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스카이, LG텔레콤, KTF] SK텔레콤의 기업개요, SK텔레콤의 태동, SK텔레콤의 지식경영, SKY(스카이)광고 전략과 LG텔레콤의 사업 전략 및 KTF의 마케팅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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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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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Ⅱ. 이동통신 사업의 개관
1. 이동통신 시장의 변화
1) 무선호출
2) 이동전화
2. 이동통신기업의 성장과정
1) IMF 이전
2) IMF 이후의 경쟁양상
3) 차세대 기술의 경쟁
Ⅲ. SK텔레콤의 기업개요
Ⅳ. SK텔레콤의 태동
Ⅴ. SK텔레콤의 지식경영
1. 지식공유
2. 지식관리
3. 지식활용
Ⅵ. SK텔레콤의 SKY 광고 전략
1. SK텔레콤/스피드 011의 브랜드 자산
2. 기존 브랜드 대비 차별적 가치 제공
3. 저비용 고효율 Co-marketing의 강화
4. 브랜드 가치를 제고하는 ○○targeted promotion`의 시행
5. 광고 컨셉과 아이디어
6. SKY`s Main Messege (SKY 시리즈물 전체 해당)
Ⅶ. LG텔레콤의 사업 전략
1. 고객사랑 경영(CCVP)
1) 배경
2) 내용
3) 세부 실천사항
2. LG Telecom의 CRM
1) 기업혁신의 엔진으로서의 CRM
2) 주요 의미
3. SKT에 대한 공격적 경영
1) 원동력
2) 내용
Ⅷ. KTF의 마케팅 전략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SK텔레콤에서는 고객의 평생 가치 관점에서 고객을 유치하고 관계를 유지, 강화시켜 수익성을 극대화하는 것이 CRM과 e-CRM의 공통의 목적이나 차이점은 있다. 고객 범위의 관점에서의 차이점은 CRM이 고객으로 전환된 경우에만 Date를 확보하는 것이라면 e-CRM은 불특정 다수의 방문객으로부터 Date를 확보함으로써 CRM보다 고객 Date수집 범위가 광범위하다고 할 수 있다. 고객 Date의 관점에서 보면 CRM은 자료범위가 고객정보, 거래내역 및 상품 정보고 이를 기반으로 인구통계학적 속성 및 과거 거래실적위주 분석을 한다면, e-CRM은 CRM 고객자료에 Click Steam을 추가한 자료를 통해 실질거래 이전 활동 및 최근 관심도 분석한다고 할 수 있다. Interaction의 관점에서 보면 CRM은 고객 Interaction 접점간의 수준차 있는 비교적 단방향성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면 e-CRM은 자체 서비스 및 직접적 피드백을 통해 시간 및 공간의 제약성을 극복하는 성격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Legacy의 관점에서 보면 CRM은 COIS, Call Center, Campain Center등가 시스템, 조직 및 프로세스 등을 모두 포함하는 개념이라면 e-CRM은 e-station, TTL, 리더스클럽 등 주요 site 및 e-mail등 주로 인터넷 및 모바일 채널 중심의 CRM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Ⅱ. 이동통신 사업의 개관
1. 이동통신 시장의 변화
1) 무선호출
1982년 12월 서울지역에서 시작하였고 1986년 부산․대구․광주․대전 등 주요 도시로 서비스 지역이 확대되었다. 1997년 최고 가입자 수는 1519만명에 이르렀으나 이동전화 보급이 늘어나면서 호출기 이용자는 급격히 감소하였다. 918만 명이던 가입자가 303만 명으로 감소
- 참고문헌
-
․김영곤, 이병철, 대한민국에는 SK텔레콤이 있다, 저 21세기북스
․유영현, 이동통신 번호 이동성 이용 의향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관한 분석, 서울대학교 대학원, 2003
․이종용, 주요국 이동전화 번호이동성 동향 및 시사점, 전자통신동향분석, 제17권, 4호, 2002
․장세진, 경영전략 사례집, 박영사, 2003
․KTF, http://www.ktf.co.kr/
․LG텔레콤, http://www.lg019.co.kr/
․SK텔레콤, http://www.skteleco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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