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경영학의 체계, 특성, 경영학용어와 각 나라별 경영학의 발전 및 향후 경영학의 발전 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21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경영학의 체계
Ⅲ. 경영학의 특성
Ⅳ. 경영학 용어
1. VM(Virtual Manufacturing : 가상 생산)
2. VE(Virtual Enterprise = Virtual Corporation : 가상 기업)
3. POS(Point Of Sales : 판매시점 정보관리)
4. DPS(Digital Picking System)
5. WAN(Wide Area Network : 광역 네트워크)
6. VAN(Value Added Network : 부가가치 통신망)
7. LAN(Local Area Network : 근거리 통신망)
8. Internet
9. Intranet
10. Groupware
11. Client/Server system
12. Downsizing
13. JIT(Just In Time : 즉시 재고 시스템)
14. Lean system
Ⅴ. 각 나라별 경영학의 발전
1. 독일의 경영 경제학
2. 미국의 경영학
3. 독일과 미국의 경영학의 관계
4. 일본의 경영학
1) 종신고용제도
2) 연공서열제(Seniority system)
3) 가족주의 경영
5. 한국의 경영학
Ⅵ. 향후 경영학의 발전방향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경영학이란 인적, 물적 요소를 효율적으로 연관시켜 조직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는데 목적을 두는 학문이다. 우선 경영학의 주요 이론을 간단히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경영학이 본격적으로 연구되기 시작한 것은 19세기 후반부터이며, 산업사회에 큰 영향을 준 것은 고전적 경영학이라고 볼 수 있다. 이는 생산현장의 작업능률을 올리는데 관심을 준 Taylor의 과학적 관리(Scientific Management)와 조직전체의 관리문제에 초점을 맞춘 Fayol의 일반원칙과 Weber의 관료조직이 여기에 포함되는 이론들이다. 반면, 인간관계나 심리적 요인에 관심을 둔 행동학적 경영이론은 Mayo의 인간관계론과 맥그리거(McGregor)의 X, Y이론으로 발전된다. 그 이후 경영의 문제를 계량적인 방식으로 해결하려는 노력이 컴퓨터의 발달과 함께 일어났다. 또한 조직을 하나의 생명체처럼 생각하고 경영의 문제를 전체적인 관점에서 보려는 시스템적 연구의 흐름이 있었다. 그 이후 모든 상황에서 언제나 타당한 이론은 없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이론을 적용해야 한다는 상황적 접근이론이 나오게 된다.
Ⅱ. 경영학의 체계
경영학의 체계에 대한 분류는 쿤츠가 지적한 바와 같이 경영이론의 밀림현상속에서 명확하게 정립된 체계가 세워져 있지 않았다. 대강의 윤곽을 살펴보면 이론적 측면이 강한 독일경영학, 실천적 측면이 강한 미국경영학, 이를 절충한 일본경영학의 관점에서 설명되고 있다.
독일경영학의 체계 : 독일경영학은 경영경제학으로서 경영학 총론을 다루는 일반경영경제학과, 경영학각론을 다루는 특수 경영경제학으로 분류된다. 특수경영경제학에서는 생산경영, 유통경영, 소비경영경제학 등이 포함되고 있다.
미국경영학의 체계 : 미국경영학은 경영관리학 또는 경영자 경영학으로서 경영학총론과 경영학각론으로 분류된다. 경영학각론에서는 생산관리, 마케팅, 인사관리, 재무관리 등 경영의 각 기능에 대해서 다루고 있다.
- 참고문헌
-
경영연구소 : 경영학 핸드북,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2
김영수, 강명희, 정재삼 : 21세기를 향한 교육공학이 이론과 실제. 서울: 교육과학사, 1997
김해천, 김종진 : 경영학개론,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노나카 이쿠지로 : 지식창조의 경영, 삼성경제연구소, 1995.4
배수진 : 현대 경영학의 이해, 학문사, 2001
양참삼 : 조직행동의 이해. 서울 범문사, 1994
잭웰치 : 끝없는도전과용기 잭 웰치 청림 출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대한항공 마케팅 4P전략과 STP,SWOT분석 및 대한항공 바람직한 미래방향제시 - 대한항공 마케팅연구
- 본죽 마케팅 성공,실패사례분석과 본죽 SWOT분석 및 향후 마케팅 전략방향 제시
- [호텔경영] 조선호텔 외식사업의 성공사례 분석- 조선호텔베이커리사업
- 마케팅원론_기업의 미션, 사명은 그 기업의 존재이유 나아갈 방향, 비전 등을 제시하여 구성원들과 기업의 가치를 공유하고 동기유발 등을 가능하게 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추천할만한 기업의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기업미션 비전등을 조사한 후 바람직하게 제시된 기업미션 비전 등을 소개하고 조사자의 의견을 추가하시오
- 국제경영 국제시장 진출방식에 따른 국제경영사례 해외직접투자 스타벅스의 한국진출
- 경제 위기 극복 이랜드 사례- 7S모델에 의한 이랜드 조직 문화 분석
- [호텔경영] 벨라지오(Bellagio) 경영분석
- 윤리경영 중요성, 윤리경영 사례 분석
- 코카콜라와 펩시의 마케팅 비교
- 경영전략의 개발(갭분석, SWOT분석, 제품포트폴리오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