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정보시스템, GIS] 지리정보시스템(GIS)의 개념, 특성, 기능, 구성요소와 지리정보시스템(GIS)의 구축과정, 현황, 활용 및 향후 지리정보시스템(GIS)의 발전 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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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지리정보시스템(GIS)의 개념 및 특성
1. GIS 개념
2. GIS의 특성

Ⅲ. 지리정보시스템(GIS)의 기능
1. 데이터 입력 시스템
2. 데이터 관리 시스템
3. 데이터 검색 시스템
4. 데이터 조작 및 분석 시스템
5. 데이터 출력 시스템

Ⅳ. 지리정보시스템(GIS)의 구성요소

Ⅴ. 지리정보시스템(GIS)의 용어정리

Ⅵ. 지리정보시스템(GIS)의 구축과정

Ⅶ. 지리정보시스템(GIS)의 현황

Ⅷ. 지리정보시스템(GIS)의 활용

Ⅸ. 향후 지리정보시스템(GIS)의 발전 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GIS 정보는 기존의 유형재산들과는 다른 무형재산인 지적재산권(Intellectual Property)과 직접적으로 연관되는데, 이와 관련된 법규나 규정들은 특허법(Patent), 저작권법(Copyright), 상표법(Trademark), 의장법(Design), 영업기밀 보호법(Trade Secret), 컴퓨터 프로그램 저작권법(Computer Program Copyright), 영업기밀(Trade Secret), 비밀약정서(Confidential Agreement), 반도체 설계보호법(Semiconductor Layout Protection), 등 종류도 다양하고, 관련된 제반 법규들이 서로 상충되거나 법규해석이 모호한 부분들도 발생할 수 있다. GIS 정보유통에 있어서 법규나 제도적인 측면은 관련 정책, 사용자, GIS 정보 그 자체 및 활용 등으로 세분하여 살펴 볼 수 있다. 정부에 의해 구축된 GIS 데이터의 경우 미국에서는 국민의 세금을 통해 이루어 진 것이기 때문에 공공재(public goods)로 간주하고, 영국이나 호주에서는 ꡐ사용자 부담원칙(user pays principle)ꡑ에 따라 일반재(commercial goods)로 취급되고 있다. 즉, 선진국들의 경우 GIS 정보를 포함한 공간정보 유통에 대한 기본적인 시각이나 정책 그리고 이에 따른 법․제도는 각국의 실정에 따라 상이하다. 예를 들어, 미국은 공간정보를 공공재로 간주하여 국민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저렴한 비용으로 구매 또는 접근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영국이나 호주의 경우는 일반재로 취급하여 수요와 공급의 원칙에 따른 가격결정과 판매를 가능하게 하고 있다. 반면에 프랑스에서는 유럽대륙국가들이 전통적으로 행하여 오는 바와 같이 중앙정부에서 가격결정과 판매 등 공간정보 유통에 관한 모든 것을 관여하고 있다. 한편, 정보의 제한을 피력하는 측에서는 사생활보호 등 여타 요인들보다는 GIS와 관련된 경제적인 측면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즉 정보를 개방할 경우 향후의 갱신비용을 감안하여 GIS 정보도 일반상품과 같이 가격을 책정하여 판매하여야 한다는 입장이다.
참고문헌
김천중, 관광정보론, 대왕사
유영준, 2001, 관광지리정보시스템, 대왕사
조윤숙 등 공저, 1998, GIS의 기초와 실제, 개원20주년기념국토총서, 국토개발연구원
Jacj Dangermond, Community Geography, GIS in Action
Julie Delaney저, 이재기 외 역, 2004, 지리정보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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