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 예수님] 하나님의 공의, 예수님에 대한 해석, 예수님에 대한 증거, 예수님의 교육방법, 그리스도법의 본질, 하나님나라 표징으로서의 교회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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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하나님의 공의

Ⅲ. 예수님에 대한 해석

Ⅳ. 예수님에 대한 증거

Ⅴ. 예수님의 교육 방법
1. 말을 통한 교육
1) 강론(講論)
2) 질문(質問)
3) 토론(討論)
2. 삶을 통한 교육
3. 상징을 통한 교육
1) 실물을 통한 교육
2) 비유를 통한 교육

Ⅵ. 그리스도 법의 본질
1. 하나님의 정의로서의 그리스도의 법
2. 성령의 열매로서의 그리스도의 법

Ⅶ. 하나님나라 표징으로서의 교회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간이 하나님을 인식할 수 있는 것은 오직 신앙을 통하여, 하나님 자신의 자기계시를 통해서만이 가능하다. 하나님과 인간의 존재 사이에 존재론적 상호 관계내지 연결성을 전제하고 하나님과 인간의 직접적 하나님 인식을 주장하는 19세기의 신학 및 모든 자연신학에 반하여 바르트는 하나님과 인간의 질적인 간격을 주장하고 인간이 하나님을 인식하고 알 수 있는 가능성은 오로지 하나님 자신으로부터,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로부터 하나님의 은혜로서 주어지는 선물이며 이에 대한 인간의 태도는 하나님께 대한 감사와 찬양과 경외와 순종의 태도이어야 함을, 그리고 신앙의 태도이어야 함을 말한다. 바르트에게서의 하나님 인식은 하나님에 대한 자연적인 인식을 말하는 헤겔의 입장과는 대조를 이루지만, 칸트의 입장과는 상통한다. 그러나 하나님의 인식을 실천이성과의 관련에서 인정하며 기독교 신앙을 ꡒ순수한 실천적 이성의 신앙ꡓ으로 확립시키는 점에서 칸트는 바르트와 결별한다. 또한, 바르트의 하나님 인식론은 틸리히의 인식론과도 좋은 대조를 이룬다. 하나님에 대한 인식은 하나님의 ꡒ은혜의 인식ꡓ이요 인식하는 자의 모든 존재가 관련된 ꡒ신앙의 인식ꡓ임을 강조한다. 그리고 성령의 도움으로 인하여 가능한 인식이라고 말한다. 하나님 인식의 출발점 내지 근거는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에 있다.

Ⅱ. 하나님의 공의

핵심은 예수 그리스도 : 하나님의 공의는 그리스도의 십자가에 가장 잘 나타난다. 예수 그리스도 - 복음 - 하나님의 공의 - 믿음 - 구원 ꡒ...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ꡓ(롬공의는 하나님의 성품 : 하나님의 공의 vs 인간의 자기 의(self righteousness) 하나님은 공의로우시다. 공의는 하나님의 성품이다. 하나님의 무한한 사랑을 유한한 인생이 알 수 없는 것처럼, 하나님의 공의를 인생이 어찌 감히 알 수 있으랴. 우리가 공의를 희미하게나마 인식
참고문헌
김수진, 한국기독교의 발자취, 한국장로교출판사, 2001
김의환, 기독교회사, 성광문화사, 1989
로핑크, G.,예수는 어떤 공동체를원했나, 정한교 분도 출판사, 1985
박윤선, 레위기주석, 영음사, 1971.
서중석, 한국신학연구소), 1987
예레미야스,J, 예수의 비유분도출판사,1982
켈버,W마가의 예수이야기
한국기독교역사연구소, 한국기독교의 역사Ⅱ, 기독교문사, 1990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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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앞 내용만 보고 구매했는 잘 못한것 같네요 자료가 너무 적어요
  • hyeso***
    (2010.11.15 14:3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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