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 멀티미디어의 개념, 발전, 분류와 멀티미디어의 문제점 및 멀티미디어 교육의 방향, 멀티미디어의 교육적 활용에 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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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멀티미디어의 개념

Ⅲ. 멀티미디어의 발전형태 및 분류
1. 멀티미디어의 발전형태
2. 멀티미디어의 분류

Ⅳ. 멀티미디어의 문제점
1. 정보화 기반(Infrastructure)의 문제
2. 기반 기술의 문제
3. 인재 문제
4. 저작권 문제
5. 개인 생활 침해와 정보약자의 문제

Ⅴ. 멀티미디어와 인문학

Ⅵ. 멀티미디어 교육의 의미

Ⅶ. 멀티미디어의 교육 컨텐츠
1. 교육용 컨텐츠의 정의
2. 교육용 컨텐츠 발전 및 확보방안

Ⅷ. 멀티미디어와 외국어 학습

Ⅸ. 멀티미디어 교육의 방향
1. 학습 패러다임
2. 교육의 하부구조
3. 교육 정보 기지
4. 의식구조

Ⅹ. 멀티미디어의 교육적 활용 방안
1. 멀티미디어 교육 시설 측면
2. 멀티미디어 시설 활용 측면
3. 멀티미디어 활용의 인적자원 측면

Ⅺ.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정보사회의 도래는 컴퓨터 기술의 발달과 정보처리의 디지털화와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다. 모든 정보를 디지털로 변환하고 이를 컴퓨터를 활용하여 다양하고 가공함으로써 그 전에 아날로그 신호를 이용하던 때보다 정보처리의 능력과 방식을 촉진시키고 새롭게 변화시킬 수 있게 된 것이다. 따라서 컴퓨터 테크놀로지와 정보통신의 기술을 이용하지 않는 커뮤니케이션 매체란 찾아보기 어렵게 되었다. 이러한 급격한 변화를 가리켜 앤소니 스미스는 제3의 커뮤니케이션 혁명이라고 지적한 바 있다. 정보사회에 접어들고 정보통신기술이 급진전됨에 따라 매체간의 고유경계선이 무너지고 개별 매체의 독자성과 독립성이 약화되는 동시에, 또한 서로 다른 매체간의 콘텐츠와 서비스가 통합되는 융합현상(convergency)이 가속화되고 있다. 오늘날 대중매체분야에서는 서적, 잡지, 신문, 영화, 음반, 라디오, 텔레비전과 같은 기존 매체의 발전과 변신도 괄목할 만하다. 이들은 모두 컴퓨터와 결합하여 제작 능력을 향상시켰을 뿐만 아니라, 형식도 바꾸어가고 새로운 파생상품을 생산하고 있다. 예컨대, 인쇄매체는 컴퓨터에 의해 제작공정, 제작원가, 생산비를 단축시켰다.
그리고 종이에 인쇄(print on paper)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CD롬이나 인터넷 등으로 정보를 전달하고 모니터를 통해 내용을 읽는 디지털 미디어로 서서히 변모하고 있다. 즉 모든 매체가 컴퓨터를 매개로 신호 처리의 디지털화를 이룰 수 있게 됨으로서 문자, 음성, 그림, 사진, 동영상 등을 모두 디지털로 처리하고 있기 때문에 인쇄매체, 음성매체, 영상매체 등 모든 매체를 포괄하고 통합하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다. 컴퓨터의 발전, 디지털기술의 발전,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은 출판매체의 미래를 비관적으로 예측하게 하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사의 빌 게이츠 회장은 정보고속도로가 완성되는 2020년을 전후해서 매체의 통합현상이 가속화되고, 신문․출판․방송․영화와 같은 매체간의 경계는 사라질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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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경희(2003), 7차 교육과정에서 미디어 교육의 활성화 방안, 미디어교육의 공교육화 방안, 전남대 미디어교육센터 창립기념 세미나 자료집, 전남대 미디어교육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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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한용 외(2003), 신문의 언어문화와 미디어교육, 서울대학교출판사
잭 라일더글러스 매클로드 지음, 강남준, 강태영 옮김, 커뮤니케이션 혁명과 뉴 미디어, 한나래
전석호(2004), 정보화와 뉴미디어, 서울 태영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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