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정보시스템, NEIS]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의 개념, 배경, 목표, 필요성과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의 문제점, 찬반론 및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 문제의 쟁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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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의 개념 및 배경

Ⅲ.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의 추진 목표

Ⅳ.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의 필요성

Ⅴ.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의 문제점
1. NEIS의 인권 침해(사생활의 비밀 침해)
2. NEIS의 위법적 성격
3. NEIS 추진과정의 비민주성
4. NEIS의 반교육적 성격

Ⅵ.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의 찬반론
1. NEIS 찬성 의견
2. NEIS 반대의견

Ⅶ.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 문제의 쟁점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수기(手記) 방식으로 이루어져 왔던 학교행정 업무에 정보화가 도입되기 시작한 것은 사실상 1996년부터라고 볼 수 있다. 즉, 교육인적자원부가 "교육정보화 촉진 시행계획"을 세워 21세기 열린 교육사회 및 평생학습사회 실현의 기반을 제공하고 교육의 국제 경쟁력을 제고할 목표로 초,중등학교종합정보관리시스템을 개발하여 초&중등학교의 정보화 사업을 추진하면서부터 본격화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이후, 전국의 초&중등학교에서 학교생활기록부 관리 등 순수한 교육활동 외에 발생하는 교무/학사 업무를 종합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SA(Stand Alone)와 교원용 PC와 각 단위학교용 서버를 교내 전산망으로 연결하여 자료를 종합하는 UNIX기반의 C/S(Client/Server)시스템인 학교종합정보관리시스템을 개발&보급되었다. 이러한 1단계 정보화 사업의 완성이 이루어지지 못한 채, 학교행정 업무를 27개 분야로 구분, 시스템을 개발하여 초․중등학교에 적용하고자 한 것이 NEIS이다. NEIS는 기존에 단위학교에서 운영하던 학교종합정보관리시스템이 학교 자체에 서버를 두고 관리하는 네트워크를 이용한 제한적 개방형 시스템인데 비해, Web을 이용한 개방형 시스템이라 할 수 있다.

Ⅱ.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의 개념 및 배경

정보화시대에서 전자정부는 선택이 아닌 필수이며 시대의 흐름이다. 정부는 디지털화&정보화&통합화를 추진하여 열린 행정, 스마트한 전자정부를 구현하기 위해 전자정부특별위원회를 설치하고 11개 중점 과제를 추진하고 있다. 이 사업의 하나로 교육인적자원부는 교육행정전반의 효율성을 높이고, 교원의 업무환경 개선을 위하여 전국 단위의 「교육행정정보시스템」, 즉 NEIS를 구축하였다. 전자정부는 정보화 시대를 살아가는 세대에게 있어 선택이 아닌 필수이다. 정부는 경쟁력 있는 열린 행정, 스마트한 전자정부를 구현하기 위해 디지털화·정보화·통합화를 추진해 왔으며, 대통령 직속의 전자정부특별위원회를 설치하고, 11대 중점과제를 선정·추진하였다.
참고문헌
나카타니 이와오, 다케니카 헤이죠 공저 / IT만이 살길이다, 보성출판사
부영초등학교(2003) / 학교업무경감을 위한 교육행정정보시스템의 효율적 운영, 전라남도교육청 교육행정정보시스템연구학교 2차년도 보고서
여수부영초등학교(2003) / 연구학교보고서, 학교업무 경감을 위한 교육행정정보시스템의 효율적인 운영
이돈희 외(1998) / 교육이 변해야 미래가 변한다, 서울:현대문학.
이영재, 이경선 공저(1996) / 경영정보시스템, 정익사
장우권(1998) / 인트라넷의 활용과 발전 방향에 관한 고찰, 제 5회 한국 정보관리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최기종, 박상현, 이규현(2001) / 관광정보시스템론, 백산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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