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관계, 남북통일외교정책] 남북관계와 북핵문제, 남북관계와 중국의 영향, 남북통일외교정책 제언, 남북통일정책과 대북외교전략의 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21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외교정책의 기조

Ⅲ. 외교정책의 위상과 역할
1. 유엔안보리 비상임이사국으로서의 역할
1) 평화유지활동에의 참여
2) 핵 비확산 체제의 유지활동
3) 신세계경제질서 창출의 중심적 역할
4) 인권정책
2. 경제협력개발기구(OECD)회원국진입의 의의
1) OECD가입의 정치 경제적 의미
2) OECD가입의 이해득실
3) OECD 가입의 효과적 대응 전략

Ⅳ. 남북관계와 북핵문제

Ⅴ. 남북관계와 중국의 영향

Ⅵ. 남북통일외교정책 제언
1. 남북한간 요인
1) 남북한 상호간 인식의 전환
2) 인적 교류 및 경제협력
3) 남북한간 평화체제 구축
2. 주변환경적 요인
1) 주변국의 남․북한 교차승인
2) 다자간 안보협력체제

Ⅶ. 남북통일정책과 대북외교전략 과제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 정부는 한반도의 평화적 통일을 지향하고 있다. 이러한 정책목표에 입각하여 정부는 북한을 봉쇄하거나 억지하지 않고, 또한 그의 붕괴를 촉진하지 않으면서도, 분단의 고착을 추구하지 않는 다중적(多重的) 과제를 안고 있다. 남북한의 통일외교를 비교하기 위한 준거 틀을 만드는 작업은 쉽지 않은 일이다. 우리가 사용하는 통일외교란 한반도에서 평화와 공존을 통해 통일여건을 조성하여 결국에는 통일을 이루기 위한 외교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남북한의 통일정책과 대외정책이 상호중첩적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통일외교라고 특화시켜 이해하는 것도 쉽지 않은 일이다. 냉전체제에서 남북한은 서로를 인정하지 않은 채 각각 주변강대국과의 동맹을 바탕으로 적과 우방을 명백히 구분하는 대결외교를 펼쳤고 이는 다분히 소극적 성격을 지닐 수밖에 없었다. 이후 점차 한국의 경우는 대미의존외교에서 점차로 전방위 또는 다변 외교로, 그리고 안보외교에서 다원화(경제, 환경 등)외교로 발전되어 왔음에 비해, 북한의 경우는 소련을 중심으로 한 진영외교에서 다변 외교를 거쳐 서방(미․일 등)외교로, 그리고 점차로 이데올로기외교에서 실리외교로 발전되어 온 차이를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냉전 이후의 새로운 국제 질서에 적응하기 위해 제시된 통일외교는 보다 적극적이고 자주적이어야 한다. 평화적 통일을 위해서는 통일을 이루고자 하는 당사자들과 통일될 나라와 이해관계를 갖고 있는 주변국들의 지지가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통일은 남북한 당사자의 의지도 중요하지만, 한반도 주변국들의 지지도 있어야 한다는 것이 냉정한 현실이다. 이제 우리는 한반도를 둘러싼 대내외 현실을 직시하여 통일안보의 역량을 키우면서 북한의 대내외 정책의 변화를 유도하고 주변국에 대한 통일안보를 위한 다각적인 외교노력을 기울여 나가야할 시점이다. 현재 한반도 통일환경과 관련하여 남북한간 교류 협력이 활성화되고 평화공존이 제도화될 수 있는 방향으로 주변정세가 조성되고 있다.
참고문헌
구본학 김계동 외, 세계외 교정책론, 서울: 을유문 화사.
남창희, 일본의 외교정책, 1995
동용승, 남북경협 전망과 확대 방안, 정상회담 이후 남북관계 개선 전략, 세종연구소 편, 2000
서동만, 북일 수교의 전망과 대응, 서울: 외교안보연구원, 2000
서재정, 정용욱 탈냉전과 미국의 신세계 질서, 역사 비평사, 1996
박두복, 한반도 통일에 대한 중국의 이해와 정책 전망, 국방논집, 제26호, 1999
송영우, 현대 외교론 , 평민사, 1990. 8. 25,
허문영, 북한의 대외관계 변화와 남북관계 전망, 민족통일연수원, 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북핵문제, 북한핵문제] 북핵문제의 전개, 핵무기개발현황과 북핵위기의 여건, 대북핵전략 및 북핵문제에 대한 한국의 대응전략 및 향후 정책 과제
  • 전략Ⅴ. 북핵위기의 여건1. 관련국들의 대북 정책2. 남북관계와 한미관계1) 남북 관계2) 한미 관계3. 미국의 대북 정책과 북한의 대응에 대한 전망Ⅵ. 미국의 대북 핵전략Ⅶ. 북핵에 관한 한국의 대응전략1. 대북 협상전략의 기본방향2. 한반도 협력위협감소 프로그램3. 한국의 핵군축 외교 강화1) 대폭적인 핵군축 촉구2) 핵무기의 불법화 규범 확립Ⅷ. 북한 핵문제관련 한국의 과제Ⅸ. 향후 정책 제언1. 평화지향적 국민화합 추구2. 한미 및

