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GS칼텍스의 해외마케팅 전략(외국기업과의 비교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23 / 2019.12.24
  • 4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서론
1. 연구목적 및 방법
2. 산업 동향 및 시장세분화
3. GS칼텍스 소개

Ⅱ. 외국기업의 마케팅 전략
1. Exxon Mobil
2. BP
3. 기타 해외기업 (Royal Dutch Shell, Chevron etc.)

Ⅲ. GS 칼텍스의 마케팅 전략
1. 소비자중심 마케팅 전략
(1) 6시그마 전략
(2) 고객관리관계(CRM)
(3) 기타 소비자중심 전략
2. 경쟁자중심 마케팅 전략
(1) 제품차별화 전략
(2) 가격차별화 전략
(3) 규모의 경제
(4) 경쟁업체와의 제휴
3. 브랜드이미지중심 마케팅 전략
(1) 사회중심 마케팅 전략
(2) 자연환경중심 마케팅 전략

Ⅳ. 외국기업과 GS칼텍스의 비교 분석

Ⅴ. 재무적 성과 및 경쟁력 강화 전략

Ⅵ. 결론

Ⅵ. 참고문헌 및 사이트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목적 및 방법

최근 기업의 국제화가 급속도로 전진되고 있다. 공산권을 포함한 전 세계 시장에 한국의 각종 상품이 수출될 뿐 아니라 많은 국가에 직접 투자가 이루어져 현지에서 상품을 제조, 판매하는가 하면 라이센싱을 통하여 현지기업에서 기술을 제공하는 단계까지 이루어지고 있다.
국내․외 시장 환경도 급변하고 있다. 굳게 닫혔던 공산권의 시장이 열리고 있으며, 전 세계시장이 하나의 시장이 되어가고, 국제기업의 경쟁도 지역주의 심화 그리고 중국 및 아시아 국가들의 국내시장의 개방으로 국내기업의 내수기반을 흔들리고 있고 임금 상승 등으로 수출품의 가격경쟁력도 약화되어가고 있다.
이와 같은 국내외 환경변화에 한국기업이 국제화를 성공적으로 추진하고 해외시장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국가경쟁력을 강화시킬 수밖에 없다. 구체적으로 기업의 국제마케팅 능력의 제고가 필요한 시점이라 할 수 있다. 특히 해외고객 중심주의 마케팅개념을 전사적으로 확산시키고 국제마케팅 조사를 강화하여 이를 기반으로 국제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한 시점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GS칼텍스에게 “세계적인 에너지기업으로 발돋움하기위해서 어떠한 형태의 마케팅전략을 사용해야 하는가?” 는 끊임없이 고민하고 자문해야 할
질문이다.
이 질문을 해결하기 위해서 GS칼텍스는 먼저 산업의 동향을 파악해야 할 것이다. 자사 산업의 현황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그에 따른 경영전략과 마케팅전략을 수립하여 실행하여야 기업의 목적인 이윤극대화를 실현시킬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www.gscaltex.co.kr(gs칼텍스)
www.bp.com(bp)
www.exxonmobil.com(엑슨모빌)
www.shell.com(로열더치셀)
www.chevron.com(쉐브론)
www.total.no(토탈피나엘프)
www.kotra.or.kr(코트라)
www.petronet.co.kr(한국석유공사)
www.kpia.or.kr(한국석유화학공업협회)

