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경영](주) 놀부의 경영 성공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20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다양한 자료를 조사하여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2.1. 기업소개

2.2 놀부 브랜드 현황
2.2.1 놀부 주요 브랜드 현황
2.2.2. 브랜드 인지도 및 가치

2.3 놀부의 경영전략
2.3.1. 놀부의 지식경영
2.3.2. 놀부의 고객만족 경영
2.3.3. 놀부의 글로벌 경영
2.3.4. 7대 경영기법에 입각한 놀부의 성공분석

2.4. 한식업계에서의 놀부의 위치 및 업적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론

2000년대 이래로 국민생활 패턴의 변화, 가계 구조의 변화와 더불어 여성의 사회 진출 증가 및 여가 문화의 다양성 등 사회, 경제, 문화 등 복합요인 등에 의해서 한국의 외식산업은 "대형화, 세계화 추세의 측면에 접어들었다. 그러나 90년대 이후부터 가속화되기 시작한 외식 산업의 프랜차이즈화는 외국계 스테이크 레스토랑, 즉 패밀리 레스토랑을 선두로 급속도로 이루어져 왔다. 즉 우리나라의 자생 브랜드보다 체계적이고 규모가 큰 외국의 유수의 브랜드가 들어와서 정착하기가 더 용이한 시장 환경구조를 가지고 있었다.
특히 한식 사업의 경우 경험, 감, 서열 등이 중시되는 특성, 그리고 경험에 의존하며 경영자의 폐쇄성이 짙은, 특히 생계형 사업으로 인식된다는 점에서 표준화된 맛과 서비스를 생명으로 하는 프랜차이즈 사업에서는 계량화가 어렵다고 인식되어 프랜차이즈화가 힘든 실정에 놓여 있었다.
그런데 이러한 상식을 깨고 외식 패러다임의 변화를 추구하며 프랜차이즈화에 성공하여 외국계 프랜차이즈에 대항하고 있는 프랜차이즈가 바로 ㈜놀부NBG이다. 이는 외식업 패러다임의 변화와 더불어 프랜차이즈 업계의 발전뿐만 아니라 전통음식의 발전 측면에서도 눈에 띌만한 기여를 한 경영방식으로 손꼽힌다.
참고문헌
인터넷 사이트
㈜ 놀부(http://www.nolboo.co.kr/)
놀부 지식경영연구소 자료
매일경제 (http://www.mk.co.kr/ )
한국경제 (http://www.hankyung.com/)
통계청 (http://www.nso.go.kr/)
이데일리 EnterFN(http://efn.edaily.co.kr/)
외식경제신문 (www.koreafranchise.co.kr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전략경영론](주)놀부 프랜차이즈 성공전략 및 해외 진출 사례
  • 주가 자기만의 특성을 살려 융통성 있게 경영해 나갈 수 있다. 그래서 지역형 점포 이미지를 만들어 갈수 있고, 가격고정이나 상품취급 등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다. 하지만, 자율은 있으나 체인 본부의 강력한 통제 아래 브랜드 이미지를 만들어 갈 수 없다는 단점이 있고 실제 성공한 사례도 찾아보기 힘들다. 3. 성공전략(1) 프랜차이즈 경영 노하우 이는 철저한 교육을 통한 가맹점 관리와 외식 프랜차이즈에서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는 모든 매장

  • [전략경영론](주)놀부 프랜차이즈 성공사례 및 해외 진출 전략
  • 성공한 사례도 찾아보기 힘들다. 성공전략3• 철저한 교육을 통한 가맹점 관리, • 모든 매장에서의 동일한 맛 유지 개설 전 충분한 교육 실시 • 개설 후에도 본사 영업부 아래 가맹관리 팀이라는 부서를 두어 철저한 관리 • 가맹점주 워크샵, 계절별 상품교육, 가맹점 직급별로열리는 정기적 교육, 수시로 열리는 본사차원의 특강프랜차이즈 경영 노하우 1성공전략3• 놀부는 외식업계 최초로 지식경영이라는 개념 도입• 2001년 조직 변화

  • [경영분석] ㈜놀부의 경영전략 분석
  • 놀부의 성공과정을 통하여 한식 외식업체가 우리의 문화를 지키며 전통음식을 계승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어떠한 점들을 지향해야 하는지를 생각해 보고자 한다.사례 선정 이유지난 1차 팀 발표 후 조원들의 친목을 도모하고자 함께 식사를 한 적이 있다. 저렴한 주머니 사정을 고려하여 지하철 역 근처의 ‘놀부 부대찌개’에서 식사를 하게 되었는데 그 음식점을 선정하게 된 이유는 조원들 모두 피자나 스파게티 보다는 ‘밥’을 최고로 생각하는

  • [마케팅](주)놀부의 감성마케팅
  • 주)놀부의 지식경영위원회는 지난 10월 16일 모델 점포 직원들을 대상으로 ‘제 1회 서비스 경진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에서는 지난 9일 예선을 통해 선발된 5개 점포 30여명의 직원들이 출연해 경합을 벌인 결과 놀부집 센트럴시티점이 영예의 대상을 차지했다. 이번 서비스 경진대회는 점포에 근무하는 직원들에 고객들을 접대하는 과정에서 흔히 경험하게 되는 고객 불만 사례를 재미있게 재연하고 이를 해결해 가는 과정을 소개하면서 직원들

  • [인사관리] 인사관리분야에서의 지식경영의 도입과 운용 -(주)놀부의 사례
  • 외식업 특성상 경험에 의존적이고 정보를 공유하는 것은 금기시 되는 경향이 지배적이었으므로 지식 경영의 실효성이 있을지 의문이었다. 덧붙여 타 산업에 비해 기업화 정도가 낮은 생계형 산업이라는 점도 지식 경영이 도입되기 어려운 요소였다.그러나 이러한 난관에도 불구하고 주)놀부는 지식경영을 효과적으로 도입하는 데 있어 성공사례가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지식 경영이 외식업체의 특수성이라는 현실적인 상황을 감안하여 어떻게 실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