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성마비] 뇌성마비의 정의, 원인, 분류, 증상 고찰과 뇌성마비아의 특징, 뇌성마비아의 장애요인 및 뇌성마비아의 운동능력 그리고 뇌성마비아의 치료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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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뇌성마비의 정의

Ⅲ. 뇌성마비의 원인

Ⅳ. 뇌성마비의 분류
1. 경련성(spasticity)
2. 무정위성(athetosis)
3. 강직성(rigridity)
4. 운동실조설(ataxia)
5. 진전성(tremor)
6. 무긴장성 / 무력성(atonia, flaccidity)
7. 마비된 신체부위
8. 장애정도

Ⅴ. 뇌성마비의 증상

Ⅵ. 뇌성마비아의 특징
1. 전반적인 특징
2. 뇌성마비아동의 신체․심리학적 특징

Ⅶ. 뇌성마비아의 장애요인
1. 운동장애
1) 구어에 미치는 영향
2) 언어에 미치는 영향
3) 일반적인 의사소통에 미치는 영향
2. 지각장애
3. 인지장애

Ⅷ. 뇌성마비아의 운동 능력
1. 뇌성마비아의 신체적 특성 및 운동 특성
2. 뇌성마비아의 운동․동작 발달
3. 뇌성마비아의 동작 특징

Ⅷ. 뇌성마비아의 치료
1. 재활교육
1) 식사지도
2) 옷갈아입히기
3) 용변훈련
2. 적당한 영양섭취를 유지
3. 부모 교육

참고문헌
본문내용
1975년 미국에서 장애아 교육법이 통과되었을 때, 장애학생들은 최소한의 제한된 환경에 두어야 한다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었는데 최소제한 환경은 흔히 통합교육을 의미하였다. 이 법이 통과되기 전에는 학습장애나 가벼운 정신지체아와 같은 장애를 지닌 학생들을 하루종일 일반학급과 분리된 채 특수학급속에서 함께 집단을 이루고 있어야 했는데, 이 법의 통과로 장애아동들은 만약 그들에게 장애가 없었다면 다니고 있었을 학교에 다닐 수 있게 되었고, 비장애 학생들과 최대한으로 함께 있을 기회가 주어졌다.
이와 같은 교육환경의 변화는 장애아동과 정상아동들간의 학문적 차이의 문제와 교류관계와 같은 사회적 문제를 제기하기 시작하였고, 교사들에게도 통합교육에 대처할 수 있는 교수방법의 모색이 절실히 요구되게 되었다. 따라서 많은 교육자들은 장애학생들을 정규학급에 성공적으로 통합할 수 있는 방법의 연구를 계속하였다.
초기 연구로서 Ballard(1977) 등과 Iano(1974) 등의 연구에서 정규교육프로그램에 있는 학습장애나 경도 정신지체 학생들은 비장애학생들로부터 편견적이고 부정적인 시선을 받고 있음을 보고하였다. 또한 교사들은 장애학생들에게 개별적 목표구조를 이용하여 학과수업을 달성하려고 하였으며, 이러한 경향은 그들을 비장애 아동들로부터 고립시키고 상호작용을 극소화 시키는 결과를 초래하게 되었음을 알았다. 주요한 관심은 양 집단의 학생들이 서로 수용하고, 그들의 학문적 잠재력으로 서로 활동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었다(Slavin, 1984, 재인용). Hibbs(1975)는 5,6학년에서 통합된 10명의 학습장애아와 30명의 정상아동들을 비교하는 연구를 4주동안 실시하였다. 통합교실 구조와 개별화 교실구조를 만들어 읽기, 사회적 기능, 사회적 지위를 측정한 결과, 협동조건의 학습장애 학생들은 개별적으로 활동한 학습장애 학생들에 비해 다른 학생들을 그들의 친한 친구로 사귀는 경향이 훨씬 더 높음을 알았다. 이 연구기간에 협동적 구조 속의 학습장애 학생들은 집단활동에 참여를 잘 하였고, 집단의 산출에 기여를 하고 있음이 관찰되었다.
참고문헌
□ 교육부(1992년), 뇌성마비아 지도의 이론과 실제, 교육부
□ 김관일(1992), 뇌성마비아를 위한 음악치료, 특수교육연구, 19, 37-60
□ 김영혜 외(2006), 아동간호학(총론 및 각론), 현문사
□ 김영란(1988), 정신지체아와 정상아의 문장이해과정에 관한 일 연구(조사전략과 어순전략
□ 박화문 ,김화경(1997), 뇌성마비아 부모의 장애아에 대한 태도 분석, 특수 교육학회
□ 한경임(1998), 중도뇌성마비학생의 보완 대체의사 소통 중재효과, 단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홍창의(2000), 소아과학, 대한교과서 : 서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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