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미디어, 디지털미디어] 매스미디어(매스미디어의 기능, 관련직업 및 스포츠에서의 매스미디어)와 디지털미디어(디지털미디어의 특성 및 디지털미디어의 발전 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21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매스미디어
1. 매스미디어의 기능
1) 환경 감시의 기능
2) 상관조정의 기능
3) 사회유산의 전수 기능
4) 오락 기능
5) 동원 기능
2. 매스미디어 관련 직업
1) 아나운서(announcer)
2) 기자
3) 프로듀서(Producer)
3. 매스미디어와 정치
4. 매스미디어와 스포츠
5. 스포츠에서 매스미디어의 역할 및 방향

Ⅲ. 디지털 미디어
1. 디지털 미디어의 개념과 특성
2. 디지털 미디어와 생활
3. 디지털 미디어의 발전 방향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매스커뮤니케이션은 인간의 의식 내용이 매스미디어(mass-media 대중매체)를 통해서 대중에게 소통되는 전 과정을 지칭하는 개념이다. `태초에 커뮤니케이션이 있었다`는 매스커뮤니케이션의 역사성은 `그 국민의 수준에 맞는 언론을 갖는다`는 매스커뮤니케이션의 사회성을 지칭하는 용어이다. 우리가 일상적으로 접하는 신문, 방송 등의 매스미디어는 서구 사회의 역사적 발전과정에서 나타난 산물로 매스미디어(mass media)는 매스 커뮤니케이션(mass communication)의 핵심적 수단이다. 매스커뮤니케이션에 대해 학자들이 표명하는 주요 정의는 다음과 같다. Lang은 "매스커뮤니케이션이란 직업적인 전문가가 분산되어 있는 매스를 향하여 동량의 동일한 내용을 전달하는 기술을 사용하는 것이다"라고 하였고 Janowitz and Schulz은 "매스커뮤니케이션이란 다수이며 이질적이며 널리 산재해 있는 사람들에게 상징 내용을 전달하기 위하여 특수한 사회적 집단이 기술설비(신문, 영화, 라디오, 텔레비전)를 이용하는 과정이다"라고 하였다. 위의 정의를 살펴보면, 매스커뮤니케이션이란 어떤 일정한 내용을 기계적 매체를 통하여 간접적 또는 일방적으로 무한정한 대중을 향하여 전달되는 과정 또는 형태라고 할 수 있다. 매스커뮤니케이션은 인간의 의식 내용이 매스미디어를 통해서 대중에게 소통되는 전 과정을 지칭하는 개념인 것이다. 이 가운데 매스미디어는 매스커뮤니케이션의 매체 전달 수단이라고 할 수 있다.
Bertrand는 매스미디어란 "특수한 기술 수단을 통하여 동일한 메시지를 동시에 또는 거의 동시에 개인의 집단인 매스에게 전달하는 산업이다"라고 정의하고 있고, 맥루한은 "매스미디어는 인간의 확장이다" 라고 하였다. 맥루한의 주장은 매스미디어 형성에 관심을 불러 일으켰는데, 이는 마치 자동차의 바퀴가 사람의 발을 확장한 것과 같이 매스미디어가 인간을 시간과 공간으로 확장한 것이다. 매스커뮤니케이션은 인간의 존재가 매스미디어에 의해 확장되어 발생한 새로운 커뮤니케이션의 형태라고 할 수 있다. 매스 미디어는 인쇄 매체인 신문 잡지 및 출판, 전파 매체인 라디오, 텔레비전 등으로 나눌 수 있고, 인간의 인지 감각을 기준으로 하는 경우,
참고문헌
경영과 기술, 1995. 5.
김우룡, 뉴미디어개론 나남, 1991.
김하진,이만재,권은숙,고욱, 디지털 컨텐츠 안그라픽스, 1999.
최정호, 강현두, 오택섭 공저, 매스미디어와 사회, 서울 나남출판, 1995.
Paul Gilster, 김정래(역), 디지털 리터러시(DIGITAL LITERACY), 해냄, 1997.
한국방송개발원, 공중파 TV방송의 디지털화를 위한 기술정책연구, 1995
한국언론학회, 디지털시대 미디어 교육의 제도화 세미나 보고서,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여성학]여성이 인터넷 이용시간에 따른 지식격차 분석
  • 직업, 관심 등에 따라 세분화된 정보를 제공한다. 이처럼 뉴 미디어는 다양하고 전문화된 컨텐츠를 제공할 뿐 아니라,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기 때문에 기존의 올드 미디어와는 달리 시청자의 관여에 따라서 컨텐츠를 선택하는 것이 한층 용이하게 된다. 결국 공공문제에 대한 관여도가 높은 이용자는 관여도가 낮은 이용자에 비해 보다 능동적으로 정보를 처리하게 되어 두 집단간의 지식 습득량의 차이가 발생하게 된다.제 3장 연구가설 및 연

