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글로벌 시장진출을 위한 전략 및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23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 글로벌 시장 진출의 필요성
2 .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기업들이 고려해야 할 요소
3 . 글로벌 시장 진출하기 위한 과정
4 .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전략
(1) 수출과 계약을 통한 해외 사업 운영
(2) 해외 직접 투자
(3) 전략적 제휴와 국제합작투자

Ⅲ 사 례
1. 제품 (Product)
2. 가격 (Price)
3. 유통경로결정 (Place)
4. 촉진 (Promotion)



Ⅳ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일찍이 오마에(K. Ohmae)는 오늘날 세계경제에는 국경이 사라지고, 기술의 발전에 힘입어 전세계에는 정보, 자본, 기술혁신이 초고속으로 전파되고 있으며, 이러한 현상은 최고의 제품을 가장 저렴하게 소비하고자 하는 소비자들의 갈망에 의해서 더욱 가속화되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렇듯 우리는 이미 국경이 그 의미를 상실한 세계경제의 글로벌화시대에 살고 있으며, 앞으로도 더욱 가속화되어가는 글로벌화 시대에 살게 될 것이다. 세계경제의 글로벌화는 오랜 역사적 과정을 거쳐 이루어진 것이지만, 여기에는 무엇보다도 자유무역을 표방하고 운영되었던 GATT체제와 과학기술 및 운송 통신 수단의 획기적인 발달 등이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할 수 있다.
무역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기 시작한 각국 경제의 국제화는 곧바로 시장의 국제화와 생산의 국제화를 통해 기업의 국제화를 가져왔다. 높은 수준의 자산적 지식을 보유하고 있던 거대 기업들은 자산적 지식을 최대한 활용하여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해외에 진출하기 시작하였고, 과학기술 및 운송 통신수단의 급속한 발달은 기업의 해외진출을 용이하게 하였을 뿐만 아니라 해외 여러 지역에 산재해 있는 해외자회사들을 성공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해 주었다. 그 결과 거대기업들은 원가를 절감하기 위해 한 가지 제품의 생산에 필요한 여러 가지 공정을 전세계 여러 지역에 분산하여 수행하는 이른바 생산의 글로벌화를 추구하기 시작하였다.
오늘날 기업들은 국경이 없는 하나된 세계, 그리고 하나된 시장에서 수출방신이나 계약방식을 통한 국제경영활동, 그리고 해외에서 직접 제품을 생산 판매하기 위한 직접투자방식에 의한 국제경영활동 등을 하고 있다.
여러 기업의 국제 경영활동중에서도 주목해야할 산업은 IT벤처산업이다. IT 벤처산업의 특성은 소자본, 소규모, 기술집약형, 시장개척형, 고부가가치 등의 용어로 요약되며,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어느 산업보다 해외진출의 필요성이 크다. IT벤처산업의 해외진출의 필요성을 살펴보자.
참고문헌
장세진, 『글로벌경영(글러벌 경쟁시대의 국제경영)』 4판, 박영사, 2006
김영수, 정동섭, 『경영사례연구』, 학현사, 2001
이신모, 오세영, 『Global Business (for Tomorrow's CEO)』, 두양사, 2006
남동일, 『(21세기 글로벌 비전) 중소기업의 전략경영』, 교우사, 2007
김성수, 『21세기형 글로벌 경영전략』, 삼영사, 2003
K. Ohmae, The End of the Nation State - The Rise of Regional Economies(New York : Free Press)

http://www.fkii.or.kr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5&oid=029&aid=0000070662
http://www.moneytoday.co.kr/view/mtview.php?type=1&no=2008010717454272483&outlink=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Does the FDI inflow influence the happiness Of People
  • 및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해외투자전략라. 현지화(Localization) 제고를 위한 해외동반진출마. 연구개발의 현지화 및 첨단기술의 습득52. 해외직접투자의 동기 및 필요성바. 국제적 경영기법의 터득 및 축적차원의 해외투자사. 생산원가 절감에 따른 가격경쟁력의 확보차원의 해외투자아. 시장 및 판로의 개척자. 자원의 안정적 확보를 위한 해외투자차. 글로벌경영 전략의 추구62. 해외직접투자의 동기 및 필요성7우리나라의 FDI 성공사례가. 현대

  • 사례로 본 다국적 기업의 경영철학과 전략
  • 경영철학(3) CAPACCI 브랜드 만들기(4) 고급브랜드를 향한 기호의 전념(5) 국내 경쟁전략 및 국제화 구상(6) 공동 브랜드 전략의 도입(7) 기호의 중국 진출11. 휴렛팩커트 (HP) p.2912. 동구제약 p.29~30(1) 고객감동을 최우선으로 - 우수한 제품을 연구 개발하여 인류건강에 이바지

  • [벤처기업기술][벤처기업][기술]벤처기업기술의 글로벌화, 벤처기업기술의 권리분석, 벤처기업기술의 지적재산권, 벤처기업기술의 평가보증제도, 벤처기업기술의 사례, 향후 벤처기업기술의 정부지원 방안 분석
  • 사례, 향후 벤처기업기술의 정부지원 방안 분석Ⅰ. 서론Ⅱ. 벤처기업기술의 글로벌화1. 국내벤처기업 해외진출 사례2. 세계시장에서 성공한 한국벤처의 유형1) 미지 시장에 대한 도전정신을 갖고 있다2) 정보력을 중요시한다3) 핵심 사업에만 경영자원을 집중한다4) 전략적 제휴 및 M&A 에 적극적 이다3. 보고테크의 해외진출을 위한 사업전개 방안1) 세계보안 제품시장2) 핵심기술의 독자개발3) 세계 품질 경영의 실천4) 전략적 제휴를 통한 시너지

  • [경영사례] 오리온 초코파이 성공사례
  • 글로벌 기업 중 가장 성공한 사례로 꼽히고 있다. 이러한 성공을 거두기까지는 오리온 초코파이의 탁월한 주력시장선택과 효과적인 현지화 전략이 밑바탕이 되었다. 오리온 초코파이가 중국에 진출해서 지금까지 성장해온 사례를 살펴봄으로써 낯선 해외시장에서 성공을 거두기 위한 바람직한 현지화전략을 제시하는데 이 연구의 목적을 둔다. 즉, 시장선택에서부터 제품, 유통, 광고, 판촉 등 4p의 현지화전략과 현지 생산 공장 설립 등의 국제화 과정

  • [문화콘텐츠] 문화콘텐츠산업의 해외마케팅과 홍보활성화 방안
  • 진출의 중요성 Ⅲ. 문화콘텐츠산업의 해외마케팅과 홍보 현황1. 문화콘텐츠산업의 해외마케팅과 홍보 활동2. 해외시장 진출 강화와 수출전략상품 개발Ⅳ. 국내외 해외마케팅 사례 분석1. 해외마케팅 사례2. 사례의 종합분석Ⅴ. 문화콘텐츠산업의 해외마케팅과 홍보활성화 방안1. 전략적 해외마케팅 및 홍보 체제 강화2. 문화콘텐츠 전략적 해외홍보 체제구축3. 문화콘텐츠 국제교류 협력과 유대강화 지원4. 종합정보시스템 구축5. 문화콘텐츠 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