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웃소싱] 다양한 아웃소싱 사례를 통해 본 아웃소싱의 정의, 유형, 필요성과 아웃소싱의 추진단계 및 향후 아웃소싱의 전망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21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아웃소싱의 정의
Ⅲ. 아웃소싱의 유형
1. 비용절감형 아웃소싱
2. 분사형 아웃소싱
1) 이익추구형(Profit-Center) 아웃소싱
2) 스핀오프형(Spin-off) 아웃소싱
3) 네트워크형 아웃소싱(가상기업형 아웃소싱)
4) 핵심역량 자체의 아웃소싱
Ⅳ. 아웃소싱의 필요성
Ⅴ. 아웃소싱의 추진단계
1. Getting Started
2. 전략적 영향평가
3. 수행수준 비용분석
4. Providers 선정
5. 계약 협상
6. 전환
7. 운영
Ⅵ. 경영컨설팅 아웃소싱
Ⅶ. DB마케팅 아웃소싱
Ⅷ. 물류 아웃소싱
Ⅸ. IT 아웃소싱
Ⅹ. 브랜드네이밍 아웃소싱
Ⅺ. 비즈니스센터 아웃소싱
Ⅻ. 아웃소싱의 향후 전망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아웃소싱전략이란 자신이 수행하는 다양한 활동 중 전략적으로 중요하면서도 가장 잘 할 수 있는 분야나 핵심역량에 자원을 집중시키고, 나머지 활동들의 기획에서부터 운용까지 일체를 해당분야나 업계에서 가장 뛰어난 전문기업에게 아웃소싱함으로서 기업의 경쟁력을 제고시키는 전략이다. 아웃소싱은 분업의 원리에 따라 여러 분야에서 간헐적으로 이루어졌지만 1962년 설립된 EDS(Electronic Data System)에 의해 본격적으로 도입되었다. 당시 정보처리분야의 중요성이 증대하고 있었지만, 기업은 컴퓨터에 대한 설비투자나 운영비에 큰 부담을 느끼고 있었다. 이에 착안한 EDS는 계산업무의 대행이나 그에 따르는 소프트웨어의 개발업무를 대행하면서 아웃소싱 개념을 도입하였다. 이같이 정보시스템 부분에서 시작된 아웃소싱은 높은 효율성으로 인해 타부분으로 확산되었다. 1980년대의 미국경제는 침체기에 있었고 기업들은 사업의 재구축을 하는 과정에서 비대하고 경직적인 조직의 슬림화에 초점을 맞춘 구조조정(restructuring)과 업무 절차의 재검토, 재 설계를 목적으로 하는 리엔지니어링이 불황타개의 핵심이었다. 최근 들어 이러한 아웃소싱에 대한 관심이 증가되고 있는 것은 기본적으로 새로운 경영환경에 기인한 것이다. 이를테면 경제의 성숙화, 과당경쟁, 기업의 경쟁력저하(고비용), 가격혁명 등의 거시적인 측면과 업무개혁에 따르는 부정적인 사업의 축소-철수, 인력감축, 조직의 단순화, 비용절감, 경비의 절감, 과정채무의 반환, 신규사업으로의 진출, 다각화, 사업교환 등의 환경변화요인들이 아웃소싱을 통해 경영자원의 재배분을 촉진하고 있는 것이다. 아웃소싱의 정의와 관련한 논의는 다양하다. 광의의 아웃소싱이란 말 그대로 경영의 기능이나 자원의 아웃소싱 또는 외부조달을 의미하며 외부기관에 청탁하는 것을 의미한다. Apte(1991)는 ꡒ정보서비스의 아웃소싱이란 정보시스템기능의 일부 또는 전부를 선택적으로 제 3자에게 이전하는 것이라고 정의했다
- 참고문헌
-
□ 김병길(1998.04.03), 전략적 아웃소싱-총무부&경리부&인사부가 사라진다, 도서출판H-NET
□ 노순규(2000), 최첨단 경영전략 아웃소싱, 행정경영 자료사
□ 이은우(2001), 전략적 아우소싱의 성공적 운영방안에 관한 연구-제조업 적용사례를 중심으로, 건국대학교 사회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우열(1998.10), 기업 구조조정 아웃소싱으로 풀어라, 주간경제490호
□ 홍성도(1999), 아웃소싱의 전략과 사례, 학문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 [벤처기업][벤처][기업][벤처기업 정의][벤처기업 특징]벤처기업의 정의, 벤처기업의 특징, 벤처기업의 선정범위, 벤처기업의 경제적 효과, 벤처기업의 성장과정, 벤처기업의 기업가정신, 벤처기업의 합병 분석
- [인적자원관리 A+받은자료] 인사고과의 타당성과 신뢰성이 중요한 이유에 대하여 논하시오.
- 창의적사고와프레임워크_디자인씽킹 5단계를 적용해서 해결하기_회사생활 하면서 발견된 문제나 개인적으로 일상에서 경험했던 일 중에 바꾸고 싶거나 개선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디자인씽킹기법으로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