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미디어] 뉴미디어의 등장배경, 종류, 특성과 뉴미디어 규제의 문제점 및 뉴미디어 종합정책의 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21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미디어의 혁신과 확산
1. 배양 단계
2. 분화와 형식화 단계
3. 기반구조 구축단계

Ⅲ. 뉴미디어의 등장배경
1. 전화
2. 컴퓨터와 인터넷
3. 케이블 TV
4. 위성방송(DBS, Direct Broadcasting Satellite)

Ⅳ. 뉴미디어의 종류
1. 신문
2. 방송
3. 통신위성
4. CATV
5. Subscription Television
6. MDS와 SMATV
7. VCR
8. Teletext
9. 위성방송(DBS ; Direct Broadcasting Satellite)

Ⅴ. 뉴미디어의 특성

Ⅵ. 뉴미디어 용어 정리
1. DSP / Digital Signal Processing / 디지털신호처리
2. PDA / Personal Digital Assistants /개인용 디지털 보조기
3. PORT의 종류 및 기능

Ⅶ. 뉴미디어 규제의 문제점

Ⅷ. 뉴미디어 종합정책의 방향
1. 뉴미디어 종합정책의 기본방향
2. 제작․유통 정책의 방향
1) 프로그램 제작 산업
2) 유통
3. 방송네트워크 연계정책의 방향
1) 방송네트워크간 연계방안
2) 방송망과 통신망의 연계방향
4. 수용자 정책 방향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흔히 미디어라고 하면 인간 커뮤니케이션의 주요 수단이라고 할 수 있는 신문이나 방송과 같은 대중 미디어를 연상하기 쉽지만, 미디어의 원래 의미는 정보전달을 통하여 인간 커뮤니케이션을 가능케 하는 모든 수단을 의미한다. 다만 최근 들어 대중 미디어가 워낙 광범위하게 보급되었을 뿐만 아니라 그것이 인간 커뮤니케이션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크기 때문에 미디어와 대중 미디어 혹은 매스 미디어를 동의어로 간주하는 경향이 있다. 이와 비슷하게 매스컴이란 말도 전달수단인 미디어를 의미하기도 하고 의사전달이라는 사회현상을 나타내는 말로도 사용되고 있다. 굳이 구분을 하자면 미디어는 의미전달의 수단 또는 기술을 의미하는 물리적 속성을 강조하는 반면에 커뮤니케이션은 의미공유를 위한 의사전달 현상을 말한다고 볼 수 있다. 미디어를 통한 인간 커뮤니케이션의 역사는 인류의 역사와 궤를 같이한다고 말할 수 있다. Rogers(1986)는 인간 커뮤니케이션의 역사를 주요 미디어의 발달사로 구분해서 크게 문자, 인쇄, 텔레커뮤니케이션, 상호작용적 커뮤니케이션의 4가지 차원으로 나누어 놓고 있다. 가장 오랜 전통을 지닌 것이 문자 커뮤니케이션 시대로서 기원전 4,000년경의 수메리아시대부터 구텐베르크가 금속활자를 발명한 15세기 중반까지 지속되었다. 문자의 사용은 지식과 기술을 기록, 보관하고 전달하는 데 기초가 되는 것으로서, 고대 농경사회에서 도시가 처음으로 정착되도록 하는 토대를 마련해 주었다. 구텐베르크의 금속활자 발명 이후 시작된 인쇄시대의 개막은 종교개혁이라는 엄청난 사회변혁을 초래했을 뿐만 아니라 지식과 정보를 대량으로 보급시켜 과학의 발달을 가져왔다. 인쇄술은 식자율의 대규모 확산과 대중 교육의 기반이 되었던 것으로 산업사회의 중심이 되는 미디어였다. 특히 인쇄술의 발명은 신문으로 대표되는 매스미디어의 출현을 가능케 하여 근대사회의 문을 열어 놓는 계기가 되었다. 1844년 모르스(Morse)가 최초로 전신 메시지를 송신한 것을 기점으로 하여 전화, 라디오, 텔레비전의 잇달은 출현은 텔레커뮤니케이션 시대를 열어 놓았다.
참고문헌
▷ 강현두, 원용진, 뉴미디어 실체에 대한 구체적 접근
▷ 데니스 맥퀘일, 오진환 역, 매스 커뮤니케이션 이론, 서울 나남, 1990.
▷ 박은영, 대학 미디어센타의 서비스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85
▷ 박정백, 뉴미디어와 커뮤니케이션 기능의 변화, 신문학보, 22.
▷ 손용, 뉴미디어론, 세영사, 1984.
▷ 잭 라일더글러스 매클로드 지음, 강남준, 강태영 옮김, 커뮤니케이션 혁명과 뉴미디어, 한나래
▷ 전석호, 정보사회론, 서울 나남, 1993
▷ 한나래, 강상현, 정보통신혁명과 한국사회
▷ W.Russell Neuman 저, 전석호역, 뉴미디어와 사회변동, 나남출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중매체]인터넷방송의 문제점과 대책.
  • 방향으로 자유롭게 유통되는 상호작용성, 시간적 제한을 받지 않는 비 동시성, 역동성, 시간적/공간적 제약으로보터의 자유로움, 다양한 기능의 복합적 수해으 뛰어난 연결성등과 같은 인터넷의 특성들은 인터넷이 방송의 모습을 갖추게 하는데 기여하였으며, 더욱이 수년 전부터 세계적인 추세가 되고 있는 방송과 통신의 융합 동향은 인터넷이 개인적 통신 수단을 넘어 대중매체의 속성을 지니는 내용물을 전달하는 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는 종합적

