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분석] 자동차산업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22 / 2019.12.24
  • 5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믿을수있는 자료입니다.
목차
1. 정의 및 기원
2. 소비자 분류
3. 자동차 산업이 10년간 GDP에 미친 영향
4. 제조과정
5. 국내외 자동차 시장의 규모
6. 국내외 주요 소비층
7. 허핀달 지수를 통한 시장 형태 및 점유율 분석
8. 생산자에서 소비자까지의 유통구조
9. 국내외 법규
10. FTA가 자동차 산업에 미치는 영향
11. Conventional practices
12. 결론 및 참고자료
본문내용
우리나라 자동차산업이 제조업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지난 2004년 기준으로 11.1%(이하 자동차공업협회 자료)에 달한다. 부가가치 측면에서도 자동차 산업의 부가가치 생산액은 30조원으로 제조업의 10.0%를 차지한다. 아울러 2005년 기준으로 국가 세수의 15.9%인 26조3000억원이 자동차산업에서 발생했다. 여기에 25만 여명을 창출해 우리나라 제조업 총 고용규모의 8.8%를 차지하는 경제 기여도 1위 산업이다. 국가 경제의 질적 성장에 기여하는 정도는 더욱 크다. 지난해 우리 자동차산업은 완성차 330억달러, 부품 103억달러 등 433억달러의 사상 최대의 수출실적을 달성한 것으로 추정된다. 이는 총 수출의 13.3%에 달한다. 이를 통해 자동차산업은 지난해 370억달러의 무역수지 흑자를 실현할 것으로 잠정 추정된다. 이는 지난해 우리나라 전체 무역수지 흑자 160억달러보다 210억달러, 231%나 많은 수치다. 즉 자동차 산업이 아니었다면 우리나라는 무역수지 적자를 기록했다는 말이다. 특히 자동차 산업은 휴대폰, 반도체, 철강 등 다른 수출 주력제품과 비교할 때 국내 주변산업을 키우는 전후방 연관효과가 가장 높다. 자동차공업협회에 따르면 우리나라 자동차산업의 생산유발계수는 2.33으로 반도체산업의 1.18보다 훨씬 높다. 자동차산업이 이처럼 국가 경제에서 막대한 비중을 차지하는 이유는 산업의 속성상 전후방 연관효과가 높기 때문이다. 자동차는 2만개의 부품이 들어가는 한 나라의 경쟁력 및 기술 수준을 대표하는 종합 예술작품이다. 기계, 금속, 전자 등 거의 모든 소재분야 산업과 깊은 연관을 맺을 수 밖에 없다. 자동차 판매, 정비, 보험, 운수, 관광 등 광범위한 서비스 산업과도 직간접적으로 연관을 맺어 고용창출 효과가 매우 크다. 디자인이 차의 경쟁력을 결정짓는 핵심으로 부상하면서 예술 산업의 연관성도 크게 높아지고 있다.
이상의 자료에 근거하여 제조업 부문에서 가장 큰 비중을 가지고 있는 자동차 산업에 대해서 한 학기에 걸쳐 조사를 해보도록 하겠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경영전략] 자동차산업구조분석
  • 기 업 경 영 전 략 자동차 산업 구조 분석자동차 산업구조분석자동차 산업 일반자동차 산업의 특징자동차 산업은 일반적으로 선진국형 산업으로 분류되고 있으며, 후발국에 대한 시장참여의 제한성 외에도 산업자체가 가지고 있는 특성 때문에 신규시장의 진입에 어려움이 많다. 자동차 산업이 여타 산업과 비교하여 갖게 되는 특징은 다음과 같다.먼저 자동차 산업은 광범위한 관련산업을 갖고 있는 산업으로서 노동집약적이며 고용인원이 대량

  • [자동차산업분석] 국제자동차산업의 현황 분석 및 제안
  • 국제 자동차 산업의현황 분석 및 제안교과목 : 국제 경영학담당교수 : 조명 & 조원 :제출일 : 2003. 05. 23. FRI( 목 차 (Ⅰ 들어가는 말4개 기업 선정 배경Ⅱ. 논하는 말A. G M 기업 분석1. 기업개요2. 전략 및 우위 요인3. 글로벌 전략4. 기업이 가진 문제점 및 개선방안FORD 기업분석기업개요전략 및 우위 요인글로벌 전략 기업이 가진 문제점 및 개선방안TOYOTA 기업분석1. 기업개요2. 전략 및 우위 요인3. 글로벌 전략4. 기업이

  • 자동차산업분석 자동차시장 자동차산업동향 브랜드마케팅 서비스마케팅 글로벌경영 사례분석 swot stp 4p
  • - -큰나래전 시 마 케 팅개최배경 및 목적산업동향 및 시장분석전시회마케팅 전략 및 경쟁력중장기 사업계획1234목 차시장분석유럽자동차시장유럽발 재정위기 지속 유럽시장 부진르노, 피아트 점유율 급락미국자동차시장 동향선진시장 회복세 둔화전년비 100만대 이상 증가아시아자동차시장중국 성장속도 둔화일본 전년대비 성장신흥시장 두 자리 성장인도와 러시아INSERT LOGOLOGOINSERT LOGO자동차 산업동향생산은 주간연속 2교대제

  • [국제경영] 현대자동차 분석과 향후전략
  • 요약Ⅰ. 자동차 산업분석1) 1800년대 : 자동차 산업의 생성2) 1900~20년대 : ‘포드혁명’과 GM의 세계 제패3) 1920~50년대 : BIG-3의 세계진출과 유럽시장의 확대4) 1960~70년대 : 일본의 세계제패와 미∙일∙유럽의 3극화체제 형성5) 1980년대~90년대 중반 : 신흥공업국의 세계 진출6) 1990년대 중반 ~ 2000년대 : 21세기 주도권 다툼과 새로운 산업환경Ⅱ. 현대자동차의 과정1. 현대 자동차의 발전과정1) 기본 경영 전략기 (1967년~1976년)2) 물량 극대 전략기 (1976년~1986

  • 현대자동차 미국시장에서의 마케팅전략분석및 새로운 국제마케팅전략제안
  • 자동차는 항상 더 높은 사업목표를 세우며 그 목표는 한국에서의 목표와 해외에서의 목표로 이루어지고 있다.3. 글로벌 자동차산업분석(1) 해외 자동차 산업의 성장성자동차산업의 성장은 정부의 산업정책과 업계의 끊임없는 연구 개발 노력을 발판으로 내수 및 수출 시장이 지속적으로 확대되면서 이루어졌다. 2008년까지 52.3%인 3,074여 만대를 해외 시장에 판매했다. 수출은 미국 유럽 등을 중심으로 빠르게 증가했다. 내수와 수출의 빠른 회복을 바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