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프랑스교육] 프랑스의 교육제도, 프랑스의 교육목표, 프랑스의 교육적 특징, 프랑스의 교육정책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20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프랑스의 교육제도
1. 일반적인 교육체계
2 학사 일정

Ⅲ. 프랑스의 교육목표
1. 프랑스교육의 기본 목표 및 비중
2. 달성 목표
3. 고등학교(lycee) 교육
1) 기본 목표
2) 구체적 목표

Ⅳ. 프랑스의 교육적 특징

Ⅴ. 프랑스의 교육정책
1. 교육활동계획 (Projets d`actions educatives : PAE) 정책
2. 교육우선지구 (Zone d`Education Prioritaire : ZEP) 정책
3. 교육우선망 (Reseaux d`Education Prioritaire : REP) 정책
4. 지역교육계약 (Contrat educatif local : CEL)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프랑스에서 교육과정이 현대적 개념과 의미를 갖게 된 것은 1989년의 교육개혁법 이후부터이다. 프랑스에서는 교육과정을 말할 때 curriculum이라는 용어를 쓰지 않고 프로그램이라고 한다. 따라서 교육과정은 “수업시수-프로그램-지도(horaires-programme-instructions)이란 제목의 소책자의 발간을 통해 학습시수와 내용 및 지도 지침을 홍보하고 있다. 그 이전에는 교육과정이 오늘날과 같은 개념과 의미를 갖지 못하고 단지 학교체제 안에서 가르쳐지는 내용과 총시수를 이를 뿐이었다. 국가의 교육과정 개발권은 19세기말부터 비롯되었다. 오늘날 교육과정 개발은 국가 교육과정 심의회 (Conseil National des Programmes : CNP)에서 담당하며 ꡓ교육과정 헌장 ( Charte des programmes)ꡒ에 명시된 원칙을 따른다. 프랑스의 교육과정의 대 개정은 초등학교의 교육프로그램을 중심으로 1972년, 1985년, 1989년, 2001년의 개정 등, 10년 단위로 이루어져왔다. 중학교의 경우는 1996년 교육과정이 아직 유효하나 2001년 쥬타르 보고서 이후 부분별 교육과정 개정작업을 개시하였으며 고등학교의 경우도 ꡒ21세기에 대응한 고교ꡓ로의 개혁을 기점으로 하여 해마다 학년별, 교과별로 부분별 개정을 해오고 있다. 이처럼 프랑스의 교육과정 개정은 상급학교에 맞추어 하위 단계의 교육과정을 조정하는 것이 아니라 초등학교의 교육과정을 먼저 세우고 그에 맞추어 중학교 교육과정을 짜고 중학교의 개정 방향에 따라 고등학교의 교육과정을 점진적으로 완성한다. 이러한 교육과정 개정 방식은 프랑스의 교육과정이 초등학교부터 중학교 및 고등학교에 이르기까지 연계성을 띄면서 점진적으로 더욱 전문화되고 특화된 교육과정으로 발전하게 한다.
프랑스의 중앙집권적인 교육과정은 지역의 특성이나 학교 및 개인의 여건과 상황에 맞추어 융통성 있게 적용하는 것을 불가능하게 만든다는 점에서 일부의
참고문헌
김홍우(1978.8). 프랑스 교육제도에 관한 고찰. 이화여대 대학원.
원윤수 외 공역 (2002). 프랑스의 고등교육. 서울대학교출판부.
이부련(2000). 프랑스의 교과서 정책. 한국국어교사모임 편. 함께 여는 국어 교육. 2000년 봄정기수(2005) 어떻게 교육을 하는가, 프랑스는? 그런데 한국은……. 배영사.
호. 전국국어교사 모임.
프랑스교육자료원 http://www.bref.co.kr/.
한국 교육 개발원(1998). 선진국 교육 개혁의 최근 동향: 미국․영국․일본․프랑스․독일을 중심으로. 연구자료 RM 98-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교평준화] 고교평준화제도에 관하여
  • 교육체제의 정립이 절실하게 요청되고 있는 실정이다. ‘자립형 사립고’의 등장도 이러한 시대적 요청을 그 배경으로 학교운영위원회 제도 등과 함께 지난 1995년 5‧31 교육개혁방안의 하나로 제시된바 있다.▶ 다양한 교육에 대한 사회의 요구와 수요자 중심의 교육적 욕구에 대한 수용그간 자립형 사립고등학교에 대하여는 ‘평준화 정책과 배치되고 이른바 “귀족학교”로 변질되어 과열 입시경쟁을 초래하고 계층간 위화감을 심화시키지 않을까

  • 고등교육(대학교육) 발전, 중국고등교육(중국대학교육), 고등교육(대학교육) 장애인고등교육(장애인대학교육), 프랑스사례, 고등교육(대학교육) 질 제고, 고등교육(대학교육) 발전과제, 고등교육(대학교육) 개선방안
  • 분석Ⅰ. 서론Ⅱ. 고등교육(대학교육)의 발전Ⅲ. 고등교육(대학교육)의 중국고등교육(중국대학교육)Ⅳ. 고등교육(대학교육)의 장애인고등교육(장애인대학교육)1. 수강신청의 어려움을 덜어주기 위한 지원방안2. 도우미나 보조요원제도3. 장애학생들을 위한 물리적 편의시설을 확충Ⅴ. 고등교육(대학교육)의 프랑스 사례1. 고등교육 제도와 학생인구의 변화1) 고등교육제도2) 고등교육 학생인구의 변화2. 학생정원 관련 국가 교육정책3. 학생정원

  •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서설』. 서울: 교육과학사.* 최은수 외(2010). 『평생교육론』. 서울: 학지사.* 한숭희(2009). 『학습사회를 위한 평생교육론』. 서울: 학지사.1.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15점)차 례1서론2평생 교육의 정의 및 개념3평생교육의 유형 및 특징4평생교육의 목표5평생교육의 필요성6평생교육의 주요 경향 및 정책적 시사점7평생교육의 문제점8평생교육의 발전 방향과 과제9평생교육에 대한 종합

  • [비교교육론] 프랑스 교육
  • 교육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는 실정이다. 이처럼 총체적인 문제에 빠져있는 우리 교육의 해법을 어떻게 찾아야 할 것인가? 이러한 고민에 선진국들의 교육제도와 교육 개혁의 사례 등을 살펴보고 우리의 현실과 비교해 보는 것은 의미 있는 작업이 될 것이다. 특히 프랑스의 고등교육은 입시위주의 우리 교육현실에 많은 시사점이 있다.이 글에서는 프랑스의 일반적인 교육제도와 특징적인 교육 프로그램, 그리고 프랑스 교육개혁의 사례 등을 살펴봄으

  • [평생교육과 여성교육] 평생교육과 여성교육에 관한 심층 고찰
  • 평생교육과 여성교육에 관한 심층 고찰Ⅰ. 서론Ⅱ. 평생교육의 정의Ⅲ. 평생교육법과 제도Ⅳ. 평생교육의 특성Ⅴ. 평생교육의 필요성 Ⅵ. 평생교육의 사례Ⅶ. 만인을 위한 평생학습의 허와 실Ⅷ. 정책 과제Ⅸ. 여성교육의 역사Ⅹ.여성의 지위변화1. 여성의 지위개념2. 여성의 지위 변화 1) 전통사회에서의 여성지위2) 여성지위의 변천3. 사회참여에 대한 인식변화. 여성교육과 지위와의 관계1. 여성지위 향상의 요인2. 교육과 지위관계3. 여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