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SK텔레콤의 성공요인과 SK텔레콤의 CRM, e-CRM 및 SK텔레콤의 고객만족경영 전략 분석(SK텔레콤의 마케팅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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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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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Ⅱ. SK텔레콤의 성공 요인
1. 소비자에게 감동을 주는 기업 이미지 광고
2. 자부심
Ⅲ. SK텔레콤의 CRM과 e-CRM
Ⅳ. SK텔레콤의 고객만족 경영전략
Ⅴ. SK텔레콤의 마케팅 사례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우리나라의 이동통신 산업은 서비스 분야에서도, 단말기 분야에서도 한때는 ꡐ황금알을 낳는 거위ꡑ라는 표현을 썼을 정도로 급성장을 이루었다. 특히 이동통신 시스템 장비 및 단말기 분야는 8년 만에 외국 장비와 단말기 위주에서 국산 장비와 단말기 위주로 변화하여 수입대체를 이룩했으며 이제는 수출까지 하는 수준에 올라와 있다. 이러한 이동통신 장비 및 단말기 분야의 괄목한 성장은 무선통신 관련기술이 매우 취약한 상태에서 이루어졌음에도 불구하고, CDMA방식의 디지털 이동통신시스템을 개발하는 국가연구개발이 성공적으로 추진됨으로서 우리 나라의 이동통신 기술수준의 급속한 성장을 불러일으킬 수 있었다. 이러한 기술혁신의 성과로 우리 나라는 CDMA방식의 이동통신시스템을 세계 최초로 상용화 할 수 있었다. 국내 CDMA이동전화 서비스는 1996년초 본격적인 상용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다. 또한 1997년 PCS의 상용서비스가 개시되었다. 이와 같은 대규모 사용들에 대한 통신사업자들의 시스템 운용 경험은 전세계적으로 유일한 경우라고 할 수 있다. 게다가 서울과 같이 인구와 건물이 집중되어 있는 지역에서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공급하고 있으며 그것도 매우 짧은 시간내에 대규모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었다는 것은 우리 나라 통신사업자들의 시스템의 운용능력과 국내 시스템의 업체들의 공급하는 장비의 신뢰성과 안정성이 상당한 수준에 있음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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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문구, 정동헌, 박종현 이동전화 번호이동성 도입이 경쟁구도 및 고객전환에 미치는 영향 에 관한 연구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정보화기술 연구소
□ 김영곤, 이병철 대한민국에는 SK텔레콤이 있다 21세기북스, 2005
□ 김상용, 고객세분시장에 따른 KTF의 브랜드전략 한국마케팅, 2002
□ 김정호, 김태준, 임승각 정보통신과의 만남 下 금영, 1998
□ 이화자, KTF,즐거움을 파는 회사 흐름출판, 2005
□ 최병삼, [SERI 경제포커스]이동통신산업의 부가서비스 경쟁, 2005
□ KTF Home Page : http://www.ktf.com
□ SK Telecom Home Page : http://www.sktelecom.com
□ LG Telecom Home Page : http://www.lgte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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