔으며, 그 결과 다른 나라나 민족에 대해 매우 편견적인 태도와 사고를 가지게 되었다.
참고문헌
김오남(2008), 결혼이민자 가족의 이해, 집문당.
김이선(2006) 여성 결혼이민자의 문화적 갈등 경험과 소통증진을 위한 정책과제, 한국여성개발원,
교육부(2002), 유아를 위한 세계이해 교육활동 지도자료, 교육부.
양옥승(1997), 다문화주의 관점에서 본 유아교육과정, 한국어린이육영회.
이순형 외(2005), 영유아 보육ㆍ교육프로그램의 이해, 학지사.
장미영(2008), 다문화사회바로서기, 글솟대.
조영달(2006), 다문화가정의 자녀 교육 실태 조사, 서울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4공통) 다음 문제 중 2문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다문화 교육과정, 인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 교육과정4공통)다음 문제 중 2문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다문화 교육과정, 인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1. 경험주의 교육과정2. 홀리스틱 교육과정3. 잠재적 교육과정4. 다문화 교육과정5. 인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다문화 교육과정차 례1서론2교육과 불평등 관련 이론3다문화 교육의 정의4다문화 교육의 목적5우리나라 다문화 교육의 문제점6외국의 다문화 교육 사례 분석(캐나다, 영국, 일본, 스웨덴)7다문화 교육 문제 해결을 위한

  • 교육과정4공통) 다음 문제 중 2문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잠재적 교육과정, 다문화 교육과정)
  • 교육과정4공통)다음 문제 중 2문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잠재적 교육과정, 다문화 교육과정)1. 경험주의 교육과정2. 홀리스틱 교육과정3. 잠재적 교육과정4. 다문화 교육과정5. 인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잠재적 교육과정차 례1서 론2잠재적 교육과정의 개념3잠재적 교육과정의 의의4잠재적 교육과정 특징5주요한 잠재적 교육과정 이론6사회학 입장과 잠재적 교육과정7잠재적 교육과정 한계8결론9참고자료1. 서론교육과정이라

  • [교육과정2017]다음 문제 중 2문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경험주의 교육과정, 다문화 교육과정)
  • 교육과정3. 잠재적 교육과정4. 다문화 교육과정5. 인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경험주의 교육과정차 례1서 론2경험의 정의3경험의 다양성4경험주의 교육과정의 개념5경험주의 교육과정의 유형6경험주의 교육과정의 원리7결론8참고자료1. 서론듀이의 교육철학은 철학을 교육의 전반적인 토대로 삼고, 교육을 철학의 원리를 구체화하거나 실험하는 하나의 장에서의 행동으로 보는 사고방식에 근간을 두고 있다. 인간의 경험을 중심으로 한

  • 부모교육4A)다문화유아를 둔 부모를위한 부모교육에 관하여 논하시오0k
  • 다문화교육은 주로 그 경계 밖에 위치한 이주노동자, 혼혈인, 국제결혼가족 등을 대상으로 삼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배타적 특성과 백인과 흑인, 선진국과 후진국 등으로 분류하여 사고하고 판단하는 식의 외국인에 대한 이중적 잣대는 진정한 이해와 소통을 이루지 못하고 단지 ‘적응’에 교육의 초점을 맞추는데 만족하고 있는 현실이다. 다문화 교육은 다문화 사회가 안겨준 과제를 해결하는 데에 기여할 수 있는 중요한 해결책의 하나로 여

  • 우리나라 유아교육의현황과 문제점해결방안 및 발전과제00
  • 교육은 물론 초등학교 및 중등 교육의 가장 중요한 목적이다. 유아교육은 유아 발달의 유연성 때문에 타급 학교의 교육보다 교육의 효과가 크다. 유아들은 가정과 유아 교육기관에서 받는 교육으로 인성, 도덕성, 학습 능력, 창의성 등의 기초를 닦는다. 초중등 교육의 효과도 기초 교육으로서의 유아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질 때 더 많은 교육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유아들은 성장한 후 가정에 행복을 주며, 민주사회의 시민이 되어 평화로운 사회를 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