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웃소싱] 아웃소싱의 목표, 필요성, 효과와 아웃소싱의 실태, 문제점 및 아웃소싱의 효과적 활용 방안, 전망 분석(사례 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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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아웃소싱의 이해

Ⅲ. 아웃소싱의 목표

Ⅳ. 아웃소싱의 필요성
1. 조직관리 측면의 필요성
2. 경영상의 필요점
3. 재무적인 필요점
4. 비용적 측면의 필요점
5. 조직 구성원에 대한 영향

Ⅴ. 아웃소싱의 효과
1. 코스트 삭감
2. 전문성의 활용
3. 중립성․공평성의 활용
4. 핵심업무에 경영자원 집중

Ⅵ. 아웃소싱의 실태

Ⅶ. 아웃소싱의 문제점

Ⅷ. 아웃소싱 사례

Ⅸ. 아웃소싱의 효과적 활용방안
1. 성공적 아웃소싱을 위한 방안
1) 최고경영자의 아웃소싱에 대한 지속적 관심과 실천의지
2) 자사의 핵심사업을 명확히 하고 여기에 필요한 핵심역량을 구축해야 한다.
3) 아웃소싱을 통해 핵심기술, 공급업체에 대한 통제력 상실에 대비해야 한다.
4) 아웃소싱으로 인해 기능별 부문간의 상호협력관계를 잃지 않아야 한다.
5) 아웃소싱 관련 제반비용과 품질 등에 대한 명확한 분석 후 계약을 체결해야 한다.
6) Multi-Culture 의 조직문화를 조직 내에 정착시켜야 한다.
2. 국내 사회환경에 따른 대안

Ⅹ. 향후 아웃소싱의 전망

Ⅺ.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아웃소싱은 미국에서 1950년대에 시작하여 1980년대 장기불황을 겪으면서 본격적으로 확산되기 시작했다. 기업들은 처음에 리스트럭처링이나 리엔지니어링의 일환으로 사업내용을 재검토하면서, 외부자원을 활용하여 단순히 비용을 절감할 목적으로 아웃소싱이 행해지기 시작하여 최근에는 새로운 경향을 띠며 중요한 이슈로 부각되고 있다. 그러나 정보 시스템의 아웃소싱이 무엇인가에 대해서는 아직 그 대상이나 범위 등에 일관된 이론이 없는 실정이다. 아웃소싱의 개념은 전통적으로 제조업을 중심으로 한 대부분의 기업들이 직면해 왔던 Make or Buy의사결정의 한 부분으로 이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즉 특정 부품이나 제품을 자사에서 생산할 것인가, 아니면 외부에 하청 또는 위탁 생산을 하게 할 것인가 하는 생산관리 부문의 전통적인 의사결정 영역이었다. 이러한 아웃소싱 개념이 차츰 다른 분야로 확대되어 과거의 아웃소싱은 건물유지․청소․보안 등 시설관리, 운송, 보관업무나 법무․회계․광고․시장조사 등 전문서비스, 정보시스템의 전문 분야 등 제한된 분야에 적용되어 왔다면 최근에는 경리에서 복지후생, 교육분야 등 관리업무와 상품기획, 연구개발, 영업, 마케팅, 나아가 정보 시스템에 이르는 모든 분야에 아웃소싱이 도입되고 있다.

Ⅱ. 아웃소싱의 이해
아웃소싱(Outsourcing)은 핵심역량경영(Core Competences)과 더불어 우리나라 기업에 반드시 주요한 전략이다. 이미 미국이나 일본에서는 아웃소싱이 핵심역량을 강화하고 고객의 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생존전략의 일환으로 인식되면서 정보시스템을 시작으로 생산, 영업, 총무, 디자인, 연구개발 등 광범위한 영역으로 확대되고 있다. 우리 나라에서도 아웃소싱에 대한 얘기가 1996년 말부터 조금씩 경제지나 잡지에 소개되기 시작했다. 그러다가 1997년 말 IMF 체제로 들어가면서 본격적인 경기침체가 확산되고, 정부 주도하에 반강제적인 구조조정 작업에 들어가자 아웃소싱에 대한 얘기가 심심치않게 회자되게 되었다.
참고문헌
◇ 남기찬, 아웃소싱의 네 단계 관리전략, Information Systems Review, 한국경영정보학회 제1권 제1호, 1999. 6.
◇ 앤더슨컨설팅, 아웃소싱경영, 2004.
◇ 유통정보사, 물류매거진, 1999(12 월호), 2000(3․6․7 월 호).
◇ 이광현, 아웃소싱, 한국능률협회, 1998. 9. 30.
◇ 차일근, 아웃소싱의 전략-실천과 사례, 학문사, 1999.
◇ 홍성도, 아웃소싱의 전략과 사례, 학문사,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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