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무역] 전자무역의 현황과 전자무역에 대한 포털사이트의 영향 및 전자무역의 육성정책 방향, 발전 비전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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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전자무역의 현황

Ⅲ. 전자무역에 대한 포털사이트의 역할

Ⅳ. 전자무역의 육성정책 방향
1. 무역자동화 사업 활성화
2. e-트레이드(전자무역) 국제협력 강화
3. 인터넷 수출마케팅 사업 강화
4. 전자적 무체물(디지털 제품) 수출지원 방안 실시
5. e-트레이드 확산 시책 추진

Ⅴ. 향후 전자무역의 발전 비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전자무역에 대한 정의나 이에 대한 지원제도 등이 전 세계적으로 명확하게 확립되어 있지는 않다. 일반적으로 그 동안 학계나 언론 등에서 널리 사용되어 온 ꡒ사이버무역ꡓ의 법적 용어의 개념이라 할 수 있다. 말하자면 전자무역은 인터넷무역, 무역자동화, 온라인거래 등을 총칭하는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다. 이렇듯 전자무역 또한 전자상거래라는 광의의 영역속에서 이루어지는 하나의 상거래 행위이다. 따라서 전자무역은 전자상거래에 대한 개념적 접근이 필요하다. 물론 전자상거래에 대한 개념도 아직까지 통일적으로 정립되지 못하고 있다. 유엔 전자상거래모델법(UNCITRAL)에서는 전자상거래를 ꡐ상업적ꡑ이라는 용역의 범주에 재화나 서비스의 공급, 교환을 위한 모든 거래를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 또한 우리 나라 「전자거래기본법」에서는 ꡒ전자거래라 함은 재화나 용역의 거래에 있어서 그 전부 또는 일부가 전자문서에 의하여 처리되는 거래를 말한다ꡓ라고 규정하고 있다. 이하에서는 전자상거래에 대한 다양한 개념적 정립의 시각에 따라 전자무역의 개념을 정리해 보고자 한다. 먼저 전자상거래의 운영수단에 따라 살펴보면 전자상거래는 전화, Fax, 인터넷 또는 특정 기업간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이루어지는 모든 형태의 상거래라고 할 수 있다. 이에 인터넷을 통한 무역만을 인터넷 무역이라 지칭되는 반면, 전자무역은 인터넷무역보다는 더 넓은 개념으로 파악되어져야 할 것이다. 한편 거래주체적인 측면에서 전자상거래는 기업과 소비자, 기업과 기업간, 기업과 정부, 개임과 행정기관(정부) 등의 거래형태로 분류될 수 있다. 그러나 전자무역은 기업과 소비자간에 이루어지는 거래 등을 제외한 기업과 기업간의 거래라는 협의의 개념으로 정의되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거래대상에 따른 측면에서는 다소 논점이 상치되고는 있다.
참고문헌
- 김동환, 전자무역의 전략적 성과에 관한 실증적 연구, 전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3. 2.
- 박재석, 사이버 무역시대의 신결제방식에 관한 연구, 무역상무연구 제14권, 2000.
- 이상진, 전자무역 중개기관의 역할과 성공전략, e-commerce, 한국전자거래진흥원, 2001.7․8월호.
- 이학승, 김경희, 사이버 무역실무, 2001.
- 최석범, 글로벌 전자무역시대에서의 볼레로 선하증권의 기능과 문제점, 무역상무연구 제14권, 2000.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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