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 멀티미디어의 개념, 특징, 유형, 종류와 멀티미디어의 장점, 구성 요소, 멀티미디어 기술 및 멀티미디어 프로그램, 멀티미디어의 제작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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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멀티미디어의 개념

Ⅲ. 멀티미디어의 특징

Ⅳ. 멀티미디어의 유형

Ⅴ. 멀티미디어의 종류

Ⅵ. 멀티미디어의 장점

Ⅶ. 멀티미디어의 구성 요소
1. 멀티미디어 하드웨어
1) 멀티미디어 입력
2) 멀티미디어 저장
3) 멀티미디어 출력
2. 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
1) 하이퍼미디어 기술
2) 비디오/오디오 압축 기술
3) 저장 및 검색 기술

Ⅷ. 멀티미디어 기술
1. 멀티미디어 기술제품
2. 멀티미디어 컴퓨터, 멀티미디어 통신기술
3. 멀티미디어 응용서비스

Ⅸ. 멀티미디어 프로그램

Ⅹ. 멀티미디어 제작 과정

Ⅺ. 멀티미디어 영상제작
1. 미디어영상 제작과 멀티미디어 영상제작
2. 멀티미디어 영상제작의 영역

Ⅻ.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는 CD의 대중화와 이를 처리하는 컴퓨터의 성능 향상, 하이퍼링크 구조의 웹의 등장으로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 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는 텍스트, 오디오, 그래픽, 애니메이션, 동영상 등이 혼합되어 컴퓨터 기반에서 컨텐츠 및 기능을 체계적으로 전달하는 소프트웨어를 의미한다. 주요 특성으로는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상호 작용으로 집중력과 동기 유발을 다양하게 줄 수 있고, 컴퓨터의 프로그래밍에 의해서 컴퓨터와 사용자간의 양방향 의사 소통이 가능하며, 사용자의 수준을 고려한 다양한 선택 기회와 사용자의 적극적인 소프트웨어 통제를 들 수 있다. 특히, 웹에 기반을 둔 소프트웨어는 다양한 하이퍼링크에 의해 비연계적이며, 비순차적으로 정보로의 접근과 획득이 가능하고, 다양한 자료의 특성을 이용하여 다양한 화면 구성을 할 수 있는 특성이 있다. 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는 특성 분석과 사용되는 요소 기술, 상호간의 인터페이스에 있어 그 용도와 활용 형태에 따라 차이가 있다. 따라서 이를 영역화하면 내용 측면으로는 교육용과 업무용으로 구분할 수 있고, 활용 형태 측면에서는 네트워크 기반과 독자형 기반으로 구분할 수 있다.
내용 측면의 교육용 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는 네트워크 기반과 독자형 기반에서 운용이 되는 교수․학습용을 의미한다. 교육용 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의 유형은 사용되는 용도와 구현 방식에 따라서 개인교수형, 반복연습형, 게임형, 시뮬레이션형, 자료제시형, 전자도서형, 전자백과형, 전자사전형, 정보교환형, 데이터베이스형, 도구형, 하이브리드형 등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멀티미디어의 소프트웨어의 제공 환경에 따라 CD-ROM, DVD 등과 같은 대용량 저장 장치를 이용한 것과, 인터넷 등과 같은 통신망을 이용한 것, 이를 복합한 형태인 하이브리드 기반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업무용 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는 일반 업무 처리에
참고문헌
□ 김낙훈 외 , 교육용 멀티미디어 저작도구 설계 연구, 서울 멀티미디어교육지원센터, 연구보고 KR 97-1, 1997
□ 김승철, 역학적 에너지 학습을 위한 멀티미디어 타이틀의 설계 및 구현, 한국교원대학교 석사논문, 1996
□ 박영배, 주해종, 이혜명, 멀티미디어 개론, 도서출판, 1998.
□ 오해석, 멀티미디어, 이한출판사, 1994
□ 주영주, 미디어 정보센터 경영, 남두도서. 1996
□ 최문규, 멀티미디어 홈페이지 만들기, 한국컴퓨터매거진, 1997
□ 최재근, 멀티미디어 저작시스템을 이용한 컴퓨터 기초학습 CAI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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