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 다문화 반편견교육 평화교육 환경교육 중 하나를 논하시오yu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23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방송통신대학 유아교육과 유아사회교육2 C형
다문화 반편견교육, 평화교육, 환경교육 중 하나를 선택하여 논하시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다문화 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1) 다문화 교육의 개념
2) 다문화교육(Multi-cultural Education)의 의미
3) 다문화 교육의 목표
4) 유아기 다문화 교육의 필요성
2. 반편견 교육
1) 반편견 교육의 개념
(1) 다민족 교육(Multiethnic Education)
(2) 다문화 교육(Multicultural Education)
(3) 세계이해 교육(Education for Global Understanding)
2) 유아 반편견 교육의 내용
(1)능력(Ability)
(2) 연령(Age)
(3) 신념(Belief)
(4) 문화(Culture)
(5) 가족구성(Family)
(6) 인종(Race)
(7) 성애(Sexuality)
(8) 계층(Class).
3) 반편견 교육의 필요성
4) 반편견 교육의 목표
(1) 자신의 정체감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기
(2) 다양성을 가진 사람과 편안하고 감정 이입적인 상호작용을 하도록 촉진하기
(3) 편견에 대한 비판적 사고 기르기
(4) 편견에 대하여 행동하기
5) 반편견 교육과정
(1) 자신의 정체감에 대하여 긍정적으로 생각할 수 있도록 한다.
(2) 감정이입적인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한다.
(3) 편견에 대하여 비판적인 사고를 할 수 있도록 한다.
6) 유아교육에 있어 반편견 교육의 교수방법
3. 다문화 교육의 문제점 대책방안
1) 다문화 가정의 자녀교육 문제와 대책
2) 다문화자녀를 위한 학교 설립
3) 다문화 가정의 학생에 대한 교육적 지원
4) 다문화가정 자녀 지도 위한 교사의 역량 강화
5) 단일민족 강조하는 교과서를 다문화·인권 강조하는 교과서로
Ⅲ. 결 론
참고자료
2008년 2학기 방통대
- 본문내용
-
Ⅰ. 서 론
세계에서 화교가 정착하지 않은 유일한 나라가 한국이라고 한다. 이처럼 한국사회는 단일민족이라는 것이 중시되며 외부혈통에 대한 배척성이 강하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현상이 현재에도 많이 바뀌지는 않았다. 하지만 펄벅재단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에는 미국계 혼혈인 아동이 5천명 가까이 되며 외국인 근로자의 결혼통계는 3만 여명이며 실제로 동거 계수는 더 많을 듯 하며 현재 3만 여명으로 혼혈아동이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고 보고된다. 요즘 우리나라의 거리에서 다양한 피부색과 외모를 가졌거나 언어나 억양이 다른 사람들을 발견하는 것이 어렵지 않다. 역사를 살펴볼 때 외국인은 한국에 언제나 있었다. 우리나라는 조선시대에는 쇄국정책으로 인해 외국문물을 받아들이는 것을 거부하고 외국인을 배격하는 풍토를 가지게 되었다. 따라서 외국의 새로운 문물이나 다양성을 이해하고 수용하는데는 지나치게 완고하면서도, 일부 선진국의 물질문명은 선호하는 모순을 보여왔으며, 그 결과 다른 나라나 민족에 대해 매우 편견적인 태도와 사고를 가지게 되었다.
- 참고문헌
-
김오남(2008), 결혼이민자 가족의 이해, 집문당.
김이선(2006) 여성 결혼이민자의 문화적 갈등 경험과 소통증진을 위한 정책과제, 한국여성개발원,
교육부(2002), 유아를 위한 세계이해 교육활동 지도자료, 교육부.
양옥승(1997), 다문화주의 관점에서 본 유아교육과정, 한국어린이육영회.
이순형 외(2005), 영유아 보육ㆍ교육프로그램의 이해, 학지사.
장미영(2008), 다문화사회바로서기, 글솟대.
조영달(2006), 다문화가정의 자녀 교육 실태 조사, 서울대학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방송통신대_특수교육학개론_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
- 한국체육사_삼국시대 체육의 특징과 체육사적 의의에 대해 탐구하시오
- 세계의정치와경제 2C 신자유주의화로 오히려 개인의 건강 문제가 심각해지는 사례 상황묘사하고 해결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고민하고 논하시오0
- 영화산업과마케팅_1. 상품으로서의 영화의 특성 다섯 가지를 자세히 설명하시오.2. 영화 PPL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PPL의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농축산환경학)자연생태계와 농업생태계(관행농업생태계, 유기농업생태계)의 차이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축산악취의 일반적 특성 바이오매스(biomass)를 이용한 바이오 에너지 생산 방법 등
- 가축생리학2공통 탄수화물 단백질 그리고 지방의 소화와 흡수 비타민과 미네랄의 흡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0
- [신화의세계 2024 기말]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 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신화의세계)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 2024년 1학기 동서양고전의이해 기말과제)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 박지원의 연암집, 토마스아퀴나스의 신학대전, 루소의 사회계약론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동서양고전의이해, 공통) 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 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2.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서양의 고전(8~15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