  • [정보사회] 뉴미디어 발전에 따라 지식격차 현상 -인터넷이용자 대상으로
  • 직업, 관심 등에 따라 세분화된 정보를 제공한다. 이처럼 뉴 미디어는 다양하고 전문화된 컨텐츠를 제공할 뿐 아니라,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기 때문에 기존의 올드 미디어와는 달리 시청자의 관여에 따라서 컨텐츠를 선택하는 것이 한층 용이하게 된다. 결국 공공문제에 대한 관여도가 높은 이용자는 관여도가 낮은 이용자에 비해 보다 능동적으로 정보를 처리하게 되어 두 집단간의 지식 습득량의 차이가 발생하게 된다.제 3장 연구가설 및 연

  • 미디어 교육을 통한 청소년들의 미디어 이용 변화에 관한 연구
  • 미디어능력의 발달 과정3. 미디어 리터러시와 비판적 시청제 2절 청소년과 미디어61. 청소년기의 특성2. 청소년기의 미디어에 의한 사회화제 3절 인터넷 시대의 미디어 교육9제 3장 연구 방법10제 1절 주요 연구 개념의 조작적 정의111. 미디어 교육 2. 연예인정보 이용량3. 시사정보 이용량4. 미디어 교육 만족도제 2절 표본 선정 및

  • [매스미디어]대중매체와 스포츠의 관계
  • 발전을 거듭해 왔으며 앞으로 그 관계를 더욱 공고히 해 나아갈 것이다.) 최한수최영환, 「TV는 스포츠로 먹고산다?」, 법원사, 1998, p. 22.그리하여 본 학습은 현대사회에서의 중요한 키워드 중의 하나인 매스미디어와 스포츠의 상호공생적인 관계에 대해 구체적으로 탐구해보고자 한다.1. 매스미디어의 의미 및 스포츠와 관련된 기능현대와 같이 복잡하고 광범위한 환경 속에서 인간들이 직접 경험하는 지식과 정보는 얼마 되지 않는다. 이러한 환

  • [대중문화]뉴미디어의 개념 및 의의(케이블 TV,위성방송,HD TV,인터넷 방송)
  • 미디어의 개념 및 의의2. 뉴미디어의 특성3. 뉴미디어의 구분Ⅱ. 케이블 TV1. 케이블TV에 대한 이해케이블TV의 현황케이블TV의 문화적, 산업적 가치케이블TV의 해결과제와 발전방향Ⅲ. 위성방송1. 직접위성방송의 개념 및 특성2. 직접 위성방송의 발전3. 직접위성방송에서 디지털위성방송 시대로의 전환4. 우리나라 디지털 방송의 현황디지털 위성 방송의 해결 과제, 전망과 미래Ⅳ. HD TV1. HDTV 와 SDTV2. 디지털 TV 전송 방식 관련 이슈Ⅴ. 인터넷 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