  • [동북아 국제관계사] 북핵실험과 한반도국제관계
  • 북핵실험과 한반도국제관계* 차 례 *1. 북핵실험의 원인1.1 미국의 대북 적대시정책에 대한 불만1.2. 대미 협상력 강화1.3. 실질적인 대미 핵 억지력 보유2. 북핵 폐기를 위한 협력- 6자회담을 중심으로2.1 6자회담의 배경 및 각국의 목적2.1.1. 배경2.1.2. 각국의 목적2.2 6자회담 내용3. 북핵실험 후 한국과 4강대국 한반도 정책기조3.1. 미국3.1.1. 대북유화정책으로의 변화와 다자협력(북미)3.1.2. 중국의 부상 견제와 북핵

  • 북중문제에 대한 한미일 군사연합의 발전방안모색00
  • 중국 견제로 명확히 삼은 데 있다. 작년 9월 민주당 정권이 등장하면서 중국을 품는 동아시아공동체, 미국과의 대등한 관계란 야심찬 외교목표를 선포한 지 불과 일년 만의 유턴이다.같은 맥락에서 일본은 지난 11월 요코하마 APEC 회의에서 환태평양동반자협정(TPP) 협상 참여를 공식 선언했다. 고수준의 개방을 표방하는 이 자유무역협정(FTA)을 활용하여 ‘제2의 개국’을 이루어 경제적 부활을 노리겠다는 것이다. 그러나 TPP는 보다 복합적인 전략을 담

  • 노무현정부(참여정부) 대북정책의 실용주의, 신뢰구축, 노무현정부(참여정부) 대북정책의 자주국방, 북핵논의, 노무현정부(참여정부) 대북정책의 통일외교정책, 노무현정부(참여정부) 대북정책의 평화번영정책 분석
  • 노무현정부(참여정부) 대북정책의 실용주의, 신뢰구축, 노무현정부(참여정부) 대북정책의 자주국방, 북핵논의, 노무현정부(참여정부) 대북정책의 통일외교정책, 노무현정부(참여정부) 대북정책의 평화번영정책 분석Ⅰ. 서론Ⅱ. 노무현정부(참여정부) 대북정책의 실용주의Ⅲ. 노무현정부(참여정부) 대북정책의 신뢰구축1. 북한 핵문제의 평화적 해결2. 군사적 신뢰구축과 군비통제 여건 조성Ⅳ. 노무현정부(참여정부) 대북정책의 자주국방Ⅴ. 노무

  • 김정은 정권의 북핵 실험에 따른 문제점과 국제사회 대처방안0k
  • 문제는 일단 북핵문제라는 긴급한 사안에 직면하여 남북한과 주변 강대국이 모두 참가하는 6자회담의 형태로 다루어지게 되었다. 6자회담의 결과, 한반도 문제의 당사자로서 인정되던 남북한과 미국, 중국은 물론 일본과 러시아도 한반도 문제에 이해가 걸린 당사자로서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계기가 되었다. 6자회담을 통해 핵문제가 해결된다면, 한반도의 평화문제가 총망라한 포괄적 해결이 될 수밖에 없으며 결국 6자회담의 행방은 우리의 운명을 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