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 교회] 사회속에 있는 하나님의 나라, 교회의 정의, 하나님의 나라와 교회와의 관계, 오늘날 교회를 보는 시각, 교회의 사명과 과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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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사회속에 있는 하나님의 나라

Ⅲ. 교회의 정의

Ⅳ. 하나님의 나라와 교회와의 관계

Ⅴ. 오늘날 교회를 보는 시각

Ⅵ. 교회의 사명과 과제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하나님의 의는 그의 거룩하심(聖)에 반역하는 모든 불경에 대하여 스스로 자신을 보호하시고, 나아가서 스스로 거룩하심을 보여주시는 것을 모든 면에서 보여 주시는 완전성이다. 하나님 자신이 스스로 거룩하시기 때문에 교제하는 우리가 거룩하지 않으면 안 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사도 바울과 관련하여 하나님의 의인론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ꡐ하나님의 의ꡑ라는 용어는 단지 하나님의 속성만을 나타내는 추상명사가 아니다. 그것은 역사 내적이며 현실 변혁적인 행위 명사이며 동작 명사이기도 하다. 의(義)는 대상을 분명히 가지고 있다. 그 대상은 세계(世界)이다. 하나님의 의는 의롭지 못한 세계를 향해 하나님께서 의롭게 하는 사건이며, 심판의 사건이다. 바울은 의롭게 됨의 근거를 `하나님의 의`에서 찾는데 여기서 의(義)라는 명사는 하나님의 속성이나 존재의 신비를 나타내는 정적(靜的)인 의미가 아니라, 하나님의 활동을 나타내는 동적(動的)인 의미를 가진다는 것이다. 바울은 하나님의 의를 ꡐ법정적ꡑ(法廷的, forensic)인 의미로 사용한다. 구약성서를 통해 나타나는 하나님의 의는 왜곡된 인간관계를 정상적인 인간관계로 회복시킨다. 이른바 바울의 의인론, 즉 믿음으로 의롭다함을 인정받는다는 교설은 바울신학의 중심일 뿐만 아니라, 기독교 복음의 핵심이라고 모든 신학자들이 생각하고 있다. 특히 종교개혁의 전통 위에 서 있는 개신교회들은 의인론을 교회의 존망이 걸려있는 ꡐ신앙조항ꡑ으로 여기고 있다. 바울의 의인론은 안디옥 사건과 밀접히 연관되어 있다. 바울이 그의 최초의 의인론을 안디옥 사건과 연결시켰다는 것은 의인론의 삶의 자리를 밝혀내는데 상당히 중요하다.

Ⅱ. 사회속에 있는 하나님의 나라

복음서는 예수의 공적 활동을 이야기하기 전에 먼저 세례 요한에 대하여 이야기를 하는데 하나님 나라에 대한 메시야적 선포를 하고 기성 종교 밖에서 활동하였다는 점에서는 예수의 활동과 같으나 하나님의 나라는 심판으로서 오는 것이라 하며 금욕 생활을 하고 묵시사상적
참고문헌
□ 기독교대한감리회 사회평신도국(1999), 사회봉사의 이론과 실제, 감리교회를 중심으로, 기독교대한감리회 홍보출판국
□ 김인수(1998), 간추린 한국교회의 역사, 한국장로교출판사
□ 김명용(1989), 한국의 신학적 현황과 장신대의 위치, 교회와 신학, 장로회신학대학출판부
□ 오경환(1990), 종교사회학, 서광사
□ 이미화(1999), WCC총회 개막식, 전세계교회의 다양성 전시, 기독교사상, 1월호
□ 이원규(1997), 종교사회학의 이해, 사회비평사
□ 이원규(2000), 한국사회의 발전과 기독교, 한국교회 어디로 가고 있나, 대한기독교서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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