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SK텔레콤의 성공요인과 SK텔레콤의 CRM, e-CRM 및 SK텔레콤의 고객만족경영 전략 분석(SK텔레콤의 마케팅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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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SK텔레콤의 성공 요인
1. 소비자에게 감동을 주는 기업 이미지 광고
2. 자부심

Ⅲ. SK텔레콤의 CRM과 e-CRM

Ⅳ. SK텔레콤의 고객만족 경영전략

Ⅴ. SK텔레콤의 마케팅 사례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나라의 이동통신 산업은 서비스 분야에서도, 단말기 분야에서도 한때는 ꡐ황금알을 낳는 거위ꡑ라는 표현을 썼을 정도로 급성장을 이루었다. 특히 이동통신 시스템 장비 및 단말기 분야는 8년 만에 외국 장비와 단말기 위주에서 국산 장비와 단말기 위주로 변화하여 수입대체를 이룩했으며 이제는 수출까지 하는 수준에 올라와 있다. 이러한 이동통신 장비 및 단말기 분야의 괄목한 성장은 무선통신 관련기술이 매우 취약한 상태에서 이루어졌음에도 불구하고, CDMA방식의 디지털 이동통신시스템을 개발하는 국가연구개발이 성공적으로 추진됨으로서 우리 나라의 이동통신 기술수준의 급속한 성장을 불러일으킬 수 있었다. 이러한 기술혁신의 성과로 우리 나라는 CDMA방식의 이동통신시스템을 세계 최초로 상용화 할 수 있었다. 국내 CDMA이동전화 서비스는 1996년초 본격적인 상용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다. 또한 1997년 PCS의 상용서비스가 개시되었다. 이와 같은 대규모 사용들에 대한 통신사업자들의 시스템 운용 경험은 전세계적으로 유일한 경우라고 할 수 있다. 게다가 서울과 같이 인구와 건물이 집중되어 있는 지역에서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공급하고 있으며 그것도 매우 짧은 시간내에 대규모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었다는 것은 우리 나라 통신사업자들의 시스템의 운용능력과 국내 시스템의 업체들의 공급하는 장비의 신뢰성과 안정성이 상당한 수준에 있음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 김문구, 정동헌, 박종현 이동전화 번호이동성 도입이 경쟁구도 및 고객전환에 미치는 영향 에 관한 연구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정보화기술 연구소
□ 김영곤, 이병철 대한민국에는 SK텔레콤이 있다 21세기북스, 2005
□ 김상용, 고객세분시장에 따른 KTF의 브랜드전략 한국마케팅, 2002
□ 김정호, 김태준, 임승각 정보통신과의 만남 下 금영, 1998
□ 이화자, KTF,즐거움을 파는 회사 흐름출판, 2005
□ 최병삼, [SERI 경제포커스]이동통신산업의 부가서비스 경쟁, 2005
□ KTF Home Page : http://www.ktf.com
□ SK Telecom Home Page : http://www.sktelecom.com
□ LG Telecom Home Page : http://www.lgte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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