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현실주의] 초현실주의 이론, 특징과 초현실주의 6원칙 및 초현실주의 문학, 초현실주의 미술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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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초현실주의 이론

Ⅲ. 초현실주의의 특징

Ⅳ. 초현실주의의 6원칙

Ⅴ. 초현실주의 문학

Ⅵ. 초현실주의 미술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파리에서는 첨단의 경향이었던 입체주의의 뒤를 이어 새로운 미술운동이 등장하였다. 초현실주의의 작가들은 자신들의 경향을 반모더니즘적인 것으로 인식하였다. 그들은 그 직접적인 선구인 다다 작가와 마찬가지로, 현대미술사를 이루어왔던 모든 사조들을 인간의 삶과 아무 관련이 없는 인위적인 경향들로 보아 거부하였다. 초현실주의의 목표는 그들이 인간성의 진정한 근원으로서 주장하였던 환상, 꿈, 상상 등 극대화된 현실세계를 열어 보임으로써 미술로 하여금 질서정연하고 제한적인 문화양식에 대항하도록 하는 데 있었다. 초현실주의 입체주의보다도 더, 미래주의보다 더 명백하게, 그리고 표현주의보다 더 구체적으로 주제와 함께 그것이 가져올 수 있는 효과들을 중시하였다. 그들의 목표는 사람들의 정상적인 태도를 전복시키는 데 있었으므로, 무례하고 어리석은 내용들을 쏟아 넣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비논리적인 사고의 즐거움을 일깨워주기도 하였다. 그들을 본래 문필가들로서 문학적 문제들에 초점을 두었다. 그들은 진정 비논리적인 문장들을 만들어내기 위한 것으로 어떤 기법을 생각해 낼 수 있었을까? 단지 꿈을 묘사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못 하였을 것이다. 의식적인 조정이 개입될 수 있었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그들은 약물을 사용하거나 최면상태를 이용하는 방법을 실험하였다. 이는 부분적으로나마 무의식의 세계에 더욱 안주하기 위해서 였다. 그들은 단어를 우연적인 순서에 따라 나열하고 이들의 불연속적이고 다의적인 속성을 이용하며 이들에게 어떤 의도적인 의미도 부여하지 않음으로써 그들끼리 의미의 섬광을 교환하도록 놓아두는 다다이스트들의 방법을 사용하였다. 이 같은 방법은 형상을 가지고도 실행할 수 있는 것으로서 그들은 19세기 시인 로트레아몽의 다음과 같은 시구를 즐겨 인용하였다.:"수술대 위에서의 재봉틀과 우산의 우연한 만남과 같이 아름다운" 초현실주의의 언어적인 방법과 시각적인 방법 모두가 이해자의 상상력을 자극하여 의미를 발견하도록 함으로써 그들의 창조적 참여를 유도하는 방법이다. 중요한 것은 그들에게 어떤 상식적인 해석도 불가능하게 하는 자료를 제시하는 것이다. 이같은 과정을 위해서는 관람자에 대한 논리의 속박을 약화시키는 방법이 도움이 될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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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버트 래드퍼드 / 달리 / 한길아트 / 1998.
매슈게일 / 다다와초현실주의 / 한길아트.
신곽균 편저 / 서양문예사조 / 건국대학교출판부 / 1993.
장 루이 가유맹 / 달리 위대한 초현실주의자 / 시공사 / 2006.
조르주 세르바 / 초현실주의 / 동문선 / 2005.
피오나 브래들리 / 서적-초현실주의.
Rosemary Lambert(김 창규) / 20세기의 미술 / 예경산업사 /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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