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 소니와 모리타 아키오 조직행동론적 인물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23 / 2019.12.24
  • 5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I. 서론 (소니와 모리타 아키오)

II. 본론 (조직행동 분야별 분석)
1. 능력과 태도
2. 가치관과 성격
3. 스트레스 관리
4. 학습
5. 동기부여
6. 집단과 팀
7. 커뮤니케이션과 정보
8. 갈등관리
9. 의사결정
10. 리더쉽
11. 조직변화
12. 조직문화

III. 결론
본문내용
I. 서론
소니와 모리타 아키오
우리 7조에서는 조직행동론 과목의 최종과제인 인물분석에서 많은 대상의 추천이 있었다. 마더 테레사나 간디 등의 외국 유명 인사부터 스포츠 인물인 히딩크 그리고 다산 정약용과 가포 임상옥등의 우리 선조까지 많은 인물을 추천하였으나 결국은 SONY의 창업주인 “모리타 아키오”를 선정하게 되었다. “모리타 아키오”는 'Walkman'으로 유명한 SONY의 창업주로 조직행동론 적으로 많은 모습을 볼 수 있을 것 같아 선정하게 되었다.
모리타 아키오는 1921. 1. 26 일본 나고야[名古屋]에서 출생하여 1999. 10. 3 도쿄[東京]에서 사망한 일본의 실업가로 세계적인 명성을 지닌 가정용 전자제품 제조업체인 소니사(社)를 공동 설립했으며 1971년 이후 소니사 이사회 임원으로, 1976~94년 이사회 회장을 역임했다. 집안 대대로 양조업을 하던 양조업자의 아들로 태어난 모리타 아키오는 오사카제국대학에 입학해 1944년 물리학 학사로 졸업했으며 제2차 세계대전 중에는 요코스카[橫須賀]에 있는 공군 기지에 배치되었다. 그곳에서 전시연구위원회의 산업분과 대표인 이부카 마사루[井深大]를 만나 함께 열 유도장치 등의 개발을 위해 일했다. 전후에는 이부카와 함께 통신연구소를 도쿄에 설립하는 한편 도쿄공과대학에서 학생들을 가르쳤으나 그를 비롯한 여러 장교출신 전역자들은 곧 강단에 서는 것이 금지되었다. 1946년 모리타와 이부카는 도쿄 통신공업을 공동 설립했으며 1958년 이 회사의 이름을 소니사로 바꾸었다. 모리타는 주로 재정과 영업을 담당했는데, 전 세계적으로 소니 제품의 마케팅에 대한 책임을 맡았다. 그가 이끈 소니사의 위대한 성공은 바로 '미국화'의 성공이었다고 일컬어지는데, 미국의 광고대행사에 의뢰해 신상품의 시장개척을 유도한 점이나 캘리포니아 샌디에이고 등지에 현지공장을 설립한 것 등을 그 예로 들 수 있다.
참고문헌
“조직행동론 : 개인, 조직, 팀”, ‘Hellriegel, Don’
“모리타 아키오”, ‘모리타 아키오’
“조직행동론”, ‘백기복’
“나는 어떻게 미래를 지배했는가”, ‘모리타 아키오’, ‘김성기’ 옮김
“소니의 기적”, ‘모리타 아키오 외 공저’, ‘박광순’ 옮김

위키피디아 백과(http://en.wikipedia.org/wiki/Morita_Akio)
브리태니커 백과(http://preview.britannica.co.kr/bol/topic.asp?mtt_id=30545)
소니 홈페이지(http://www.sony.co.kr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 리더십] 중국 CEO `장 루이민`과 일본 CEO `모리타 아키오`
  • 조직 & 인간女人天下중국 CEO 장 루이민 &일본 CEO 모리타 아키오 1. 들어가며.2. Who is 모리타 아키오?3. What is SONY ?4. 모리타 아키오s Management Philosophy.5. SONY 창업에서 성공까지.6. 영원한 이노베이터 이부카 마사루7. 모리타 아키오의 영향8. 모리타 아키오 사후 평가9. Who is 장 루이민?10. What is HAIER ?11. 장 루이민s Management Philosophy.12. 하이얼 기업문화와 조직13. 장 루이민 VS 모리타 아키오14. 마치며1. 들어가며¤ 비전, 지향 목표의 성공여

  • 소니 SONY `이데이 노부유키` 실패한 리더
  • 소니 제품에서만 느낄 수 있는 가장 큰 만족이다.(2) 소니의 정신SONY는 단순한 회사의 이름이 아니다. 그것은 독특한 색깔을 가진 하나의 조직의 이미지다. 늘 새롭게 변신하기 위해 투자와 개발을 아끼지 않는 남다른 경영전략 구사를 통해 이룩된 성과다. 그 과정에서 자유, 활달, 앞선 기업가 정신, 독특한 행동, 개인의 자율을 중시하는 독창적인 기업문화들, 기술과 디자인을 중시하는 창조적 활동까지 이른바 ‘소니다움’을 잔뜩 만들어냈다 또

  • 소니 마케팅 소니 전략사례 소니 브랜드마케팅 소니 서비스마케팅 소니 글로벌경영 소니 사례분석 swot stp 4p
  • 분석을 진행하겠다.분석의 틀은 다음과 같다시점선택투입 및 설계요소평가1.성공시점2.실패시점1. 조직환경요소2. 조직의 구조3. 조직의 전략4. 조직의 문화5. 조직의 산출대안제시2)기업소개일본의 글로벌 기업 소니(SONY Corporation)는 1946년 5월 7일 엔지니어인 이부카 마사루와 경영자인 모리타 아키오가 동업하여 만든 회사이다. 설립 당시 이름은 도쿄통신공업이다. 일본 최초로 트랜지스터 라디오 개발(1955), CCD―비디오 카메라 개발(1980), 세

  • [경영전략] `소니` 기업경영전략 사례연구 - SONY -
  • 소니 비전Ⅸ. 참고문헌Ⅰ. 소니는 어떤 회사인가? ⅰ. 소니의 설립소니(SONY)가 창립 된지 57년 정도 된 지금 소니하면 전 세계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세계적인 기업이 되었다. 다른 나라의 대기업들에 비하면 그리 길지도 않은 역사에 20세기 후반 세계 비즈니스계에 기적을 일으킨 소니. 이런 소니의 역사가 폐허가 된 조그마한 건물에서 시작되었다는 것을 믿을 수 있겠는가.소니를 창립한 두 경영자가 바로 이부카 마사루와 모리타 아키오이다

  • [리더십비교분석] 삼성의 CEO 이건희 소니의 CEO 이데이 노부유키 비교분석
  • 소니   소니는 1946년 ‘동경통신공업주식회사’라는 회사명으로 ‘마사루 이부카’, ‘아키오 모리타’에 의해 창업되었다. 1950년 일본 최초로 카세트 테이프 레코더를 개발한 데 이어, 1955년에는 트랜지스터 라디오를 개발하고, 1958년 ‘소니’ 라는 회사명으로 개명하고 1960년에 트랜지스터 TV를 출시하였다. 1968년 독자 규격의 고선명 컬러TV 브라운관을 출시하고, 1972년에는 미국 샌디에고에 컬러 TV 조립공장을 가동하였으며, 1979년에는 소니의 가장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