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관리] 사례관리의 특성, 역사와 사례관리의 유형 및 사례관리의 과정에 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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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사례학습

Ⅲ. 사례관리의 특성

Ⅳ. 사례관리의 역사
1. 사례관리의 등장배경
2. 사례관리의 발전요인

Ⅴ. 사례관리의 유형

Ⅵ. 사례관리의 과정
1. 대상자 발견
2. 초기면접
3. 사정
4. 목표설정
5. 서비스 계획 및 자원조정
6. 케이스 컨퍼런스
7. 계약과 개입
8. 점검과 재사정
9. 해약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사례관리의 목적은 첫째, 지속성(continuity)이다. 장기간에 걸쳐 지속적인 도움, ct 보호의 연속성을 보장에 있다. 둘째, 포괄성(comprehensiveness)이다. ct의 다양한 욕구에 포괄적으로 반응. ct들이 지역사회 내에서 제대로 생활하기 위해 필요한 광범위한 서비스들을 연결, 조정, 모니터링 하는 것을 전제. 클라이언트에게 적합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현존하는 지역사회의 자원뿐만 아니라 잠재적인 자원까지도 충분히 파악하고 있어야 하며, ct가 이용 가능한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하고, 또 더 이상 필요치 않을 때에는 그 서비스를 그만 이용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한다. 셋째, 통합성(intergration)이다. 복잡하고 분리되어 있는 서비스전달체계 내의 서비스들을 연결한다. 넷째, 개별성(individualization)이다. 개인의 고유한 문제해결을 위해서 적절한 서비스가 제공한다. 각 클라이언트마다 독특한 신체적․정신적․사회적 환경에 따라 각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적절한 서비스를 조절하여 맞추는 것. 따라서 치료 계획은 ct 한 사람 한 사람마다 주의 깊게 수립되어져야 하며 변화하는 ct의 상황에 따라 수정되어야 한다. 다섯째, 책임성(responsibility)이다. 조정된 서비스 계획을 개발, 수행하는 책임을 한 개인 또는 한 기관에 고정시켜 둠으로써 클라이언트에 대한 책임성을 고양한다.

Ⅱ. 사례학습
사례조사 학습은 사례연구법을 적용한 학습 방법이다. 사례연구는 개인이나 소집단을 대상으로 양적으로 조사하기 힘든 문제에 대하여 그 특성까지 깊고 넓게 그리고 상세하게 조사․분석․검토함으로써, 제 요인을 전체적으로 밝히는 연구이다. 사례연구의 특징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소수의 대상을 시간적인 변화에 이르기까지 수직적으로 파악한다.
사례의 독특한 성질, 즉 미묘한 관계나 독자적이며 특수한 소재를 포함할 수 있다.
많은 특수성이나 제 요인을 관계 지워 깊이 조사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기환, 사회복지관 서비스 향상을 위한 사례관리의 필요성, 동광 제94권
류상열, 재가복지와 사례관리, 학문사(1999)
엄명용 외, 사회복지실천의 이해, 학지사
조추용, 권현주, 사례관리의 이론과실제, 유풍출판사
한국정신보건사회사업학회 편(2000),
황성동, 사례관리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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