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 심리학, 심리학이론] 산업심리, 구매심리, 스포츠심리, 심리언어학, 언어의 심리적 과정, Wundt(분트)의 언어심리학 이론에 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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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산업심리

Ⅲ. 구매심리

Ⅳ. 고객 지향적 구매심리
1. 고객 중심성
2. 기획의 중시
3. 세분화의 지향
4. 경쟁의 포괄성
5. 마케팅 믹스 요소들의 충분한 활용

Ⅴ. 스포츠심리

Ⅵ. 스포츠심리의 연구
1. 성격 연구
2. 사회적 촉진과 각성-운동수행 관계 연구
3. 인지적 접근과 현장연구

Ⅶ. 심리 언어학

Ⅷ. 언어의 심리적 과정
1. 말소리지각
2. 언어습득
1) 습득가능성 이론
2) 언어습득에서의 언어입력자극

Ⅸ. Wundt의 언어심리학 이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심리학의 대안적 방법론을 대표하는 연구방법인 질적방법은 계속 세련화, 체계화, 확장 시켜야 하고, 그 적용 범위를 확장해야 할 것이다. 서양의 질적 연구방법은 지식획득의 본질, 인식론에 대한 재개념화와, 심리학의 본질에 대한 재개념화를 바탕으로 이루어졌고, 그 결과로 서양 심리학의 제한된 연구방법론의 스펙트럼의 확장을 가져왔다. 질적방법은 심리학이 방법론적으로 자연과학적 모델을 취하여야 할 것인가 아니면 인간과학적, 해석학적 모델을 취할 것인가의 물음, 다시 말하여 심리학은 물리학에 가까운가, 아니면 인류학, 사회학에 가까운가 하는 물음에 대해, 그러한 이분법적 포괄적 선택은 심리학에서 있을 수 없고, 심리학의 연구대상에 따라 심리학은 자연과학, 즉 물리학에 가까울 수도 있고, 인간학, 즉 인류학, 사회학 등에 가까울 수도 있다고 답하는 것이다. 인문학에 가깝다는 사실이 과학으로서의 심리학의 지위를 훼손하리라는 생각은 인식론적으로, 과학철학적, 과학사적, 인지심리학적으로 부당한 생각이며, 이는 이 과학학을 이루는 기초 학문에 대한 무식에서 비롯된 잘못된 생각이라고 할 수 있다. 통일된 방법이 가능하다면 모르지만, 그것이 인식론적으로, 과학철학적으로, 인지심리학적(경험적으로나 이론적으로나)으로 가능하지 않은 것임이 인정되고 있는 지금에서, 심리 현상의 수준에 따라 다른 수준의 연구방법이 적용되어야 한다는 것은 당연한 논리적 귀결인 것 같다. 다원적 수준의 현상에는 방법론적 다원성이 상응되어야 하는 것이다.
또한 전통적 방법론이 바탕을 두고 있는 기계적 인과론적 설명도 계속 인정하고 더욱 세련화되어야 할 것이다. 그러나 이 설명이 적용될 수 없는 분야에 대한 한계는 명백히 인정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그 대안으로 해석학적, 인간학적 틀이 살려진 설명 접근이 인간행위(human acts)로서의 심리현상에 적용되어야 할 것이다. 기계론적 인과론이나 논리적 합리성 체계 중심의 접근보다는 목적론적 설명(Rychlak, 1981)이 시도되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목적론적 설명체계가 본질적으로 이야기적 설명의 한 유형이라면(Margolis, 1990), 인간의 삶의 본질을 반영하는 ꡐ이야기ꡑ원리에 근거한 접근이 시도되어야 할 것이다(Bruner, 1986, 1990). 이러한 접근의 반영이 담화분석적 방법(Burman & Parker, 1993)을 사용하여 현재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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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부영(2003), 분석심리학(C.G.Jung의 인간심성론), 일조각
윌슨 브라이언키(1992), 현대 사회와 잠재의식의 광고학, 서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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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상민(2000), 사이버 공간에 또 다른 내가 있다, 서울, 김영사
홍대식 편저 (1998), 심리학의 현대적 관점들, 심리학 개론, 서울, 청암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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