산업일보
에너지일보
조선닷컴
주간한국
한겨례21
노컷뉴스
포춘지
일간석유가스
한국에너지신문

김민주. 에너지 기업 BP의 캐치프레이즈, 한국에너지신문. 2005.
노그림. 에너지 기업 BP의 환경경영. emars. 2006.
박천규. 브랜드 관리의 새로운 트렌드. LG경제연구원. 2006.
손정수. 프랑스 Total사, 콩고 석유광구 개발 성공. SteelDaily. 2007.
이지훈 수석연구원 외 1인. 2008년 국제유가전망, 삼성경제연구소. 2008.
이상호. 닷컴 전자상거래. 북코리아. 2000.
이철, 장대련. 글로벌 시대의 국제마케팅. 학현사. 2006.
전태유. 못말리는 소비자마케팅으로 따라잡기. 동인.1999.
최우찬. 휴넷경영지식자료모음. 삼성경제연구소. 2007.
한동철. 고객관계관리CRM. 우용출판사. 2001.
니콜라게겐. 소비자는 무엇으로 사는가. 지형. 2006.
데이비드 보겔. 기업은 왜 사회적 책임에 주목하는가. 거름. 2006.
브랜드메이저. 최고의브랜드에는 특별한 드라마가있다. 원앤원북스. 2007.
마이클 해리 외. 6시그마 기업혁명. 김영사.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재무] 정유업, 제약업, 건설업, 자동차업
  • 비교해서 현저히 줄어든 부채비율. 이는 더욱더 기업에 안정성에 신경 쓴다는 것으로 분석.2. 유동비율 또한 증가.(평균 140%)※ 기업의 재무구조가 취약할 경우 이자부담의 증가로 이익이 감소하고 최악의 경우 도산할 위험에 처하게 됨. 그러나 타인자본에 의한 이자는 세금공제의 혜택이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저렴한 자본 조달 수단이 됨. 따라서 적정한 수준의 타인자본과 자기자본의 비율 유지 필요. 자동차 업계 전망 및 시사점자동차산업이

  • GS칼텍스의 기업경영에 관한 연구 고찰
  • 목 차1. GS칼텍스 소개2. 소유구조3. CEO 허동수회장의 경영관과 그 발자취4. 미래 기업이 원하는 CEO5. GS칼텍스의 경영이념과 방향6. 마케팅7. GS칼텍스에서의 여성의 역할8. 인재상9. 디지털시대의 GS칼텍스10. 사업영역11. 성과지표12. 사회적 책임과 사회공헌활동13. 문제점14. 나아가야할 방향1. GS칼텍스 소개1947년 현 LG의 모태인 락희화학공업사에서 시작된 LG의 화학산업은 지난 50여 년 동안 우리나라 화학산업 발전의 선구자적 역할을 담당해 왔

  • 한국타이어 기업분석과 성공요인, 한국타이어 마케팅 SWOT,STP,4P전략, 한국타이어 향후전략제안연구
  • 해외 지점을 설립, 시장 개척의 발판을 마련했다. 러시아는 세계 8위의 자동차 보유율을 보이며 한국타이어의 새로운 표적시장으로서 손색이 없다. 2010년 연간 자동차 수요량이 160~170만 대에 육박할 것으로 전망되는데, 한국타이어는 러시아 시장 기회와 러시아의 기후적 특성을 고려하여 겨울용 타이어에 주력했다. 한국타이어의 겨울용타이어는 안전성확보와 고품질 전략을 통해 러시아소비자들에게 신뢰를 주고 있다.(3) Positioning“친환경기업으로

  • [마케팅] 컬러 마케팅을 통한 효과와 사례연구
  • 마케팅의 역사 12가. 해외 컬러 마케팅 역사 12나. 국내 컬러 마케팅 역사 133. 컬러가 가진 메시지에 대한 이해 14가. Yellow 14나. Orange 15다. Red 16라. Blue 16마. Black 174. 컬러 마케팅의 전략적 관점과 필요성 18가. 컬러 마케팅 전략적 관점 18나. 컬러 마케팅의 필요성 195. 컬러 마케팅의 전략과 효과 20가. 컬러 마케팅 전략 20나. 컬러 마케팅 효과 23Ⅲ. 컬러 마케팅 성공사례 251. 국내 브랜드 사례 25가. SK-엔크린, 현대오일뱅크, S-Oil, GS칼텍스 25나. NA

  • [신재생에너지 산업과 세계 초우량 에너지 기업 경영전략] 신재생에너지 산업과 세계 초우량 에너지 기업 경영전략
  • 신재생에너지 산업과 세계 초우량 에너지 기업 경영전략목 차Ⅰ. 서론 Ⅱ. 신재생에너지 제 1절. 신재생에너지의 개념 제 2절. 신재생에너지의 범주 및 특징 Ⅲ. 신재생에너지의 활용 제 1절. 해외 기업의 사업 사례 제 2절. 국내 기업의 사업 사례 Ⅵ. 에너지 효율화제 1절. 에너지 효율화의 필요성 제 2절. 에너지 효율화 기술 Ⅴ. 효율적인 에너지 활용 제 1절. 해외 기업의 사업 사례제 2절. 국내 기업의 사업 사례 Ⅵ. 향후 에너지 산업 추진 방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