  • [언론학원론] 뉴미디어(New Media)
  • 뉴 미 디 어New Media- 목 차 -1. 뉴미디어의 이해와 전망 - 1-1 뉴미디어의 정의 11-2 뉴미디어의 등장 배경 21-3 뉴미디어의 발전 과정 21-4 뉴미디어의 특성 41-5 뉴미디어의 분류와 종류

  • [정책론] 방송의 변화와 미래, 방송통신 정책 방향 제안
  • 정책 방향1. 방송통신융합시대의 방송통신정책 방향1) 차세대 무선통신 인프라 확충 및 기술개발2) 방송통신컨텐츠 제작 및 유통의 활성화3) 핵심인재 양성 및 교육4) 컨텐츠 동등접근 제도 개선5) 정부 규제의 재정립Ⅴ. 결론Ⅰ. 서론1. 연구배경 및 목적현대 사회를 지칭하는 가장 대표적인 용어는 정보화( informationization) 사회일 것이다. 즉, 정보가 중심이 되어 가치를 만들어내는 사회경제를 일컫는데, 이는 급격한 정보통신 기술의 진전에 따라

  • 뉴미디어산업의 발전 방향
  • 방향 커뮤니케이션을 지원. 송신자와 수용자, 메시지와 수용자 사이의 상호작용 가능.생산자와 소비자 구분이 사라지며, 생산적 소비자(prosumer) 등장. 비동시화:언제 어디서나 사용자가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해당 정보 이용 가능. 미디어의 시대적 발전 과정뉴미디어 산업의 종류 -인터넷 신문*정의: 컴퓨터 등 정보처리능력을 가진 장치와 통신망을 이용하여 정치ㆍ경제ㆍ사회ㆍ 문화ㆍ시사 등에 관한 보도ㆍ논평ㆍ여론 및 정보 등을 전파하기

  • [A+레포트]스마트TV 도입에 따른 광고시장의 변화와 지상파 방송사의 광고시장 대응방안
  • 배경 3. 스마트 미디어 시장 현황4. 스마트 TV의 등장이 전통 미디어에 미치는 영향Ⅲ. 국내외 스마트TV 동향 분석1. 해외 스마트TV 시장2. 국내 스마트TV 시장Ⅳ. 스마트TV 관련 정책과 법제도 검토1. 주요 추진 정책 2. 법제도 Ⅴ. 스마트TV 도입에 따른 광고 환경의 변화 1. 해외 광고시장의 변화 2. 스마트 미디어와 광고환경의 변화 Ⅵ. 지상파 방송사의 광고시장의 문제점 및 대응방안참고문헌키워드: 스마트TV, 스마트미디어, 광고시장, 지상파 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