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변화와 혁신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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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변화와 혁신관리>

1. 경영혁신

2. 혁신으로..

3. 경영혁신의 분류

4. 경영혁신의 필요성

5. 경영혁신의 발달과정

6. 경영혁신의 기법

7. 소니의 사례

8. 혼다의 휴가가기 제도

9. 삼성SDI

10. TOYOTA


<경영정보시스템>

1. 정보시스템의 개념

2. 데이터와 정보

3. 정보이 특성

4. 정보시스템의 기본활동

5. 컴퓨터의 발달

<정보시스템의 유형>

<최근의 주요 정보 시스템 유형>
본문내용
혁신의 영역은 기술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여러 유형이 있다.
경영 혁신 : 현재의 경영 상태에서 중요한 변화를 일으키며, 의사결정 과정에 유용한 정보의 내용, 위치, 양 및 질에 영향을 미치는 프로그램, 제품 또는 기법 , Kimberly, 1981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새로운 생각(idea) 이나
방법(method)으로 기존 업무를 다시 계획하고 실천하고 평가 하는 것


경영혁신과 정보기술 간의 관계


정보기술을 경영혁신의 기반 기술로 보는 이유
첫째, 정보기술이 조직의 제반 요소들을 상호 연계시키는 통합기능을 원활히 수행할 수 있기 때문이다 .
둘째, 정보기술은 경영혁신을 통해 추구하고자 하는 여러 차원의 목적들을 동시에 성취하는 데 기여할 수 있는 거의 유일한 기반 기술이기 때문이다.

.
.
.
회사를 바꾸는 인간관


1. 변화를 이룰 수 있는 인간관이란?
- “생각하는 능력”을 존중


2. “원하는 결과가 나오지 않는 이유를 생각해
보기도 전에 원하는 결과가 무엇인지를
밝히는 것은 현장 사람들에게 노동강화를
강요하는 느낌을 줄 수 있다는 것에 항상
유의해야 한다.”
- 오오노 타이이치(도요타 방식의 창시자)


3. “스스로 생각하는 것의 소중함과 인간의
지혜는 무한하고 그 가능성을 믿는다.”
- 도요타의 인간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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