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사회교육, 사회과학 모형] 사회과학 모형에 입각한 수업 적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20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이론적 검토
1. 목표
2. 내용
3. 특징
가. 방법상특징
나. 내용상특징
4. 평가(한계점
Ⅱ. 적용사례
III.자기 평가
본문내용
1. 목표
많은 사회과학자가 사회과의 목적에 대해 정의하고 있지만 그 많은 정의들은 아래와 같은 공통적인 어떤 내용을 가지고 있다.
“학생들은 사회과학의 관점과 물음, 그리고 사회과학의 분석도구와 개념을 학습해야 한다.”
사회과학자들은 만일 학생들이 특정 사회과학의 시각과 사고 형태를 따르면 더욱 분별력 있게 되고 사회적인 정책 결정이나 개인적인 문제 해결에도 능숙해지며 나아가 "우리 사회와 구조와 흐름도 이해하게 될 것"이라 믿고 있다.
그렇다면 '사회과학자의 방식대로 생각하는 것'이란 도대체 무엇을 의미하는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제교육] 제7차 교육과정 경제교육의 방향과 내용 및 개선방안
  • 교육은 경제제도나 정책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경제비결을 알려 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경제학 교육과 경제교육의 관계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경제학 교육은 순수한 학문적 교육이고 경제교육은 경제 소양적 교육으로 경제학과 교육학의 양 측면을 동시에 지니고 있다. 즉 경제교육은 내용면에서, 경제학 방법론에 있어서는 경제학의 격을 갖고 있으므로 결국 경제교육은 경제학의 내용을 교육학적인 측면에서 재구성하고 있는

  • [교육행정] 고교다양화 300 프로젝트의 추진방향과 개선방안ok
  • 과학고등학교, 외국어고등학교 등)에 몰리는 수요를 자율형 사립고등학교들이 분산시켜 해소할 수 있을 것이다.(3) 전문계 교육의 정체성 재건을 맡을 마이스터 고등학교마이스터 고교는 ‘실업계’ 고등학교의 고질적인 문제를 의식한 대안일 것이다. 우리 사회에서 실업계 고등학교는 명분을 상실한지 오래이다. 이들 학교에 취업 진로를 염두에 두고 진학하는 학생은 드물다. 일반 고등학교에 진학하지 못해서 차선으로 선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

  • 구성주의 학습 이론 연구
  • 적용1. 구성주의 원리와 학습이론(1) 통합성의 원리(2) 수용과 창작의 결합 원리(3) 개방성에 기초한 협응의 원리2. 사회교육에서 구성주의의 필요성(1) 교육적인 차원에서의 필요성 (2) 시대적 요청에 의한 필요성(3) 주제중심의 사회과 교육의 필요성Ⅲ. ‘소크라테스의 재판’ 교육방법1. 기존의 ‘소크라테스의 재판’ 교육내용에 대한 반성2. 통합적인 ‘소크라테스의 재판’ 교수 - 학습 내용3. 구성주의에 입각한 ‘소크라테스의 재판’ 수업

  • [사회교육] 사회과교수 학습 수업지도안
  • 수업 목표2) 수업 방향(방침)4. 수업 전개 및 지도상의 유의점1) 수업 전 준비(1) 쟁점 주제 선정 및 자료조사(2) 모둠 구성(3) 자리 배치(4) 각종신호2) 미니강의3) 모둠별 토의․토론식 협동학습 : 교육학 이론 적용(1) 협동학습에서 교사의 역할(2) Johnson & pro-con 모형(3) Jisaw 협동학습(4) 디베이트 수업(대립토론)4) 마무리 및 정리Ⅳ. 교수-학습 지도안(평가 방법 포함)Ⅴ. 수업지도안을 준비하면서 느낀 점Ⅰ. 수업 준비의 방향 : 일반사회 지리 통

  • [사회교육] Jigsaw 협동학습을 이용한 사회과 통합수업이 학습자의 학업성취도 및 학습태도에 미치는 효과에관한 연구계획서
  • 교육 풍토를 극복하기 위한 발전적 학습 환경을 조성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Jigsaw 협동학습 모형을 이용한 사회과 통합수업이 학습자의 학업성취도 및 학습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밝힘으로써 사회과 통합수업 활성화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특히 중학교 사회과에서 Jigsaw 협동학습의 적극적인 도입 및 활성화를 위해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연구목적을 설정하였다. 첫째, Jigsaw 협동학습을 적용한 통합수업이 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